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청에 따르면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행정안전부 주최로 세종시에서 개최된 ‘주민생활 혁신사례확산 지원사업’ 데모데이 행사에서 주민생활 우수 혁신사례로 혁신 챔피언 인증패를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우수 혁신사례로 선정된 ‘인허가 등록면허세 방문민원 제로화 시스템’은 광주시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시스템으로 민원인이 면허증서를 받기위해 세정과와 은행을 경유해야 하는 등록면허세 신고납부 불편사항에 대해 방문없이 집안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으로 매년 2만여건을 민원인 방문 없이 해결하고 있다.

이에 앞서 광주시 ‘인허가 등록면허세 방문민원 제로화 시스템’은 경기도 지방세 연구과제 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2016.11.3.),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관상(2017.11.20.), 주민생활 혁신사례로 선정(2019.5.13.)된 바 있다.

특히, 시는 프로그램 저작권 등록으로 업체와의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으며 현재 화성시, 태안군, 음성군에서 우수시스템으로 도입해 사용하고 있으며 영천군도 올해 도입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 시스템은 창의적인 업무능력을 바탕으로 고질적인 민원불편사항을 해결한 사례로 국민에게 한발 다가가는 세무행정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