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4월 4일 월요일(음력 3월 4일).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계묘(癸卯)월이고, 일진(日辰)은 정해(丁亥)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친구가 있다는 것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시고, 나와 다름을 인정하시길 바라요!

48年生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아직 건강하다는 것이니 긍정적으로 즐기시길 바라요.

60年生  가까이 있지만 마음은 멀게만 느껴지는 당신, 오늘은 소통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72年生  어떤 것이든 혼자서 하면 힘들 수 있습니다. 주변에 도움을 청해보도록 하세요.

84年生  독서는 언제든 좋습니다. 오늘 하루는 책을 읽으며 힐링 타임을 가져보세요~!

96年生  마음에 맞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언제든지 즐거운 일이죠. 먼저 연락해 보세요!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동행은 즐거우니 친구들과 만남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일이 생길거에요!

49年生  기다리던 소식이 들려오지만 다소 늦을 수 있으니 조금만 더 기다리실 바라요.

61年生  손해 보거나 화가 나는 일이 있어도 침착한 마음으로 냉정하게 대처해 보세요.

73年生  타인과 동업을 한다면 나의 재물을 잃을수 있습니다. 반드시 명심하도록 하세요.

85年生  이때까지 노력한 것에 대한 결과를 거두는 날입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해보세요.

97年生  급하게 먹는 음식이 체하는 법입니다. 몸과 마음에 여유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어딜 가나 관심을 받을수 있는 날입니다. 이런때일수록 더 겸손하시길 바랍니다.

50年生  잘못된 판단으로 재물 지출이 생길수 있으니 성급한 판단을 자제하시길 바라요.

62年生   여기저기서 보내는 관심이 부담스럽더라도 오늘만큼은 좋게 받아들여 보세요~!

74年生  마음이 답답한 날입니다. 가까운 곳에 등산이라도 다녀오시면 훨씬 좋을거에요.

86年生  위풍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하루가 될 것이니 과감하게 일을 벌리셔도 좋아요.

98年生  남의 일에 관여하면 속상한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조언을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육체적으로 힘이 드는 날이 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자주 쉬어주시길 바랍니다.

51年生  정해진 규칙을 따르면 무탈하지만 어기면 구설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 하세요~!

63年生  일찍 일어난 새가 먹이를 더 많이 먹는 법입니다. 오늘은 부지런히 움직이세요.

75年生  나의 기발한 생각이나 아이디어로 인해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을 수 있겠어요!

87年生  희생봉사정신을 가지면 좋은 날입니다. 이를 통해 삶의 보람을 느낄수 있습니다.

99年生  다른 곳에 신경을 두지 말고, 오로지 나의 실력을 쌓는데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내가 가질 이득만 생각하지 말고, 조금 손해보듯 사는 것도 나쁘지는 않답니다.

52年生  여럿이 힘을 합치면 결과가 배가 되어 돌아온답니다. 주변사람과 함께 해보세요!

64年生  이때까지 윗사람에게 받은만큼 아랫사람에게 다시 돌려주어야 하는 하루랍니다.

76年生  타인의 실수나 잘못을 감싸주는 넓은 아량을 가지면 복이 나에게 돌아온답니다.

88年生  차근차근 하는 일이 재물로 들어올 것입니다. 더욱 세심함을 보여줘야 합니다!

00年生  명예에 눈이 멀어 타인과 불협화음이 생길수 있어요. 양보하는 마음을 가지세요.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되도록 외출은 삼가 하도록 하세요.

53年生  이득을 보고 움직이면 더 큰 손해를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오늘만은 자제하세요.

65年生  윗사람의 간섭이 불편해도 좋은뜻으로 하는것입니다.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세요.

77年生  친구끼리 다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약속 날짜를 바꿔보시는 건 어떨까요~?

89年生  부지런히 움직인다면 오늘 하루는 생각지 않은 행운이나 기회가 생길수 있어요!

01年生  연인 간에 멀어질 수 있는 시기입니다. 예쁜 마음으로 고운 말만 사용하세요.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오늘은 보고도 못 본 것처럼, 들어도 못 들은 것처럼! 이런 날도 필요하답니다.

54年生  아랫사람과의 오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해명을 해보시길 바라요~!

66年生  사소한 일로 부부사이가 멀어질 수 있으니 넓은 마음과 이해심을 가져보세요!

78年生  윗사람의 도움으로 하는 일마다 순조로울 것입니다.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세요.

90年生  쓸데없는 자존심을 세우지 말고 못이기는 척 자연스럽게 따라가도록 하세요~!

