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 시대, 나홀로족 위한 삼성 ‘비스포크 홈’
‘일코노미’ 시대, 나홀로족 위한 삼성 ‘비스포크 홈’
  • 최해영 기자
  • 승인 2021.11.2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자만의 생활을 즐기며 자신을 위한 소비활동을 하는 ‘일코노미(1인 가구+Economy)’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비스포크 홈 스타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기준 1인가구 수는 936만 7439가구로, 국내 전체 인구 10명 중 4명이 혼자 생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전업계도 이 같은 일코노미 바람을 타고 1인가구를 위한 가전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이며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가전은 클수록 이득이라는 ‘거거익선’ 트렌드가 확산되는 한편, 다른 한 쪽에서는 작지만 강한 제품들이 1인가구의 폭넓은 선택을 받고 있다. 

▶ ‘비스포크 큐커’로 혼밥을 더욱 맛있고 간편하게 

삼성전자가 새롭게 선보인 신개념 조리기기 ‘비스포크 큐커’는 1인가구를 위한 대표적인 가전제품이다. 

이 제품은 밀키트나 가정간편식(HMR)을 조리하는 것조차 번거로워하는 소비자들이 맛있고 간편하게 집밥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리기기로, 30~4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우선 좁은 주방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전자레인지그릴에어프라이어토스터 기능을 한 데 합친 ‘4-in-1’ 기능을 갖췄고, ‘요알못’도 스캔 한 번으로 음식에 맞는 최적의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 조리가 가능한 ‘스캔쿡’ 기능이 인기 요인이다. 

특히 ‘스마트싱스 쿠킹’ 앱을 통해 바코드를 스캔하면 자동으로 밀키트가 조리되는 스캔쿡 기능은 요리에 서툰 소비자도 손쉽게 품격있는 ‘혼밥’을 즐길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삼성전자는 밀키트를 선호하는 1인가구와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제품 개발 단계부터 국내 대표 식품사 8곳과 큐커 전용 레시피와 메뉴를 위한 조리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최근에는 MZ세대들의 입맛을 겨냥해 협력 식품사를 3곳 더 추가했고, 비스포크 큐커 전용 메뉴도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약 30종 추가된다. 

삼성 가전제품 최초로 도입한 간편식 정기쇼핑 약정 서비스 ‘마이 큐커 플랜’도 비스포크 큐커에 인기를 보태고 있다.

마이 큐커 플랜은 약정 기간 동안 삼성전자와 협업한 11개 식품사의 직영몰에서 매달 일정 금액 이상을 삼성카드로 구매하면 비스포크 큐커를 큰 폭으로 할인받을 수 있어, 목돈을 들여 가전을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소비자나 정기 배송을 선호하는 1인가구의 지지를 받고 있다.

※ 협업 식품사: 프레시지, 마이셰프, 청정원, 풀무원, 동원, 오뚜기, 앙트레, hy(구 한국야쿠르트), 테이스티나인, 캐비아, 랭킹닭컴

▶ 좁은 주방도 걱정없는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카운터탑’

‘이모님 가전’의 대표주자로 손꼽히는 식기세척기도 1인가구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카운터탑’은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화이트ㆍ핑크ㆍ차콜 중 원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콤팩트한 외관을 자랑한다. 

이 제품은 기존 프리스탠딩이나 빌트인 타입의 식기세척기와 달리 주방가구 상판 위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어 주방이 넓지 않거나 이사가 잦은 1인가구에 최적화되어 있다. 

콤팩트한 외관과 달리 넉넉한 내부 공간은 반전 매력을 선사한다. 국그릇과 밥그릇, 컵, 수저 등을 4세트씩 넣을 수 있고, 냄비와 조리도구까지 수납할 수 있어 편리하다. 혼술을 하며 사용한 와인잔도 3개까지 한꺼번에 세척할 수 있다.

