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청에 따르면 속초시는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독거노인, 거동불편 및 중증질환자 등 재난 취약계층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폭염피해 예방 및 보호체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시에서는 지역 내 취약계층의 폭염피해 예방을 위하여 주거취약거주자를 대상으로 냉방기기를 지원하고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한편, 재난취약계층 보호를 실시한다. 이를 위하여 경찰서, 소방서, 의료원, 노숙인 쉼터 등 유관기관․시설 간 협조체계를 구축하여「폭염대비 취약계층 현장 대응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취약계층 폭염피해 예방 및 보호를 위한 현장 활동과 응급의료지원을 강화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긴급의료체계를 유지, 아울러 재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폭염대비 건강수칙과 행동요령을 적극 홍보․안내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폭염피해 취약대상인 독거노인에 대한 폭염대비 사전준비 사항으로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28명을 통해 취약독거노인에 대한 예찰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주거취약가구의 냉방기 점검을 통해 고장 나거나 노후된 냉방기를 교체하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무더운 시간대의 야외활동 자제와 휴식 유도 및 노인복지시설, 주민센터, 금융기관 등 관내 78개소 지정 무더위 쉼터의 위치, 이용시간과 폭염대비 건강수칙 등을 안내해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여름철을 지낼 수 있도록 집중할 예정이다.

그리고 폭염 특보 발령 시, 시에서도 재난문자시스템을 통해 독거노인 생활관리사에게 특보 발령사항을 신속히 전파해 생활관리사들이 담당 독거노인 모두에게 유선전화 또는 직접 방문을 거쳐 안전 확인 활동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소방서, 의료원 등 유관기관 간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조치 후 비상연락망을 통하여 대상자의 가족이나 친지 등에게 신속히 연락될 수 있도록 응급상황 대응체계를 운영한다.

그 밖에 경로당 냉방비 지원, 폭염대응 행동요령 포스터 배부 등 재난취약계층의 폭염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 등 재난취약계층이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철저한 사전대비로 폭염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