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20개 상조회사 중 국민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은 곳은 '프리드라이프'이며 교원라이프가 뒤를 이었다. 계열사 정보량을 합칠 경우 '보람상조그룹'이 사실상 압도적인 1위로 조사됐다. 
 

14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 1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 11개월간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은 공정거래위원회 '내상조 찾아줘' 사이트에서 '총 선수금'과 '총 자산'을 참고해 연구소가 임의 선정한 상조회사 20개 업체이며 '정보량' 순으로 ▲프리드라이프 (대표 김만기) ▲교원라이프 (대표 김춘구) ▲대명스테이션(대표 최성훈) ▲보람상조개발(대표 오준오) ▲보람상조라이프(대표 오준오) ▲보람상조피플(대표 김미자) ▲더케이예다함상조(대표 홍승표) ▲재향군인회상조회 (대표 오준오) ▲에이플러스라이프 (대표 박성수) ▲좋은라이프 (대표 김호철) ▲한강라이프 (대표 노지현) 등이다.

또 ▲금강문화허브(대표 김호철) ▲더피플라이프(대표 차용섭) ▲효원상조(대표 이선주) ▲한라상조(대표 문병우) ▲현대에스라이프(대표 이봉상) ▲다온플랜(대표 김해관) ▲늘곁애라이프온(대표 조중래) ▲경우라이프(대표 김상렬) ▲대노복지사업단(대표 박남희) 등이다.

조사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 1위는 '프리드라이프'로 1만 9002건으로 최다 정보량을 보였다. '교원라이프'는 1만 8343건으로 2위를 기록했다. 

이어 대명스테이션 1만7,380건,  보람상조개발 1만7,034건, 보람상조라이프 1만6,883건, 보람상조피플 1만6,782건, 더케이예다함상조 1만6,689건 등으로 정보량에서 1~7위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참고로 보람상조그룹 여러 계열사 중 3개사만 집계하더라도 사실상 '보람상조'가 무려 5만건을 넘게돼 단숨에 관심도 1위 브랜드로 등극하게 된다.

8위 이하는 정보량이 1만건 미만으로 '재향군인회상조회' 2,637건, '에이플러스라이프' 2,161건, '좋은라이프' 1,696건, '한강라이프' 398건, '금강문화허브' 300건, '더피플라이프' 273건, '효원상조' 247건, '한라상조' 192건, '현대에스라이프' 189건, '다온플랜' 133건, '늘곁애라이프온' 105건, '경우라이프' 74건 , '대노복지사업단' 53건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소 한 관계자는 "소비자의 선수금에 대한 불안감 등으로 인지도가 높은 상위 업체들만을 찾는 현상으로 이어져 정보량 쏠림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