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디자인 트렌드 분야의 선두 기업인 WGSN과 글로벌 컬러 전문 기업 Coloro는 2023년 전 세계적인 유행을 주도할 주요 컬러로 ‘디지털 라벤더’를 선정했다.
 

소비자들이 새로운 어려움에 직면함에 따라 힐링을 위한 소소한 노력은 일상의 일부가 되고, 회복을 위한 활동에는 심신의 건강을 되찾아 주고 개선해 주는 색상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자연과 전원에 대한 관심 증가에 힘입어 유기적인 색조는 풍요롭고 자연적인 톤을 지니고, 환경에 해를 입히지 않는 순환형 색상 출처가 큰 호응을 얻을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긍정적인 세상에 대한 갈망과 새로운 형태의 자기표현이 꽃을 피우는 가상 세계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채도 높고 자극적인 색상도 다시 돌아온다.

Coloro의 콘텐츠 책임자인 조앤 토마스(Joanne Thomas)는 “소비자가 가상 공간에서 위안과 편안함을 얻음에 따라 비디오 게임과 가상 현실은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다.

2023년 올해의 컬러인 디지털 라벤더(Digital Lavender)는 안정감, 평온함, 디지털 도피주의를 상징하고, 이는 수 많은 이들이 어려운 시기를 겪으면서 정신 건강을 보호하고 개선하기 위해 의지했던 바이다.

이러한 시대 감성과 감각을 반영하는 다섯 가지 주요 컬러는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에 모두 적용될 준비가 돼 있고, 짙고 자극적인 브라이트 컬러와 유기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색조와 은은하고 옅은 색상이 조화를 이룬다”고 말했다.

WGSN의 컬러 팀장인 제니 클라크(Jenny Clark)에 따르면 “WGSN의 S/S 23 팔레트는 미래에 대한 보다 희망적이고 낙관적인 관점을 반영한다. 앞으로도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소비자들은 긍정을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을 원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욕구는 적극적이고 활력이 넘치는 색상으로 흐르는 변화를 이끌어 나간다”고 밝혔다.

WGSN의 트렌드 예측 노하우와 Coloro의 컬러 혁신을 결합한 시너지를 통해 미래의 컬러를 미리 예측하고 제시한다.

Coloro 컬러 전문팀은 색상의 개발 가능성과 지속가능성을 추가로 분석해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컬러 트렌드 예측을 제공한다. 이렇게 예측된 각 컬러는 3500여 가지 현대적인 색조로 구성된 Coloro 라이브러리에서 직접 선정되고,

전문가의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제조 가능성과 적절한 견뢰도를 검증한다. 개발 가능성 여부가 확인되면 생산 과정에서 폐기물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제니 클라크는 “Coloro 컬러 시스템의 광범위한 색범위 덕분에 시즌 콘셉트를 제품으로 실현할 수 있는 정확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굉장히 직관적인 시스템으로, 서로 완벽하게 어울리는 일관된 색범위를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조앤 토마스는 “WGSN과의 협업을 통해 Coloro는 전 세계 업계 전문가들과 협력할 수 있다.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을 망라하는 미래 트렌드, 소비자 인사이트 및 제품 디자인 방향에 대한 WGSN의 탁월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Coloro는 다가오는 시즌에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고 말했다.

▶ S/S 23 시즌 주요 컬러 팔레트와 Coloro 컬러 코드

▷ Digital Lavender. Coloro: 134-67-16. 2023 올해의 컬러

2023년에는 웰빙과 현실도피를 상징하는 퍼플 컬러가 다시 돌아온다. 정신 건강을 보호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치유 의식이 최우선순위로 자리하고, 디지털 라벤더(Digital Lavender)는 정신 건강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며 안정감과 균형을 대변한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라벤더와 같이 파장이 짧은 색상은 차분함과 평온함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디지털 문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색상으로, 상상력 넘치는 라벤더 컬러는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넘나들며 활약할 것이다.

디지털 라벤더는 이미 유스 마켓에 흔히 사용되는 젠더 포용적인 컬러로, 2023년까지 모든 패션 품목으로 확대될 것이다.

이 퍼플 컬러는 감각적인 특성 덕분에 셀프케어 루틴, 힐링, 웰니스 제품에 사용하면 좋다. 또한 전자제품, 디지털 웰니스 제품과 체험, 기분을 살려주는 조명과 홈제품에도 핵심 컬러로 자리할 것이다.

