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2년 차인 2021년, 대한민국의 다이어트 트렌드는 요동치고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선 식생활의 변화가 커졌다. 외부 활동이 줄어들고 교육은 온라인 강좌로, 업무는 재택근무로 전환되면서 삼시 세 끼보다는 1일2식, 간헐적 단식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한약 다이어트, 커피 다이어트 등 다양한 방법까지 등장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유행하는 저탄고지, 키토제닉 식단에 따라 지방 섭취량을 늘리는가 하면, 다른 한편에서는 탄수화물을 줄이고 영양소 및 칼로리를 골고루 고려하는 방향으로 돌아서기도 했다. 

해외에서의 식단 변화도 드라마틱하다. 미국 국제식품정보위원회(IFIC)가 지난 5월 공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키토제닉 및 고지방 식단’은 지난해 인기 식단 3위에서 올해 5위로 떨어진 반면,

‘저탄수화물 식단’은 4위를 유지했다. 또한 ‘간헐적 단식’은 지난해 1위에서 올해 3위로 내려왔다. 올해의 1위 식단은 ‘칼로리 계산식’이었다.

식단 조절만으로 체중 감량은 어렵다. 힘들게 굶어서 빼더라도 요요가 오기 쉽고 탈모, 골다공증, 빈혈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다수의 전문가들이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기를 추천하는 이유다.

특히 최근에는 ‘먹으면서 건강하게 빼는’ 방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운동 방법 역시 필라테스, PT, 홈트레이닝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홈트레이닝이 유행하면서 각종 운동 정보가 공유되면서 운동 접근성이 높아졌다.

다이어트가 성공적으로 되더라도 살이 전체적으로 한꺼번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부위별로 빠지는 순서가 있어 스트레스가 되곤 한다.

개인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살이 가장 먼저 빠지는 부위는 얼굴이다. 이어 팔뚝살, 가슴 순서로 빠지는 경우가 많다. 많은 여성들이 날씬하되 볼륨감 있는 몸매를 선호하기 때문에 가슴살이 빠지는 단계에서 낙담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그다음으로 뱃살이 빠지고, 하체는 상대적으로 나중에 빠진다. 하체 중에서는 허벅지살, 엉덩이살, 종아리살 순서로 빠진다.

문제는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체중 감량을 하더라도 셀룰라이트가 남고 균일하게 빠지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군살이 남는 경우다. 이렇게 군살이 있는 부위만 다시 살을 빼기도 힘들다. 다시금 운동을 해도 군살이 빠지지 않는 루틴이 반복되면 다이어트 의지도 꺾이기 쉽다.

군살을 제거하기 위해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스트레칭이다. 체내에 독소가 쌓이면 군살이 생기기 쉬운데, 운동만으로는 독소 및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게 이뤄지기 힘들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운동 후 간단한 스트레칭뿐 아니라 폼롤러, 마사지볼을 활용해 문지르듯이 마사지해주면 도움이 된다.

빠르게 군살을 제거하고 싶은 이들이 많이 고려하는 방법이 부위별 지방흡입이다. 마취 후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을 작게 절개한 뒤 지방 분해 용액을 피하지방층에 주입하여 작아진 지방세포를 흡입하는 수술이다. 주로 복부, 옆구리, 허벅지, 팔뚝 등에 고민이 있는 이들이 많이 선택한다.

최근에는 최소침습 지방흡입도 등장했다. 부위별 지방흡입도 지방흡입 수술인 만큼 부담스러워하는 반면, 최소침습 지방흡입은 별도의 마취 없이 국소 부위에 약물을 통해 지방세포를 용해하고, 용해된 지방세포를 미세 캐뉼라를 이용해 추출하는 시술이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대표원장은 “다이어트를 오래 지속하다 보면 특정 부위가 잘 빠지지 않을 때나 정체기에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다”며 “수술의 절개와 마취에 대한 부담이 있는 분들이 지방추출 주사를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