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하늘길이 막히자 면세업계도 큰 타격을 받았다. 사람들의 발길이 끊기며 재고 면세품 또한 급격하게 증가하기 시작했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 6월 면세점 매출은 1조3천479억원으로 5월보다 약 14% 줄었다. 면세점 매출은 지난 2월 1조1천687억원에서 3월 1조4천347억원, 4월 1조5천574억원, 5월 1조5천687억원으로 증가했다. 6월 매출 감소는 전체의 95%를 차지하는 외국인 매출이 전달보다 14% 줄어든 영향이 컸다. 

면세업계가 경영효율화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지만 수요 회복에는 아직 역부족인 상황이다. 4~5월은 중국인 보따리상 수요로 매출이 증가했고, 7월 일부 국가와 트래블 버블이 체결돼 회복 조짐을 보였으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상황은 다시 심각해졌다. 

이에 면세업계들은 쌓여가는 재고 면세품을 소진하기 위해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최대한 확대하는 등 판매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파격적인 할인 프로모션을 하거나 다양한 유통 채널을 확보하면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재고전문몰 리씽크는 휴가 막바지를 겨냥해 재고 면세품 선글라스 총 약 2,000여개를 최대 88%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가을맞이 명품 선글라스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디올, 구찌, 비비안웨스트우드 등 해외 명품 선글라스 등을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구찌 선글라스는 정상가 608,000원에서 88% 할인된 가격인 79,000원, 디올 스텔레어 선글라스는 487,000원에서 80% 할인된 가격인 99,000원에 판매한다.

리씽크에서는 정상적으로 통관 절차를 밟은 국내 면세점의 재고 상품들을 판매한다. 그 외에도 약 2,600여개의 건강식품, 화장품, IT 기기 등 재고 면세품을 최대 82% 할인한다.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신라면세점과 손잡고 ‘재고 면세품’ 판매를 진행한다. 기존에 신라면세점의 경우 자체 채널인 ‘신라트립’에서만 재고 면세품을 판매해 왔으나, 지난 7월부터 판로 확대를 위해 쿠팡 마켓플레이스와 협력해 쿠팡에서도 재고 면세품을 찾아볼 수 있다.

고객들은 쿠팡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신라면세점이 보유하고 있는 100여개 브랜드의 2,000여개 재고 면세품을 면세점 정상가격 대비 최대 74%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롯데온과 롯데면세점은 이번 달 31일까지 ‘면세점 미리 가기 2탄: 랜선 듀티프리런’ 행사를 진행한다.

롯데온과 롯데면세점은 7월부터 진행 중인 ‘면세점 미리 가기’ 행사는 매월 특정 브랜드를 선정해 특가에 선보이고 있다.

이달 행사에서는 20대~30대 소비자에게 인기 있는 MSGM의 100여 개 상품을 최대 40% 할인한다. MSGM 외에도 끌로에 등 해외 명품 80여 개 브랜드의 2만여개 상품을 최대 80% 할인 판매한다.

㈜리씽크 김중우 대표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경기 회복에 순풍이 불던 면세업계에도 또다시 큰 타격이 다가왔다. 앞으로 이를 극복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리씽크는 계속해서 발생하는 재고 면세품을 소비자들을 위해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리씽크는 다양한 유통 경험과 마케팅 노하우를 기업에 제공해, 기업에는 재고를 신속히 처리하게 하고 소비자들에게는 보다 저렴한 가격에 알뜰 소비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리씽크는 사용한 적이 없는 새상품재고와 사용감이 있는 리퍼재고, 고객변심 단순 반품된 반품재고를 취급하고 있다. 100% 환불 시스템, A/S 최대 2년 보장 등 신뢰를 주는 쇼핑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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