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청에 따르면 최명자씨(가명)는 쉼터 프로그램에 6개월 참여하면서 변화된 남편의 모습에 놀라워하며 우리지역에 치매에 관한 정보를 얻고 관리해 주는 치매안심센터가 생긴 것에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치매쉼터는 경증 치매환자 중 국가치매지원서비스 즉 장기요양서비스나 노인돌봄종합서비스를 받지 않고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인지재활, 건강관리, 정서지원 프로그램이 연중 운영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접근성의 문제로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지 못하는 읍·면 치매환자들을 위해 찾아가는 「권역쉼터를 확대 운영」하여 높은 호응과 인지력 향상은 물론 우울감 감소 등 유의미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남원시 치매안심센터에는 하루 평균 15~20명이 방문해 치매 상담과 검진을 받고 있으며 이들 중 약 40%가 치매초기진단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환자에게는 치매치료관리비 및 조호물품지원,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환자 실종방지를 위한 인식표 발급 및 사전지문등록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그동안 치매치료비 지원사업은 중위소득 120% 이하자 소득기준 충족자에 대해서만 치매약값 및 병원진료비의 본인부담금을 월3만원이내에서 지원해 주고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소득수준 제한 없이 모든 치매환자에게 지원하여 치매치료비를 지원받는 인원이 전년대비 39% 증가하였다.

치매환자 가족을 위해 돌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자 치매가족을 위한 가족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담을 통해 돌봄 부담분석을 받을 수 있고 돌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가족교육 및 자조모임 운영을 지원한다.

또한 치매는 가족이 가장 힘들어하는 질병 1위에 뽑힐 만큼 가정의 부담이 되는 질병이다. 이에 남원시는 치매환자 및 가족의 부양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치매는 예방이 매우 중요한 질환이다. 치매로 이환되지 않도록 치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사전에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예방수칙을 교육하는 등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실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보통의 일반적인 시민들에게서는 치매가 무서운 질병으로 인식된다. 이에 남원시는 치매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자「치매안심선포식」,「치매극복을 위한 아름다운 동행」등 다양한 인식개선 사업을 펼쳐 치매가 있어도 같이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앞장서왔다.

이뿐만 아니라 치매상담, 치매조기 검진, 치매진단, 치매환자와 가족지원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찾아가는 치매상담, 예방교실 운영,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예방 및 인식개선 교육을 하며 관련 서비스 안내 및 제공기관을 연계하는 치매통합서비스도 제공한다. 이환주 시장은“치매는 무서운 병이지만, 미리 검진하고 대비하면 예방할 수 있다”며“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치매 걱정 없는 사랑의 도시 건강한 남원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