식기세척기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인 강력한 세척 기능은 기본이다. 제품 하단의 와이드 세척 날개와 상단의 부스터 세척 날개가 ‘이중 입체물살’을 만들어 식기 구석구석까지 깨끗하게 세척한다. 또한 75도의 고온 직수가 딱딱하게 굳은 기름도 말끔하게 씻어내고 세균까지 제거한다. 

내부는 메탈 소재로 되어 있어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세척이 끝난 후 문이 자동으로 열리는 ‘자동문열림’ 기능이 있어 내부 수증기로 인해 불쾌한 냄새가 나거나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 강력한 흡입력에 슬림한 디자인까지 다 갖춘 무선청소기 ‘비스포크 슬림’

‘비스포크 슬림’은 무선청소기를 원하지만 부담스럽지 않은 제품을 원하는 1인가구의 니즈를 겨냥한 제품으로, 이름처럼 슬림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이 돋보인다. 

삼성의 특허기술을 적용한 초고속ㆍ초경량 모터로 본체 외관이 기존 제품보다 훨씬 슬림해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별도의 거치대 없이도 제품 스스로 서 있을 수 있는 ‘셀프 스탠딩’ 구조를 적용해 보관이 더욱 용이해졌다. 

슬림한 외관과는 반대로 흡입력은 강력하다. 초고속으로 회전하는 디지털 인버터 모터는 최대 150W(와트)의 강력한 흡입력을 자랑한다. 여기에 ‘슬림 소프트마루 브러시’는 분당 최대 1,500회 회전하며 쓸기와 흡입을 반복해 방구석이나 벽면 틈새, 먼지가 쌓인 침대 밑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청소 편의성도 높였다. 하단 페달을 발로 밟아 브러시를 분리한 후 본체를 휴지통에 대고 버튼 하나만 누르면 먼지통이 열리고 먼지가 배출되는 ‘팝 앤 슛(Pop & Shoot)’ 기능을 적용해, 먼지를 비울 때 허리를 굽히거나 먼지를 손으로 직접 만지지 않아도 된다. 

비스포크 슬림은 비스포크 인기 색상인 미스티 화이트, 그리너리, 썬 옐로우, 페블 그레이를 적용해 어느 공간에나 어울리며 인테리어의 완성도를 높여준다.

※ 흡입력 수치는 국제표준(IEC 62885-2, 5.8절)에 따라 핸디형(브러시 미적용)/MAX 모드 기준 측정한 자사 실험치로 실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1) 측정용 진공 챔버에서 청소기 유량과 진공도 변화량을 측정해 최대 흡입력 계산
2) 청소기 최대 흡입력: 유량(L/s)과 진공도(kPa)의 곱으로 계산(max. airwatt, [W])

▶ 취향따라 ‘맞춤형 경험’ 선사하는 ‘비스포크 큐브 냉장고’

‘비스포크 큐브 냉장고’는 혼술, 홈짐, 홈뷰티 등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소형 냉장고다. 

혼술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술장고’나 ‘와인셀러’가 되고, 화장대 옆에 두면 화장품 냉장고로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와인과 맥주 보관이 가능한 ‘와인 앤 비어’, 기능성 화장품이나 건강식품 보관에 적합한 ‘뷰티 앤 헬스’, 필요에 따라 와인과 맥주, 건강식품, 화장품 등 다양한 아이템을 함께 수납할 수 있는 ‘멀티’ 등으로 내부 수납 구성을 다르게 구성해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비스포크 큐브 냉장고는 이름 그대로 정육면체 형태의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으며, 집안 어디든 원하는 곳에 배치할 수 있다. 특히 2개의 제품을 상황에 따라 위아래로 결합하거나 분리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 1인 가구에게 적합하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관계자는 “최근 1인가구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작지만 실용적인 기능을 갖춘 가전 수요도 늘고 있다”면서

“특히 비스포크 큐커를 중심으로 협소한 공간에서 활용도가 높고 생활의 편리함을 선사하는 비스포크 가전의 판매량이 늘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최해영 기자 news@wedding21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