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청에 따르면 군산시가 고위험 위기가구에 대한 긴급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군산시는 지역 내 위험에 처한 고위험 위기가구에 대한 긴급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조사는 이달부터 다음달 말까지 2개월간 운영되며 조사대상은 특정급여(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아동수당) 수급자중 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 소득인정액이 0원이면서 자동차를 미보유중인 가구, 일반재산이 없거나 임차보증금만 있는 가구, 공공임대주택 임차료 3개월 이상 체납자, 실거주 면적 60㎡ 이하의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가구로 관리비 또는 공동 공과금 3개월 이상 체납자 등 고위험이 예측되는 위기가구이다.

또한 공공임대주택과 달리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으로 체납 정보가 제공되지 않은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와의 협력을 통해 3개월 이상 관리비가 체납된 가구를 파악하고 관내 214개 숙박업소 실태조사를 통해 주거지 없이 숙박업소 등에 장기투숙하고 있는 위기가정도 적극 발굴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경기 불황으로 위기상황을 겪고 있는 가정이 늘면서 군산시에서는 위기상황에 놓인 시민을 위한 사업으로 긴급복지지원사업, 저소득생활안정지원사업, 맞춤형기초생활보장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올 하반기부터 위기가구 지원 확대를 위해 기존의 긴급복지원사업에서 소득재산기준을 완화한 『군산형 긴급복지지원사업』을 시행해 고위험가구의 위기상황 해소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김장원 주민생활지원과장은 “이번 실태조사로 위기 상황에 처해 있는 고위험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해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 지원활동에 최선을 다 하겠다” 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의 발굴은 이웃이 이웃을 살피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제보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