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에 따르면 미8군의 패트릭 도나호 작전부사령관 다니엘 크리스찬 지원부사령관을 비롯한 장교급 70여명이 5월 14일 죽미령 유엔초전기념 평화공원이 조성 중인 오산시 유엔군 초전기념관을 방문해 곽상욱 오산시장을 비롯한 오산시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평화공원 조성사업 및 상호 관심사항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간담회는 미8군측이 한국전쟁 당시 북한군과 유엔군 지상군으로 참전한 미군이 첫 전투를 벌인 죽미령을 답사하는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오산시장과 면담을 요청하여 성사됐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죽미령 유엔초전기념 평화공원 조성 상황을 자세히 소개하고, 오는 7월 3일 제69회 유엔군 초전기념 및 스미스부대 전몰장병 추도식과 10월초 평화공원 개장식에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및 마이클 빌스 미8군사령관이 꼭 참석해줄 것을 당부했다.

미군 쪽은 이에 대해 개장식에 반드시 ‘on time(정확한 시간)’에 참석하겠노라 화답하여 훈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패트릭 도나호 작전부사령관은 "스미스 특수임무부대의 희생을 기리고 죽미령 전투의 역사적 가치를 재평가해 평화공원을 조성하기까지 수 십 년간 노력을 아끼지 않은 오산시에 감사를 표한다.”라면서 “앞으로 평화공원을 계기로 한미간 더 공고한 우호관계가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2018년 용산에서 평택으로 미8군이 이전해온 이래 유엔군초전기념관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많은 교류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