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전국 초․중등 교사 무형유산 체험 교원 연수
문화재청, 전국 초․중등 교사 무형유산 체험 교원 연수
  • 웨딩21뉴스 인터넷뉴스팀 기자
  • 승인 2020.01.03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연수)은 오는 6일부터 10일까지 전국 초‧중등 교원들을 대상으로 무형유산의 의미와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해 4월 전라북도교육청으로부터 ‘특수분야 연수기관’ 승인을 받은 국립무형유산원이 올해부터 전국 초‧중등 현직 교원들에게 무형유산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신학기 교육 현장에서 무형유산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기하기 위한 취지이다.

연수 교과목은 무형문화재의 개념과 이해를 비롯한 무형유산을 활용하여 교과 연계, 자유학기제 무형유산 교수법, 교육 우수사례 등으로 구성했으며, 이를 위해 무형유산을 담은 다큐멘터리 걸작선 감상과 전북 지역 무형유산인 임실필봉농악과 더불어 강강술래, 매듭장 등을 교원들이 직접 체험하도록 꾸몄다.

한편, 이번 연수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민요 이춘희 보유자가 직접 교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자신의 예능을 직접 선보이는 시간도 마련되었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원들에게 무형유산을 흥미롭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앞으로도 다채로운 교원 연수 기회를 확장하여 무형유산의 가치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학교 교육 현장에서 무형유산이 활발하게 활용되도록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웨딩21뉴스 인터넷뉴스팀 기자 news@wedding21news.co.kr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