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3월 30일 수요일(음력 2월 28일).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계묘(癸卯)월이고, 일진(日辰)은 임오(壬午)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나를 위한 투자는 아끼지 않기로 해요. 나를 변신시키는 하루가 되어야 합니다.

48年生  화나는 감정, 울고싶은 감정은 참지 말아요. 솔직한 표현이 위로받을 수 있지요.

60年生  다른 사람에게 스트레스 풀지 말고 먹는거나 쇼핑으로 풀어보는게 좋겠습니다.

72年生  서두르면 물고기도 도망가지요. 마음이 급하더라도 행동만큼은 여유롭게 해요.

84年生  오늘은 작은 노력에도 큰 성과를 볼 수 있는 날이니 좀더 욕심내봐도 좋습니다.

96年生  이럴까 저럴까 고민될 땐 과감하게 저질러 보세요. 후회되는 일은 없겠습니다.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괜히 신경쓰이는 일이나 사람들이 많지만. 충분히 처리할 수 있으니 걱정말아요.

49年生  언중유골이랍니다. 상대방 말 한마디에도 빠릿하게 움직이는 눈치가 필요해요.

61年生  바쁜 일과는 내일로 미뤄도 좋으니 여행이나 산책으로 기분전환도 하길 바라요.

73年生  천사와 악마가 속에서 싸움이 났네요. 오늘은 악마 얘기에 귀 기울여도 좋네요!

85年生  하나만 생각하다가는 놓치는 것이 더 많을 수 있으니 항상 열까지 생각해보세요.

97年生  오늘은 시간을 잘 활용해야 할테니 어떤 것이 중요한지 체크리스트가 필요해요.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갑작스러운 문제는 주변을 의심하지 말고 나부터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봐요.

50年生  재물이 따라주는 날은 아니겠어요. 투자할 곳이 생겼더라도 좀더 생각해보세요.

62年生  부부지간이 평온해야 바깥 일도 순조롭지요. 집안을 둘러보는 시간이 필요해요.

74年生  자고로 집안이 평온해야 하는 일도 잘 된답니다. 집안 식구들부터 살펴보세요~!

86年生  상대도 장난으로 받아들여야 장난이 될테니 사람마다 성향을 봐가며 움직여요.

98年生  오늘은 사람을 많이 만날수록 좋으니 못 만난다면 안부 인사라도 하길 바라요!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이왕 용서한 일이라면 깔끔하게 잊고 평소처럼 대하려 노력하는 것이 중요해요.

51年生  허세부리다 괜히 손해만 볼 수 있답니다. 은연 중에 내 자랑을 하는게 유리해요.

63年生  급할수록 멈춰서서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고 수정해가는 것이 현명한 처세에요.

75年生  아는 척 하다간 망신당할 수 있으니 내 전문분야일수록 더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87年生  들뜬 마음은 가라앉히고 해야 할 일에 좀더 집중하여 오늘 내로 끝내길 바라요.

99年生  오늘은 용띠 운세와 돼지띠 운세가 귀인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주변을 좀더 둘러보세요~!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조금더 현실적인 목표가 필요한 하루에요. 해낼 수 있을 만큼만 해봐도 좋아요.

52年生  함부로 내 생각을 얘기하다간 아이디어가 새어나갈 수 있으니 아직은 비밀유지!

64年生  용기가 필요한 하루랍니다. 하고싶은 말이나 일이 있다면 도전해보길 바랍니다.

76年生  욕심내면 잃는 것이 더 많을테니 조금이라도 얻었을 때 만족하는게 좋겠습니다.

88年生  재촉하면 대충할 수밖에 없답니다. 터치하지 말고 여유롭게 기다려줘야 합니다.

00年生  식사도, 음주도 과하면 내 몸이 위태로워 진답니다! 다음으로 미루는게 좋아요.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감정표현에 너무 솔직한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으니 프로의 연기를 보여주세요!

53年生  처음부터 모든 것을 보여주면 신빙성이 없겠지요. 하나씩 천천히 열어야 해요.

65年生  내 고집이 사람들에게 민폐가 될 수 있으니 가능한 사람들에게 맞추는게 좋아요.

77年生  오늘은 신속하고 빠른 판단이 필요하군요. 늦어져봤자 결과는 비슷할 수 있어요.

89年生  아랫사람과 마찰이 생긴다면 어쩔 수 없네요. 대인배로서 내가 양보해야 합니다.

01年生  처음부터 불같은 열정을 보이면 쉽게 식기 마련이지요. 천천히 예열시켜야 해요.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증거가 없다면 어쩔 수 없게 되지요. 모든 일에는 증거를 남기는 것이 중요해요!

54年生  오늘만큼은 외출을 삼가고 집 안에 머무르며 가족들의 안녕을 위해보길 바라요.

66年生  머리는 아니라고 하지만 마음이 자꾸 움직인다면 흔들리는 마음을 따라가봐요.

78年生  집중하지 않은 채로 진행하면 시간만 낭비네요. 단 시간에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90年生  거절 못하는 것이 덜미가 될 수 있네요. 오늘은 싫은 일엔 단호히 거절해보세요.

02年生  항상 돈이 없을 때 필요한 것이 많아지지요. 있을 때 조금씩 아껴두는게 좋아요.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포기하는 것도 용기가 필요합니다. 안 되는 일은 빠르게 포기하는 용기도 내봐요.

