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 돈이 되는 인스타 마켓의 모든 것

- 자본도, 사무실도, 직원도 필요 없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당신도 ‘사업자’
- 공부와 육아, 사업까지 세 마리 토끼를 잡은 윤우맘!
- 그녀가 들려주는 ‘나만의 세포마켓’ 키우기 전략
 

사진 : 세포마켓
사진 : 세포마켓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N잡러의 개념이 나타난 시대에 세포마켓은 우리에게 ‘또’ 다른 일을 하며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었다.

특히 스마트폰과 SNS를 생활화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한 세포마켓은 자신만의 일을 시작할 수 있는 최적의 비즈니스다.

인스타그램 세포마켓을 시작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스마트폰 한 대다. 초기 자본금이 필요한 기존의 창업과 달리 사무실이나 비싼 장비도, 남들보다 뛰어난 전문가이거나 오래전부터 해오던 취미도 필요 없다.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 걸 자신의 일상에서 찾으면 된다. 세포마켓에서는 그 일상이 당신의 사업 밑천이 되어 줄 것이다.

《나는 세포마켓에서 답을 찾았다》에서는 본업과 육아를 병행하며 사업까지 하는 저자가 인스타그램에서 ‘여우마켓’을 운영하며 알게 된 “세포마켓 키우기” 전략을 들려준다.

저자가 부딪히며 깨달은 ‘실전 꿀팁’부터 인스타그램 각종 기능 이해하기, 블랑쇼, 레이앤드, 상은언니 등 취미로 시작해 당당한 사업가이자 인플루언서의 반열에 오른 ‘소문난 세포마켓’ 소개에 이르기까지 초보 셀러들을 위한 알뜰 정보를 가득 모았다.

이론적 배경과 실전 경험담이 두루 실려 있어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총체적인 세포마켓 가이드북으로 손색이 없다.

“현재의 직업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취업난에 절망하고 있거나 아이를 낳고 경력이 단절되었거나 일과 육아를 병행하며 ‘또’ 다른 일을 하고자 한다면, 어차피 밑져야 본전이다. 지금, 자신 있게 시작해보라.”

사진 : 세포마켓
사진 : 세포마켓

▷ 샌님 엄마에서 세포마켓 운영자로

일, 육아, 그리고 사업까지, 당신도 할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에서 ‘여우마켓’을 운영하는 이 책의 저자는 2살 아들 윤우를 키우는 엄마다. 10년 동안 공부만 해온 ‘샌님’이며 마케팅을 전공하는 박사 과정 학생으로 연구를 직업 삼아 살았고, 졸업 후 강단에 서기 위해 자신만의 커리어를 쌓아왔다.

그러다 결혼을 하고 출산과 육아를 하면서 바뀐 삶에 산후우울증을 겪었다. 그렇게 자신감이 떨어졌을 때 무모하게 시작한 ‘여우마켓’이 삶을 바꿔 놓았다.

공부하는 ‘샌님’ 엄마에서 현재는 연구자, 강사, 장사꾼 등 여러 가지 타이틀을 가진 N잡러 엄마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아이 하나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말처럼 육아는 어렵고 힘든 일이다. 육아를 잘하기 위해 많은 엄마들이 오늘도 고군분투한다.

저자 역시 그랬다. 하지만 꿈도 많고 열정도 많았던 ‘나’로서의 삶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다. 내 삶도 잘해나가는 엄마가 되고 싶었다.

많은 정책과 제도들이 생겨났지만, 여전히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것도, 육아로 인한 경력 단절에서 벗어나는 것도 어렵기만 하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엄마들에게 저자는 말한다. “나는 세포마켓에서 답을 찾았다.” 산후우울증과 육아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일과 육아를 병행하면서 ‘또’ 다른 일인 인스타 마켓을 통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뿐만 아니라 돈도 벌고 있다고.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나도 할 수 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라고 응원한다.

▷ 엄마도 아이도 행복한 세상, 여우마켓 윤우맘

팔로워 6,000명으로 매출 3억 원 달성하다

이 책의 저자는 여느 엄마들처럼 아이를 잘 키우고 싶었다. 돈도, 기술도, 이렇다 할 특별한 능력도 없었지만, 엄마로서 ‘아이와 엄마가 함께 행복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아이를 위해 좋은 제품을 찾고자 노력했다. 이것이 ‘여우마켓’이 시작이었다.

‘여우마켓’은 엄마도 아이도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육아용품을 판매하는 인스타그램 세포마켓으로 불과 2년 만에 팔로워 6,000명으로 매출 3억 원을 달성했다.

흔히 생각하는 인플루언서들의 팔로워 수에 비하면 많은 수는 아니지만, 저자의 팔로워는 알차다. 같은 관심사를 중심으로 모인 신뢰를 기반으로 맺어진 팔로워들이 대부분이라 구매율이 높다.

여우마켓은 엄마들 사이에서 이미 육아용품, 특히 교구맛집으로 인정받고 있다.

인스타그램 세포마켓에서 이렇게 자신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자신과 같은 경험을 가진 많은 엄마들에게 새로운 답을 제시한다.

▷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세포마켓

모든 판매는 인스타그램을 통한다

블로그나 온라인 쇼핑몰로 시작된 1인 마켓은 SNS,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전성기를 맞이했다.

특히 취업이 어려워진 데다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워라밸을 지향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새로운 비즈니스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맞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간편한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많이 생겨 경력 단절에 부딪힌 엄마들이나 프랜차이즈 창업에 실패한 50~60대도 세포마켓에 도전하고 있다.

판매자들이 다양해지자 상품 또한 의류부터 농산물, 수업까지 거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인스타그램 세포마켓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인스타그램 세포마켓은 판매자의 일상을 공유한다. 공유되는 일상 안에 제품이 맞물려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소비심리가 자극되고 친근하게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판매자를 신뢰하게 된다. 더구나 인스타그램은 관심에 기반한 SNS라 판매하는 제품에 관심 있어 하는 소비자들이 주로 유입되어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수익은 판매자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초기 투자금과 고정비가 적어 매출에 비해 수익률이 높고, 상품을 보는 눈과 트렌드를 읽을 줄 알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