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청에 따르면 홍천군보건소(소장 김정미)는 9월 18일 오후2시 북방면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고혈압·당뇨병 질환자 집중 상담관리 대상자 30명을 대상으로 『환자중심 중점 상담관리 합동수료식』을 개최한다.

북방면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사회 건강지표에 대한 분석결과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홍천군(22.6%) 전체에 비해 북방면(30.48%)이 높고, 만성질환 유병률은 홍천군 최고 수준의 건강권역보다 고혈압(△7.8), 당뇨병(△2.3) 모두 높게 나타나 고혈압·당뇨병에 대한 생활습관 개선 및 자기관리 역량강화를 위해 『환자중심 중점 상담관리사업』을 추진해 왔다.

환자중심 중점 상담관리사업은 고혈압·당뇨병 환자 중에 건강개선이 필요한 대상자를 선정(14명)하여 1:1 면대면 상담관리를 하는 ‘9988 건강만들기’ 프로그램과 지속관리 대상자(16명)를 위해 자조모임 형식으로 진행 하는 ‘9988 건강지킴이’ 프로그램을 4월부터 6개월 간 진행하였으며, 기초건강측정 및 운동, 식습관 관리 등 건강행태개선 관리를 위한 서비스가 지원되었다.

이번 수료식을 통해 사전·사후 결과평가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과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질환에 대한 인식 및 관리의 중요성을 잃지 않고 스스로 생활관리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하고자 한다.

건강생활지원센터 관계자는 “고혈압·당뇨병은 의사진료를 통한 투약과 함께 운동습관, 식습관 등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환으로, 환자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