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모빌리티 시대! 안전이 최우선!

개인형 이동수단 시장이 빠르게 커지면서 전기 자전거 및 전동 킥보드 등 퍼스널 모빌리티(1인용 이동수단)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이 연평균 20% 이상 고속 성장해 2022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6천억 원 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 : 삼천리자전거 용부품브랜드 올러스의 퍼스널모빌리티 필수 안전 용품
사진 : 삼천리자전거 용부품브랜드 올러스의 퍼스널모빌리티 필수 안전 용품

이처럼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이 확대되고 수요가 급증함에도 불구하고 퍼스널 모빌리티 안전 이용에 대한 인식은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도로교통공단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동킥보드 등 퍼스널 모빌리티 교통사고 건수는 2017년 대비 두 배 가까이 늘어난 225건으로 나타났다.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안전을 위한 용부품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용부품은 안전에 직결되기 때문에 견고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이에 퍼스널 모빌리티 선도 기업인 삼천리자전거에서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 전 갖추어야 할 필수 안전용부품 관련 정보를 공개했다. 

▷ 머리 보호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안전용품! 헬멧

헬멧은 몸에서 가장 안전하게 지켜야할 머리를 보호하는 용품으로 가장 필수적인 장비 중 하나다.

사고가 났을 경우 가장 중요하게 보호해야할 신체부위가 머리이기 때문에 헬멧은 가장 필수적인 안전장비이다.

2018년 9월부터 법적으로 자전거라이딩 시 헬멧 착용 의무화가 시행될 정도로 안전을 위한 기본적인 용품이라고 할 수 있다.

헬멧은 머리에 맞는 크기를 선택해야한다. 머리와 헬맷 사이에 공간이 남지 않도록 착용해야 헬멧이 충격을 제대로 흡수해 머리를 보호할 수 있다. 사이즈 조절 다이얼을 이용해 헬멧이 흔들리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해야 한다.

▷ 안전 조작을 위한 그립감과 넘어졌을 경우 손을 보호하는 장갑!

라이딩 장갑 역시 제품의 안전한 조작과 충격시 찰과상을 예방하기 위한 필수 장비이다. 장갑은 손의 땀을 흡수하므로 핸들의 그립감을 강화해 준다.

충격흡수를 위한 패드가 적용되어 있어 넘어질 때에도 손바닥에 충격을 완화해 손목 부담을 줄여주고, 손바닥에 찰과상을 입지 않도록 보호해준다.

장갑 선택 시에는 땀 흡수가 잘 되는 소재인지, 손바닥 패드에 충분한 쿠션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며, 착용하고 핸들을 잡았을 때 편안한 제품이어야 한다.  

▷ 야간라이딩 시 시야확보에 필수! 전조등과 후미등

야간 라이딩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부품으로 전조등과 후미등이 필수다.

야간에는 시야가 제한되기 때문에 앞쪽 시야를 확보해주는 전조등과 타인에게 라이딩 상황을 알려 충돌 사고 등을 예방하는 후미등은 반드시 장착해야 한다.

도로교통법 제 50조에도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야간 자전거 주행 시, 전조등이나 미등을 켜거나 야광 띠 등 발광 장치를 착용해야한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전조등과 후미등을 선택할 때는 우천시에도 작동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생활 방수가 되는 제품이 좋다. 후미등의 경우 보다 효과적으로 위치를 전달할 수 있는 점멸 기능 등이 있는 제품이 좋다. 

전조등은 앞쪽에 부착하되 마주 오는 사람의 시야에 피해가 되지 않도록 각도를 낮춰야하고, 후미등은 안장 아랫쪽이나 가방이나 헬맷 뒤쪽 등 시야를 가리지 않는 곳에 잘 부착해야 한다.

▷ 안전 용품 선택시 공통 필수 확인 사항! 제품 품질 인증 및 견고성

퍼스널모빌리티의 용부품은 안전과 직결되므로 공통적으로 안전성에 대해 확인해야 한다.

품질 안전성을 입증 받은 제품인지, 안전기준인증을 완료한 KC마크와 인증번호가 있는지, 믿을 수 있는 제조사의 제품인지를 살펴봐야한다.

사용 전 헬멧의 다이얼이나, 장갑의 쿠션패드와 같은 부품들이 잘 장착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삼천리자전거 관계자는 “안전한 퍼스널모빌리티 이용을 위해 헬멧, 장갑과 같은 안전 용품 착용은 필수”라며

“안전한 라이딩을 위해서는 가격이 저렴한 제품만을 찾기 보다는 안전을 위한 기술력과 믿을 수 있는 브랜드의 견고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삼천리자전거는 퍼스널모빌리티를 보다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자전거 용부품 브랜드 ‘올러스’ 에서 헬멧, 라이트와 같은 자전거 안전 용품과 속도계 및 가방 등 자전거 액세서리 제품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다.

삼천리자전거의 용부품은 믿을 수 있는 기술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삼천리자전거 ‘올러스’ 헬멧의 경우 내구성 높은 인몰드 방식의 설계로 안전성이 뛰어나며 한국인 두상에 맞춘 아시안 핏으로 제작 되었다.

후면 다이얼이 있어 신체에 맞춰 사이즈를 조절해 헬멧의 흔들림 없이 안전하게 착용할 수 있다.

‘올러스’의 장갑은 땀 흡수가 뛰어난 기능성 항균소재를 주로 사용했으며 젤과 고무패드를 적용해 그립감과 함께 성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