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에서 초밥을 배우는 '스시 쿠킹 클래스'© 뉴스1 윤슬빈 기자

여행 트렌드는 '경험 위주'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방문지를 늘리는 것에서 벗어나, 한 두 곳에서라도 제대로 된 여행을 즐기려는 모노데스티네이션(Mono Destination) 수요의 연장선이라고도 할 수 있다.

최근 여행 관련 조사 전문 기업인 포커스라이트에 따르면 2020년까지 액티비티 시장이 1083억달러 (205조8750억원)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올해도 이러한 성장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자유여행 액티비티 플랫폼 클룩(KLOOK)이 발표한 2019년을 관통할 6가지 전 세계 액티비티 여행 트렌드를 예측해 8일 발표했다.

해당 여행 트렌드는 전 세계 12개국 '프로 해외여행객' 24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 진행한 설문 조사 및 내부 데이터를 바탕으로 선정됐다.

1. 혼자 여행하는 사람, '혼행족'

지난해 가장 뜨거운 주제 중 하나는 '솔로 여행', 이른바 혼행족이었다.

클룩의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과 비교해 2018년 클룩 플랫폼 내의 솔로 여행객 수가 31%에서 38%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롭게도 호주, 뉴질랜드, 홍콩, 중국, 영국은 모두 10% 증가했다.

이중 중국의 경우 단체 여행의 이미지가 강하지만, 60%에 가까운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들이 혼자 여행을 즐긴 것으로 확인됐다.

액티비티 플랫폼들은 앞다퉈 혼자서도 충분히 참가할 수 있는 쿠킹클래스(요리 강습), 자전거 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다.
 

방콕 야간 자전거투어© 뉴스1

2. '액티비티'를 우선시하는 프로여행러

조사 결과에서 목적지에서의 '할 것'이 여행의 최우선순위로 자리 잡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응답자 2400명 중 63%는 비행편과 숙박 시설을 예약하기 전 특정한 '액티비티'에 대한 참석을 먼저 확정한다고 답했다.

또 이들 중 54%는 벚꽃 구경 같은 계절적인 이슈나, 콘서트 혹은 스포츠 경기 같은 일회성 이벤트를 위해 여행지를 결정한다고 밝혔다.

3. 세 번째 '유튜브' 여행

유튜브가 여행의 또 다른 가이드북이 되고 있다. 오직 글로만 느껴야 했던 가이드북과는 달리, 마치 친구가 설명해주는 듯한 친절한 목소리와 함께 곳곳을 누비는 '유튜버'들과 대리 여행을 하며 예비여행자들은 만족감을 느낀다.

또 인기 유튜버가 다녀온 여행지는 그 자체로 화제가 되기도 한다.

클룩의 경우 지난해 한국의 인플루언서(SNS 유명인) 마미손과 진행한 6개 도시 투어는, 해당 코스를 그대로 따라나설 만큼 인기가 높았다.

특히 베트남편에 등장했던 '강호 가이드'와 함께하는 다낭 투어는 클룩의 '강호가이드 투어' 액티비티로 추가되기도 했다.

4. '인싸여행'의 증가

인스타그램이 활성화되면서, 최근 '고립공포감'(Fear of missing out)이란 뜻의 FOMO(포모)란 단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흐름을 놓치거나, 소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증상을 뜻하는데, 이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인싸' 역시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다.

인싸(인사이더 Insider의 줄임말)는 이른바 '무리에 잘 섞여 노는 사람들'로, 지속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자신의 여행 경험을 공유하고, 또 이로 인한 관심을 즐기는 사람들을 말한다.

따라서 여행 액티비티 트렌드가 인스타그램에 올리기 좋은 방식으로 재편되기도 했다.

인싸여행족의 증가로 여행의 순간을 짤막하게 공유하는 짧은 라이브 스트리밍 비디오의 성장 또한 예견되며, 이러한 비디오들은 여행자들의 여행 욕구를 더욱 배가시킬 것으로 보인다.
 

홍콩 피크트램 앞에서 모바일로 입장권을 예약하는 모습. 클룩 제공© 뉴스1

5. 모바일로 예약하는 '손가락 여행'

여행 역시 급격히 '모바일'에 의해 계획되는 추세다. 클룩에 따르면, 클룩 내 밀레니얼 고객들(1980년대 초반~2천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의 70%가 모바일 앱을 통해 예약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손가락 여행족'의 증가다. 특히 지난해 발행된 구글의 컨슈머 인사이트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 여행객은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이 모바일로 여행을 계획하고 예약을 완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의 경우 이 비중이 87%를 넘어서기도 했다.

6. 즉흥 여행

액티비티 중심으로 여행이 재편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요즘 많은 여행객은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일정을 별도로 계획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날씨에 , 혹은 기분, 몸 상태에 따라 자신의 여행을 더욱 만족스럽게 만들 수 있는 '유연함'을 마련해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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