55年生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재미를 느껴보세요~! 더 살아있음을 느낄 수 있어요.

67年生  구설에 오르는걸 방지하기 위해선 자신있더라도 의기양양한 자세는 삼가보세요.

79年生  첫 인상에서 상대방의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을테니 시간을 갖고 좀더 지켜보세요.

91年生  더 좋은 해결책을 위해서라도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공유해야 합니다.

03年生  정신이 심란할 땐 무언가 다른 일을 하기 보단 가만히 집안에서 쉬는게 좋습니다.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내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나'랍니다. 자녀나 배우자가 되지 않도록 신경써봐요!

56年生  늦었다고 생각 들 때가 가장 빠른 때입니다. 남들도 똑같이 생각하고 있답니다.

68年生  항상 자신감있는 태도로 밀어붙여야 성과가 생길테니 쉽게 물러서지는 말아요.

80年生  상대방 말과 행동에 기 눌리지 말아요. 나는나대로 매력이 다분한 사람이랍니다.

92年生  서운한 감정이 있다면 오늘을 놓치지 말고 관계회복에 더 힘써보길 바랍니다~!

04年生  표정관리에 유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해를 줄이는 최고의 방법이 될 거에요.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너무 속 깊은 얘기를 나누다간 내 약점이 다 들통날지 모르니 적당히가 좋아요.

57年生  주변 사람들 유혹에 넘어가지 말고 오늘은 일찍 귀가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아요.

69年生  아무리 의심스러워도 오늘만큼은 믿어주길 바랍니다. 결과는 좀더 지켜보지요.

81年生  누군가에게 일을 맡겨도 좋습니다. 내 시간을 좀더 가지는 것을 우선으로 해요!

93年生  앞에서 못할 말은 뒤에서도 해선 안 되지요. 차라리 앞에서 시원히 털어놓아요.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오늘 있을 주변의 유혹은 마치 악마의 속삭임이네요. 넘어가지 않도록 하세요.

58年生  아무 기회가 좋은 기회는 아니랍니다. 내게 이득이 있는게 맞는지부터 보세요.

70年生  마음은 즐겁더라도 몸이 피곤할 수 있으니 가능한 일찍 귀가하는게 좋겠습니다.

82年生  주변 눈치도 조금 봐야 한답니다. 아니라면 괜히 미운털 박히면 곤란하지요~!

94年生  표현한다면 오히려 좋은 상황이 될 수 있으니 싫은 일도 먼저 말문을 떼보세요.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상대방 기분을 살펴보세요. 좋지 않다면 오늘 생긴 문제도 조용히 넘겨야 해요.

59年生  아무리 결과가 미흡하더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게 승리를 맛보는 길이에요.

71年生  아무리 사이가 좋더라도 한 번쯤은 삐그덕 될 때가 있죠. 백 번 이해해야 합니다.

83年生  내가 우위에 있다고 해서 막말은 안 됩니다. 흥분되더라도 말은 가려해야 돼요.

95年生  어색하더라도 내가 먼저 손 내밀 수 있다면 둘도 없는 사이가 될 수 있겠습니다.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오늘의 운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연의 법칙을 거스르지 않는 생활습관!!

1. '사람의 신체구조상' 잠을 꼭 자야 하는 시간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 담(膽)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 간(肝)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2. '사람의 신체구조상' 꼭 일어나야 하는 시간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 폐(敗)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 대장(大腸)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 TIP1 : '야반도주(夜半逃走)'라고 할때 '야반(夜半) - 夜(밤 야), 半(반 반), 즉 밤의 한가운데'라는 뜻으로 '자시(子時)'를 말합니다. '자시에 도망을 가는 것'을 일컫음.

- TIP2 :  '야반삼경(夜半三更)'이란 말은 야반(夜半)은 위 설명 참조, 삼경(三更)이란 밤시간을 오경(五更)으로 나눴을 때, 삼경은 그 중앙이므로 가장 깊은 밤 시간때를 말한다.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9 : 30 ~ 11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 TIP : 식시오계(食時五戒) - 규합총서(閨閤叢書)에 나옴. 음식을 대하는 다섯가지 마음가짐.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 TIP : 신혼 첫날밤을 "신혼초야 또는 초야를 치룬다"라고 할 때 '초야'에 해당하는 시간.
- TIP : 초야(初夜)를 합궁례(合宮禮), 신방(新房)이라고도 함.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 오늘의 생각

요즘 "배달의 민족"이라고 하면 모두 배달업체 이름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배달'의 원래 뜻과 그 뜻이 지닌 우리 민족의 우수성이 함축된 단어라는 것을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배달'은 몽골어로 바타르(Batar)라고 부르며 '영웅'이라는 뜻이다. 오래전 몽골인들은 우리민족을 "바타르 케레이(Batar Kerey)"라고 불렀다.

* 케레이(Kerey)는 까마귀(세발까마귀)란 뜻의 '삼족오(三足烏)'를 뜻함.

우리 민족을 "삼족오(三足烏)를 숭상하는 영웅(바타르 Batar)들의 나라", 즉 "바타르 케레이(Batar Kerey)"라고 부른 것이다.

그때부터 지금에 이르는 4355년의 시간동안 우리 DNA속에 여전히 남아있는 '배달'이라는 웅비의 기상을 반추해 본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