▷ Luscious Red. Coloro: 010-46-36

러셔스 레드(Luscious Red)는 자극적인 디지털 브라이트 컬러의 컴백을 알린다. 레드는 심박 수를 높이는 효과가 있는 강렬한 색조로 욕망, 정렬, 힘을 전한다.

아울러 몰입감과 초현실감이 느껴지는 가벼움과 일시성을 지녀 디지털 제품과 체험에 모두 안성맞춤이다.

고객과 소통하고 교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러셔스 레드의 정서적 힘을 활용하고, 세심한 액센트 컬러 또는 대담한 단색으로 사용한다. 러셔스 레드의 대담한 색감을 한껏 활용해 감각을 고조시키는 효과를 선사한다.

▷ Sundial. Coloro: 028-59-26

소비자들이 전원 생활을 추구하는 추세이므로, 유기적인 자연 유래 색상이 여전히 중요하다.

공예, 지역사회, 지속가능성, 균형감 있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어스톤 옐로우 컬러인 선다이얼(Sundial)이 소비자들에게 더욱 강하게 어필할 것이다.

풍요로운 오커 옐로우 색감의 선다이얼은 음식물 쓰레기, 식물, 광물을 비롯해 자연적인 방식으로 조달할 수 있고, 느린 삶을 추구하는 움직임과도 맞아 떨어진다.

선다이얼은 여러 품목에 잘 어울리는 실용적인 옐로우 컬러다. 채도가 높으면서도 어스톤을 동시에 지녀 평상복이나 외출복을 망라해 다양한 의류와 액세서리에 적합하다.

질감과 광택을 활용해 옐로우 톤을 살려주거나 차분하게 하고, 단색 톤으로 사용하거나 여타 뉴트럴 컬러 또는 시즌 브라이트 컬러와 함께 사용한다.

▷ Tranquil Blue. Coloro: 114-57-24

특히나 선명한 미드톤을 비롯한 블루는 2023년에도 계속해서 중요한 색상으로 자리한다.

트랭퀼 블루(Tranquil Blue)는 지속가능성과도 관련 있는 미드톤 컬러로, 공기와 물을 떠올리는 가벼움과 선명함을 지닌다. 이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힘겨운 감정을 다스리는데 필요로 하는 고요함과 평온함을 대변한다.

트랭퀼 블루는 프리미엄 여성복 마켓에서 이미 떠오르고 있는 색상으로, S/S 23 시즌에는 미드센츄리 블루의 현대적인 옵션으로 모든 패션 품목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다.

채도 높은 미드톤이 특징인 만큼 대량으로 사용해 강렬한 인상을 주거나, 파스텔 또는 차분한 뉴트럴 컬러와 함께 사용하면 한결 은은한 색감으로 표현된다.

▷ Verdigris. Coloro: 092-38-21

버디그리스(Verdigris)는 산화된 구리에 형성되는 녹청에서 이름을 딴 짙은 컬러다. 그린과 블루의 중간쯤 되는 색상으로, 활기찬 디지털 색조로 흐르는 추세를 반영한다.

아울러, 80년대 스포츠웨어와 아웃도어웨어를 떠올리는 노스탤직한 색상이기도 하다. 앞으로는 앞선 감각의 유스풍 브라이트 컬러로 재해석될 것으로 예상된다.

버디그리스는 캐주얼웨어와 스트리트웨어 시장에서 이미 떠오르고 있으며, 2023년에는 더욱 폭넓게 어필할 것이다.

모든 패션 품목에 간절기 틸 컬러 대신 버디그리스를 사용해 본다. 특유의 대담한 색감으로 SNS에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다.

▷ Coloro 개요

Coloro는 과학적인 접근방식을 통해 아름답게 설계된 미래형 컬러 시스템으로,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자유롭게 색상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물리적 제품 외에도 3500개의 컨템포러리 컬러와 전문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안내돼 있다.

한편, 소비자·디자인 트렌드 분야의 선두 기업인 WGSN은 전 세계 유수 기업과 브랜드가 미래의 고객을 위해 적시적소에 가장 정확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업계의 신뢰를 받는 소비자·디자인 트렌드 전망으로 전 세계 고객사가 차별화된 제품 디자인을 설계하고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인사이트, 패션, 뷰티, 인테리어, 라이프스타일, 푸드&드링크 분야에서 트렌드전망과 데이터 분석,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WGSN은 Ascential 산하 계열사이며 아이티디코리아는 해당 기업의 국내 유통 독점 대행사이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