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영향에 따라 가족 모두가 집에서만 생활하는 ‘집콕족’이 늘면서 실내 생활에 사용되는 좋은 제품들 이른바 집콕템은 물론이고 비대면 소비를 도와주는 앱부터 집콕생활을 도와줄 다양한 앱들이 주목 받으며 플랫폼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사진 : (좌측부터)커스텀 프린팅 플랫폼 마플 모바일 앱, 카카오키즈, 밀리의 서재
사진 : (좌측부터)커스텀 프린팅 플랫폼 마플 모바일 앱, 카카오키즈, 밀리의 서재

오프라인 소비시장의 침체로 언택트(비대면) 소비가 주목 받으면서 다양한 플랫폼 시장이 인기를 끌고 있다.

스노우의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잼라이브'가 쇼핑 플랫폼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백화점, 전통시장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들도 모바일 앱을 강화하며 새로운 커머스 플랫폼으로 확장 되고 있다.

새로운 커머스 플랫폼 중에는 집콕생활의 장기화로 색다른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주목 하며 직접 원하는 디자인으로 의류부터 폰 케이스, 홈데코 제품 등을 제작 할 수 있는 커스텀 플랫폼이 주목 받고 있다.

커스텀 프린팅 플랫폼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마플앱’은 국내 POD(프린트 온 디맨드: 맞춤형 인쇄)시장을 선도하는 ‘마플’이 지난 2월 새롭게 리뉴얼 런칭한 모바일 앱으로 마플만의 커스텀 상품 만들기툴을 모바일에 최적화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혔다.

최소수량제한 없이 주문부터 결제까지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그린 그림, 가족 사진 등 다양한 디자인으로 티셔츠, 폰케이스, 패브릭 포스터 등을 만들 수 있어 새로운 경험을 선사해준다는 평을 받으며 주목 받고 있다.

아이와 함께 집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집콕육아’가 장기화 되면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유․아동 교육플랫폼인 ‘카카오키즈 모바일앱’이 전년 동기 대비 올해 1~2월 다운로드 수가 150% 증가하며 주목 받고 있다.

카카오키즈는 한글, 영어, 수학, 과학, 창의, 코딩 등 2만 5000여 종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모바일 유․아동 교육 플랫폼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함께 쌍방향으로 재미있게 놀면서 배울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카카오 키즈앱은 어른들도 좋아하는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로 구성돼 있어 아이와 함께 즐기기에 좋다.

영화관이나 공연장, 도서관에 가지 못하며 집 안에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전자책 구독 서비스 등 역시 성황하고 있다.

전자책 구독 서비스 ‘밀리의 서재’는 각 분야 베스트셀러와 장르 도서를 포함한 전자책, 오디오북,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태의 독서 콘텐츠를 월정액 방식으로 무제한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5만권 이상의 도서와 함께 트렌드, 라이프, 힐링, 지적 교양, 소설, 장르·만화 등 총 6개의 취향별 큐레이션을 제공한다. 밀리의 서재는 지난 10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와 자가 격리자에게 서비스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편 커스텀 프린팅 플랫폼 ‘마플'은 국내 POD (Print-On-Demand: 주문제작인쇄)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국내 최초 디지털 프린팅 기술을 도입한 자동화주문생산공정과 2015년 국내 첫 특허를 받은 온라인/모바일 커스텀 에디터를 겸비한 온라인 POD서비스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마플은 의류, 액세서리, 폰케이스, 홈데코 등 600여 가지의 커스터마이즈 상품과 수만개의 디자인과 캐릭터, 80여 가지 폰트 등 다양한 디자인 소스로 편리한 상품 만들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모바일, PC화면에서 실시간으로 원하는 디자인을 직접 업로드 하여 만들 수 있으며 최소수량제한 없이 주문부터 결제까지 클릭 3번으로 취향에 딱 맞는 커스터마이징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