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4월 1일 금요일(음력 3월 1일).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계묘(癸卯)월이고, 일진(日辰)은 갑신(甲申)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지인의말에 이끌려 나가면 쓸데없는일에 휘말릴수 있으니 조심하는게 좋아요.

48年生  자녀의일로 고민, 걱정이 있을수 있으니 마음의 안정을 찾는것이 중요해요~!

60年生  갑자기 돈이 들어오거나 빠져 나갈수 있으니 대비하는 마음을 가져보세요~!

72年生  문서운이 좋은날이네요.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니 주변을 꼼꼼히 둘러보세요~!

84年生  타인과 동업을 해도 괜찮아요. 주변사람들과 화합에 힘 써보는 것도 좋겠어요. 

96年生  자기계발에 힘 쓰는게 좋아요. 윗사람이나 선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생각지 않은 이득이 생길 수 있으니 매사 조급해하지 말고 차분히 기다려보세요. 

49年生  타인에게서 칭찬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겸손한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61年生  재산의 지출이 있지만 조만간 재물이 다시 들어올 수 있으니 걱정은 금물~!

73年生  경쟁자가 많아도 신경 쓰지말아요. 최선을 다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85年生  주변의 협조를 받거나 든든한 의지할 수 있는 상대가 생길 수 있는 날입니다.

97年生  사람과 물건이 오고 가는 것은 모두 자연스러운 것이니 너무 마음 쓰지 마세요.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갑작스런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행이나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어요. 

50年生  재물의 지출입이 많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2年生  아랫사람과 부딪힐 수 있는 시기네요. 양보심과 배려심을 가지는게 좋아요~!

74年生  친구나 또래를 만나면 갈등이 생길 수 있으니 다른 날로 미루는게 좋습니다.

86年生  속전속결로 민첩하게 움직이면 실수가 있으니 다시한번 생각하고 움직이세요.

98年生  생각지 않은 곳에서 생각지 않은 이익이 발생하니 남에게 베푸는게 좋습니다.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재물이 들어오지만 우여곡절이 있을 수 있어요. 차분하게 진행하는게 좋아요!

51年生  두통과 신경통이 생길 수 있아요. 무리하지 말고 쉬었다가는 것이 좋습니다!

63年生  각자 생각이 달라 마음이 틀어질 수 있어요. 나의 일에 최선을 다해보세요!

75年生  여럿 사람들과 밥 한그릇을 나눠 먹으니 서로 양보하는 마음을 가지세요~!

87年生  신경 쓰이는 것이 있겠지만 노력을 하면 좋은 결과가 얻어지는 시기랍니다.

99年生  타인의 인정을 받겠지만 보이지 않는 적이 있으니 너그러운 마음을 가져보세요.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혼자 하는 것보다 여럿이 힘을 합치면 더욱 큰 결실이 오는 시기랍니다~!

52年生  양보하는 마음을 가져보세요. 주변에서 나를 따르고 칭찬받을 수 있습니다.

64年生  서로가 주고 받으면 좋은 날이니 친구든 가족이든 어울리는 것이 좋습니다.

76年生  윗사람에게서 이득이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기이니 공손함을 가져보세요!

88年生  매사 순조로움이 따르니 의기양양하며 경사에 경사가 나는 시기입니다~!

00年生  쓸데없는 곳에 재물의 지출이 있는 시기이니 잘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나에 대한 구설이 많을 수 있는 시기이니 언행에 더욱 조심을 해야 합니다.

53年生  말도 많고 탈도 많으니 혼자 조용히 사색하거나 독서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65年生  주변의 관심이나 도움이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좋은 의미로 받아들여보세요!

77年生  섣불리 나서지 말고 잘 살펴보고 결정하는게 좋아요. 가급적 여행은 피하세요.

89年生  성공발전을 위해서 노력은 기본이에요. 겸손과 미소를 지을수록 좋은날입니다!

01年生  대체적으로 평화로운 날입니다. 혹여 불안한 일이 있다면 차분히 진행하세요!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나의 이득이 주변에서 질투할 수 있어요. 조금이라도 나눠주는 것이 좋습니다.

54年生  친구를 만나는 것보다 혼자서 취미생활을 하는게 더욱 즐겁게 보낼 수 있어요.

66年生  내게 좋은 일도 불리한 일도 있는 시기이니 침착하게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78年生  노력에 비해 소득이 두 배로 들어오네요. 주변사람들에게 한턱을 쏴도 좋아요!

