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분기와 3분기 기간 국내 7개 홈쇼핑 업체 중 '롯데홈쇼핑'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호감도는 'CJ오쇼핑'이 가장 높았다.
 

사진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7개 TV홈쇼핑 업체 관심도 비교
사진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7개 TV홈쇼핑 업체 관심도 비교

1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4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2, 3분기 기간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주요 7개 홈쇼핑 업체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롯데홈쇼핑(㈜우리홈쇼핑, 대표 이완신) ▲현대홈쇼핑((주)현대홈쇼핑, 대표 정교선, 강찬석) ▲CJ오쇼핑(㈜CJ ENM 오쇼핑 부문, 대표 허민호) ▲GS홈쇼핑(㈜지에스홈쇼핑 대표 김호성) ▲NS홈쇼핑(㈜엔에스쇼핑, 대표 도상철, 조항목) ▲홈앤쇼핑(㈜홈앤쇼핑, 대표 김옥찬) ▲공영쇼핑(㈜공영홈쇼핑, 대표 최창희) 등이다. 

생방송이 아닌 녹화방송 중심의 티커머스 업체들은 별도로 조사한다.

분석 결과 총 정보량 면에선 '롯데홈쇼핑'이 총 7만5249건으로 1위를 기록하며 2위와는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 2위는 '현대홈쇼핑'으로 4만6234건을 기록했다.

이어 'CJ오쇼핑' 4만4804건, 'GS홈쇼핑' 4만1904건, 'NS홈쇼핑' 2만6385건, '홈앤쇼핑' 2만2514건 순으로 나타났다. 최하위는 1만8142건을 보인 '공영쇼핑'이었다.

사진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7개 TV홈쇼핑 업체 호감도 비교
사진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7개 TV홈쇼핑 업체 호감도 비교

연구소는 이들 7개 Tv홈쇼핑 업체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3위였던 'CJ오쇼핑'이 46.5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위는 'NS홈쇼핑'으로 순호감도 45.59%를 기록해 1위와 큰 차이는 없었다. 3위는 관심도 2위였던 '현대홈쇼핑'으로 44.84%를 기록해 관심도와 호감도 모두 높은 모습을 보였다.

이어 '공영쇼핑' 42.51%, '홈앤쇼핑' 41.26% 순이었다. 관심도 1위였던 '롯데홈쇼핑'이 39.66%로 6위였다. 'GS홈쇼핑'이 36.88%로 가장 낮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맛있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홈쇼핑과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