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는 프리미엄 ‘컴팩트 카’ 아우디 A3 스포트백의 4세대 모델을 공개했다. 스포티함, 디지털의 편리함, 완전한 연결성을 두루 갖추었다.
 

사진 :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
사진 :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

새로운 A3 스포트백의 진보적인 차체 디자인 속에는 인포테인먼트, 서스펜션,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풀사이즈급 자동차에서 볼 수 있는 수많은 혁신적인 기술이 담겨 있다.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은 여러 유럽 국가에서 2020년 3월부터 사전 계약을 시작하며, 고유한 기능이 포함된 스페셜 에디션 모델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 에디션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스페셜 에디션의 외양은 매트 플래티넘 그레이의 어태치먼트, 어두운 색상의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 및 18인치 티타니움 그레이 휠이 특징이다.

헤드 레스트가 통합된 새로운 스포츠 시트, 알루미늄 인레이, 스테인리스 스틸 페달이 포함된 S 라인 인테리어는 다이내믹한 모습을 한층 더 강조해준다.

▷ 아우디만의 디자인과 라이팅 기술을 살린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

더 뉴 A3 스포트백은 컴팩트한 비율과 스포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앞쪽에 널찍하게 자리한 싱글프레임과 커다란 공기 흡입구가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 프리미엄 컴팩트 카의 역동적인 성격을 강조한다.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의 디지털 주간 주행등은 또 다른 혁신적인 요소이다.

주간 주행등은 LED 세그먼트가 3x5열로 배치된 픽셀 어레이로 구성되어 멀리서도 아우디 A3임을 즉각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특색 있는 조명을 선사한다.

스포티하고 세련된 디자인은 차량 내부의 새로운 기어레버, 알루미늄 또는 카본 인레이, 매력적인 도어 손잡이, 그리고 블랙 패널의 모습을 한 계기판 등에도 적용되었다.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 시트는 재활용 페트병을 소재를 처음 적용하여 만들었으며, 대비 색상의 스타일리시한 스티칭이 적용되었다.
 

사진 :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
사진 :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

▷ 디스플레이와 컨트롤을 통한 차량의 디지털화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의 운전석은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아우디 풀사이즈 모델에서 볼 수 있는 요소들이 사용되었으며, 계기판 중앙에도 10.1인치의 디스플레이가 제공된다.

터치 디스플레이는 글자 쓰기 기능과 음성인식이 가능해, 운전자의 손 글씨를 인식하고 청각적 피드백을 제공하며, 자연어 인식이 가능하다.

아우디 버추얼 콕핏은 내비게이션 맵을 볼 수 있는 대형 디스플레이 등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플러스 버전은 12.3인치 디스플레이로 3종류의 뷰와 스포티한 그래픽을 제공한다.

중요한 정보를 운전자 앞 유리에 표시해주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 정교한 엔진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은 150 마력의 출력을 발휘하는 1.5 TFSI엔진 (복합 연비(l/100km): : 5.1 – 4.8*; 복합 CO2 배출(g/km): 116 – 111*), 116 마력을 내뿜는 2.0TDI 엔진 (복합연비 (l/100km): 3.6 – 3.5*; 복합 CO2 배출(g/km): 96 – 92*),

150 마력의 출력을 내는 2.0 TDI 엔진 (복합연비 (l/100km): 3.9 – 3.7*; 복합 CO2 배출(g/km): 103 – 98*) 등 세가지 엔진을 탑재한 모델로 유럽에서 먼저 출시된다.

모든 엔진은 강력한 토크와 정교한 주행 특성을 제공한다. 생산 초기에 엔진은 전륜 구동 시스템과 매치되며, 6단 수동 기어 또는 퀵 시프트 7단 S 트로닉으로 동력을 전달할 수 있다.

운전자는 컴팩트 쉬프터로 새롭게 디자인된 셀렉터 레버를 밀거나 당겨 자동 변속기의 기본 기능들을 조작할 수 있다. 

유럽 출시 이후,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은 전동 구동 시스템과 콰트로 구동 버전 등 더 많은 엔진 버전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 개선된 서스펜션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의 서스펜션은 스포티함과 안정감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여 편안한 주행감과 뛰어난 역동감을 제공한다.

출력 150마력 이상의 엔진에는 4링크 후방 액슬이 장착되었다. 필요시 차체를 10mm까지 낮춰주는 어댑티브 댐퍼 컨트롤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각 댐퍼가 도로 조건, 주행 상황,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다이내믹 핸들링 시스템의 설정에 따라 지속적으로 조절되어, 편안한 주행감과 민첩한 핸들링을 선택할 수 있는 폭넓은 범위를 제공한다.

스포츠 서스펜션은 다이내믹한 핸들링에 보다 더 큰 중점을 두었으며, 서스펜션과 댐퍼가 더 팽팽하게 조율이 되었고 차체가 15mm가 더 낮기 때문에, 노면과의 접촉이 더 직접적으로 느껴진다.

스포츠 서스펜션은 S 라인 익스테리어에서 기본 제공되며, 필요시 옵션으로도 선택 가능하다. 

▷수준 높은 안전 및 편의사양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은 아우디 프리 센스 프론트, 스워브 어시스트(Swerve Assist), 차선 일탈 경고(Lane Departure Warning) 등 운전자뿐 아니라 보행자의 안전까지 생각하는 최첨단 안전 사양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이외에도, 차선 변경, 하차 경고, 접근 차량 경고 및 주차 보조 시스템 등 안전 사양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주로 풀사이즈 모델에서 적용되는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는 종횡 제어를 지원하여 차량 속도와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해주며,

차량이 차선을 벗어나면 전자기계식 스티어링이 자동으로 개입해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유도해준다.

이 기능은 특히 장거리 주행해서 더 높은 수준의 편안함을 제공한다.

▷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공간 컨셉

더 뉴 아우디 A3 스포트백은 작은 차체에도 불구하고 넓고 실용성 있는 실내 공간을 자랑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아우디 A3 차체는 이전 모델보다 3cm 커진 전장 4.34m, 전폭 1.82m, 전고 1.43m, 휠베이스 2.64m로, 뒷좌석의 위치에 따라 적재 공간이 380리터에서 1,200리터로 늘어나며, 적재 바닥의 높이도 조절 가능하다.

발의 움직임으로 트렁크 문을 여닫을 수 있는 전동식 테일게이트는 옵션으로 제공된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