90年生  무리하게 일을 추진하려고 하지 말고 현재의 일에 신경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02年生  주변의 지인들과 경쟁적인 일이 생길 수 있어요. 화합하여 지내는게 좋습니다.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육체는 힘들 수 있겠지만, 외출하면 생각지 않은 이득이 생길 수 있습니다~!

55年生  주변에 나를 도와주는 사람이 많이 있어 저절로 힘이 솟는 하루가 되겠네요!

67年生  그동안 노력한 일들이 좋은 성과를 거두니 열심히 한다면 좋은일이 일어납니다.

79年生  주변의 조언을 참고하면 보다 이득이 많으니 타인의 말에 귀를 귀울여보세요.

91年生  조급하게 일을 진행하면 다시 반복할 수 있으니 돌다리도 두드려 가보세요~!

03年生  남의 것이 더 좋다 생각하지 말고 내가 더 노력한다면 내 것이 더 좋아져요.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몸도 마음도 아픈데 주변사람들과도 안 맞다면 바람이라도 쐬보는게 어떤가요?

56年生  새로운 일을 벌리거나 시작할수도 있으니 지금보다 의욕을 가지고 임해보세요

68年生  이리저리 바쁘게 움직일 수 있으니 힘이 들어도 재물이 들어오니 기쁜날이네요.

80年生  구설과 다툼이 있을 수 있으니 매사 조심성을 가진다면 무사히 지나간답니다.

92年生  자기계발에 좋은 날이네요. 적극적으로 나를 위해 배워보는 것은 어떤가요?

04年生  경쟁자로 인해 스트레스가 많은 날이네요. 한층 여유로운 마음을 가져보세요!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뜻하지 않는 사고가 생길 수 있으니 오늘은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7年生  하려고 하는 일이 우여곡절이 생겨 더딜 수 있는 시기로 인내심을 가지세요.

69年生  고생 끝에 낙이 옵니다. 내가 하는 일 모두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겠어요!

81年生  타인과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것은 좋으나 의욕과다는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93年生  윗사람의 관심이 부담스러운가요? 좋은 관심이니 너그러운 마음을 가져보세요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누이 좋고 매부 좋으니 어디를 가도 모든 일이 순탄하고 한층 여유롭겠습니다!

58年生  성실함과 정직함을 가지고 사람을 만나면 생각지 않은 기회가 많이 생깁니다.

70年生  시작은 힘들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순조롭게 진행하니 절대 포기 하지마세요!

82年生  서로 생각은 다를 수 있지만 손발도 자꾸 맞춰 나가다보면 결국 맞추어진답니다.

94年生  윗사람들과 사이가 좋네요. 또래들과 서운한일이 있다면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가까운 사람이 내 곁을 떠나 외로울 수 있어요. 주변을 잘 챙겨보길 바랍니다.

59年生  다툼의 불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나의 언행에 한번 더 뒤돌아보는것도 좋아요!

71年生  정들었던 곳을 떠나 시원섭섭하네요. 새로운 곳에서도 잘 적응할 수 있답니다.

83年生  윗사람들로 인한 근심걱정이 생길 수 있으니 안부를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95年生  실력은 갖추어졌으나 아직 때가 오지 않았으니 조금만 더 기다리는게 좋습니다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오늘의 운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연의 법칙을 거스르지 않는 생활습관!!

1. '사람의 신체구조상' 잠을 꼭 자야 하는 시간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 담(膽)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 간(肝)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2. '사람의 신체구조상' 꼭 일어나야 하는 시간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 폐(敗)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 대장(大腸)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 TIP1 : '야반도주(夜半逃走)'라고 할때 '야반(夜半) - 夜(밤 야), 半(반 반), 즉 밤의 한가운데'라는 뜻으로 '자시(子時)'를 말합니다. '자시에 도망을 가는 것'을 일컫음.

- TIP2 :  '야반삼경(夜半三更)'이란 말은 야반(夜半)은 위 설명 참조, 삼경(三更)이란 밤시간을 오경(五更)으로 나눴을 때, 삼경은 그 중앙이므로 가장 깊은 밤 시간때를 말한다.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9 : 30 ~ 11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 TIP : 식시오계(食時五戒) - 규합총서(閨閤叢書)에 나옴. 음식을 대하는 다섯가지 마음가짐.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 TIP : 신혼 첫날밤을 "신혼초야 또는 초야를 치룬다"라고 할 때 '초야'에 해당하는 시간.
- TIP : 초야(初夜)를 합궁례(合宮禮), 신방(新房)이라고도 함.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