샤갈의 인생을 총망라하는 엄선작을 만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 전시

르 메르디앙 서울, 아트센터 - M컨템포러리에서 최대규모 팝아트 전시 ‘Hi, POP’에 이어, 색채의 마술사 샤갈의 인생을 만날 수 있는 마르크 샤갈 특별전을 4월 28일부터 오는 8월 19일까지 개최한다.



<사진 : 마르크샤갈특별전-포스터>

샤갈의 인생을 총 망라하는 엄선작들을 통해 샤갈의 꿈과 마법의 세계로 초대한다.


샤갈전에서는 마르크 샤갈(1887-1985)의 사랑과 인생을 상징하는 총 255여점의 작품 (회화 ? 유화 8, 과슈 9, 수채화 2, 파스텔 1, 템페라 3, 아크릴 1, 컬러 석판화 45, 목판화 24, 핸드 컬러 에칭 12, 에칭 115, 에칭 & 아쿠아틴트 15, 서적 20, 미디어 1) 들로 구성되며 관람객들에게 마르크 샤갈 시각예술의 주요 테마와 스타일들을 선보인다. 

전시는 마치 꿈 속에서와 같이 모든 것이 가능한 마술적이고 다채로운 마르크 샤갈의 상상 속의 세계로의 여행이다.

유태계 러시아인 화가로서의 초기 회화작품들로부터 시작하여 샤갈과 그의 뮤즈이자 인생의 반려자였던 아내 벨라 로젠펠트와의 특별한 관계를 중심으로 한 여담을 비롯하여 관람객들은 그의 인생 여정을 따라 인도된다.

 

▷ 전시 개요
전시명: 마르크 샤갈 특별전. 영혼의 정원展 
일시: 2018년 4월 28일(토)~ 2018년 8월 19일(일)
장소: M컨템포러리 아트센터(르 메르디앙 서울 1층) 

관람요금: 성인 13,000원/ 학생: 10,000원/어린이 8,000원(만 3세 ~ 12세)
관람시간: 오전 11시 ~ 오후8시 (입장마감: 오후 7시) 연중무휴
주최: M 컨템포러리, 한겨레신문
주관: M 컨템포러리
기획: M 컨템포러리, COMEDIARTING SRL
문의: 02.3451.8199/8186


▷ 작가 소개


마르크 샤갈은 우리에게 친숙하고 정감 가는 작가이다. 그의 작품들에 등장하는 꽃, 연인, 신랑 신부, 동물, 마을 등의 일상적인 소재를 그는 그만의 독창적인 표현 방식으로 나타낸다.

입체파적이기 보다는 초현실적이면서도 서술적인 화면 구도 방식을 사용하며 구조적인 배치를 자신만의 탁월한 색채로 풀어낸다. 그는 가장 장수한 화가들 중의 한 명이었으며, 가장 생산적인 화가들 중의 한 명이었다.

그는 80년이 넘게 그림을 그렸다. 동판화, 수채화, 구아슈, 에칭, 석판화, 스테인드 글라스, 조각, 도자기 등 그의 모든 작품들의 수를 추산하는 것은 어렵다. 샤갈은 본인이 사망하는 바로 그날까지도 작업을 멈추지 않았다.


▷ 전시 구성 

본 전시는 종교적 상징주의와 동시에 환상적인 낭만주의로 가득한 샤갈의 작품세계의 주된 테마에 대해 잘 설명해주는, 수많은 개인적인 일화들과 테크닉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들을 제공한다.


본 전시는 작가의 회화 세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의 메인 테마들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우리는 다양한 소재를 다룬 그의 작품 세계를 각 공간을 통해 다시 한번 느껴보고자 한다.

제 1부 꿈, 우화, 종교 (136점) 에서는 종교적 상징주의와 동시에 환상적인 낭만주의로 가득한 샤갈의 작품 세계를,

제 2부 전쟁과 피난 (16점) 에서는 전쟁과 이주 등 연속적인 고통의 상황에서도 인생에 대한 희망과 사랑을 잃지 않은 샤갈의 내면 세계를,

제3부 시의 여정 (78점) 에서는 화가의 날개를 단 시인이라고 불리던 샤갈의 가장 널리 알려진 주제 꽃, 꿈, 서커스를 포함한 초현실주의 풍의 작업들을,

제4부 사랑 (5점) 에서는 그의 인생을 통틀어 제일 중요시했던 사랑이란 주제의 작품들과 그의 개인적인 사랑 일화로 구성된다.

외에 샤갈의 작품 이미지를 기반으로 제작된 미디어 인터렉션, 체험 공간, 샤갈 책 삽화 (20점) 등을 통해 샤갈의 다양한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