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청에 따르면 전주 한옥마을이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19년 열린 관광지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되었다.

‘열린 관광지’는 기존의 관광지를 개·보수해 장애인, 어르신, 영·유아 동반 가족 등을 포함한 모든 관광객이 최소한의 관광활동을 보장받을 수 있는 관광지로 만드는 사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사업 공모에 참여한 지역 중 전주시, 남원시, 장수, 제주 서귀포, 춘천, 김해 등 6개 관광권역을 20일 선정 발표했다.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한옥마을 관광안내소, 경기전, 오목대, 전주향교 4개 관광거점 지역이 포함된 전주한옥마을이 열린 관광지로 선정돼 국비 6억 4천만원을 지원받게 되어 총사업비 12억 8천만원(국비 640백만원, 지방비 640백만원)의 열린 관광지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열린관광지 조성사업에는 장애인 등 관광약자가 보행할 수 있는 관광동선을 구축하고, 오목대와 경기전, 안내소의 화장실 개선과 장애인들이 진출입이 용이하도록 휠체어용 경사로 설치, 보행길 정비 등 관광동선개선사업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으로 추진된 열린관광지에 전주한옥마을이 선정됨에 따라 장애가 없는 열린 관광 환경 조성을 통해 관광 매력도를 높일 수 있고 열린 관광지 간 연계 관광도 활성화할 수 있어 지역관광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전주한옥마을을 모두가 함께하는 포용적 열린 관광지로 조성하기 위해 이번 공모사업에 응모하게 되었다.”면서“대한민국 대표 관광명소로 자리 잡은 전주한옥마을이 소외되는 사람 없이 누구나 찾아와 보고 배우며 느낄 수 있는 무장애 열린 관광지로 만드는데 앞장서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