02年生  하고 싶은 것은 많지만 결정을 쉽게 내리지 못하므로 간단한것부터 시작하세요.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무의미한 논쟁은 감정만 상하게 할 수 있어요. 오늘은 져주는 모습을 가지세요.

55年生  오늘은 좋은 소식이 들려오는 날입니다. 답답했던 마음이 풀릴 수 있겠네요~!

67年生  백지장도 맞들면 한결 수월하다는 사실! 여럿이 힘을 합쳐 꼭 해내시길 바라요.

79年生  늘 해왔던 것처럼 성실한 자세로 꾸준히 해보세요. 뜻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91年生  너무 무리하게 일을 벌리게되면 심신이 지칠수있으니 분수에 맞는 일을 하세요.

03年生  시작은 어려우나 점점 순조로워질 것입니다. 그러니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추억이 묻은 장소는 울적할 수 있습니다. 경쾌한 음악과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56年生  독불장군이라는 소리를 듣게될 수 있습니다.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도록 하세요!

68年生  누군가에게 사탕 한 알이라도 받았으면 베푸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 하루입니다.

80年生  생각과 현실이 다를 수 있습니다. 차분하게 생각하고 결정을 내리셔야 합니다~!

92年生  할 일은 많고 시간은 빠듯할수 있겠네요. 인내심과 꼼꼼함을 보여주셔야 해요.

04年生  가까운 곳이라도 가서 기분 전환을 하면 좋은 인연을 만나게 될 수 있을거예요.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아프지 않던 곳도 아픈 시기입니다. 내 건강에 좀 더 신경을 쓰는 건 어떨까요?

57年生  이것도 저것도 안되는 날입니다. 그러니 미리 기대를 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69年生  주변사람과 자꾸 부딪히게 되는 하루입니다. 양보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하세요.

81年生  옛것을 건드린다면 탈이 나게 될 수 있어요. 집 정리는 다음 기회에 해보세요!

93年生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도 좋지만 현 상태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해요~!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세속의 마음을 비우면 세상이 더 넓어 보인답니다~! 행운까지 함께 들어오네요.

58年生  명예와 지위가 상승하게 되는 날입니다. 더욱더 겸손한 자세를 가지도록 하세요.

70年生  아직 때가 오지 않았어요! 계획한대로 이뤄지지 않더라도 너무 상심하지 말아요!

82年生  힘은 들 수 있지만 결과는 좋을 것입니다. 보상을 받는 기분으로 즐겨 보세요~!

94年生  오늘 하루 정도는 두루뭉술한 모습을 보여도 나쁘지 않으니 너무 애쓰지마세요.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언제든 기도하는 마음을 가져보세요.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으실수 있을 거에요.

59年生  일거리가 많아지니 덩달아 마음도 급해지네요. 그래도 잠깐이라도 쉬어주세요.

71年生  무리한 추진은 구설로 다가와 마음이 괴로울 수 있으므로 분수에 맞게 하세요.

83年生  피터지게 싸워봤자 서로에게 득이 되지 않습니다. 유연한 모습을 보여주세요!

95年生  아는길도 물어가면 더 많은 지식을 배울수 있습니다. 오늘은 누군가와 함께하기!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오늘의 운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연의 법칙을 거스르지 않는 생활습관!!

1. '사람의 신체구조상' 잠을 꼭 자야 하는 시간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 담(膽)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 간(肝)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2. '사람의 신체구조상' 꼭 일어나야 하는 시간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 폐(敗)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 대장(大腸)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 TIP1 : '야반도주(夜半逃走)'라고 할때 '야반(夜半) - 夜(밤 야), 半(반 반), 즉 밤의 한가운데'라는 뜻으로 '자시(子時)'를 말합니다. '자시에 도망을 가는 것'을 일컫음.

- TIP2 :  '야반삼경(夜半三更)'이란 말은 야반(夜半)은 위 설명 참조, 삼경(三更)이란 밤시간을 오경(五更)으로 나눴을 때, 삼경은 그 중앙이므로 가장 깊은 밤 시간때를 말한다.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9 : 30 ~ 11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 TIP : 식시오계(食時五戒) - 규합총서(閨閤叢書)에 나옴. 음식을 대하는 다섯가지 마음가짐.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 TIP : 신혼 첫날밤을 "신혼초야 또는 초야를 치룬다"라고 할 때 '초야'에 해당하는 시간.
- TIP : 초야(初夜)를 합궁례(合宮禮), 신방(新房)이라고도 함.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