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4월 5일 화요일(음력 3월 5일, 청명).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계묘(癸卯)월이고, 일진(日辰)은 무자(戊子)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몸도 의욕도 처질 수 있는 하루에요. 맛있는 음식으로 기분전환을 해 보세요~!

48年生  금전상 큰 손해를 보게 될수 있으니 불확실한 일에는 손을 대지 말아야 합니다.

60年生  타인의 감언이설은 실이 되오니 믿지 마시길 바랍니다. 나의 촉을 믿어 보세요!

72年生  눈앞의 이득에 현혹되지 마시고, 자세히 꼼꼼하게 살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84年生  남과 합작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어떤 일이든 주체적으로 진행해 보세요.

96年生  아직은 때가 아니랍니다. 좀 더 분발하는 자세를 가지고 성실하게 임해보세요.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매사 더디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차 한 잔과 함께 마음의 여유를 가져보세요~!

49年生  주변의 도움을 받아 이득을 볼 수 있어요. 늘 주변과 소통하는 자세를 가지세요.

61年生  나의 순간적인 실수로 인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침착한 마음을 유지하세요.

73年生  보기에는 평온하나 소용돌이가 점차 수면위로 올라옵니다. 경각심을 가지세요.

85年生  외로움이 드는 것은 날씨 탓일 수 있습니다. 공연, 전시회에서 기분전환 하세요!

97年生  지나친 음주나 오락은 심신을 피폐하게 합니다. 적당한 수준으로 하시길 바라요.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오늘은 자존심을 세우지 말고 옛정을 생각해 하하호호~ 웃어보는 건 어떨까요?

50年生  노력한 것에 대한 결과를 가질 수 있는 시기입니다. 나의 적극성을 보여주세요!

62年生   큰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시기입니다. 이럴때일수록 더욱 세심하게 관리 하세요.

74年生  경쟁자가 있을수 있지만 부지런히 움직인다면 결국 내가 승리하게 될 것입니다!

86年生  남의 행동이 내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넓은 아량으로 베푸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98年生  적절한 논쟁은 서로에게 득이 됩니다.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는 하루를 보내세요.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잠깐 방심하는 사이 다칠수 있습니다. 오늘은 언제 어디서든 조심성을 가지세요.

51年生  내가 뱉은 말로 인해 시달릴 수 있습니다. 가급적 주변에 좋은 말만 전해주세요.

63年生  나에게 호감을 가지고 다가오는 이성들을 각별히 주의하여야 하는 시기 입니다.

75年生  도움을 청하지않아도 주변에서 힘을 합쳐 나를 도와주니 큰 재물이 들어옵니다.

87年生  천 리 길도 한걸음부터! 인내심을 가지고 차근차근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99年生  도와주는 사람의 성의를 무시하지말고 기분좋게 받아준다면 결과가 좋을거예요.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오늘은 조금 손해 보는 마음이 들어도 참아야 해요. 타인에게 베풀어 보세요~!

52年生  마음은 아직도 청춘입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가까운 곳으로 나들이를 가보세요.

64年生  가까운 사람에게 힘든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내가 먼저 문안전화를 해보세요.

76年生  타인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하루입니다. 남의 일에 발 벗고 나서도 좋습니다.

88年生  벗을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은 좋으나 과도한 음주는 피하도록 하세요!

00年生  자유와 속박은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오늘하루는 발상을 전환해보시길 바랍니다.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집 안에서 즐길거리를 찾아보세요.

53年生  내 곁에 든든한 지원군이 있습니다. 그 사람과 함께라면 근심걱정이 달아납니다.

65年生  자꾸 어긋난다는 것은 어찌보면 인연이 아니라는 거에요.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77年生  문서나 서류상에서 이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수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세요!

89年生  화합과 단결은 언제든지 필요한 법입니다. 시간 날 때 주변 사람과 소통 하세요.

01年生  자꾸만 흩어지는 정신력을 모아 새로운 것들을 배우는데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오늘은 집 안에만 있지 마세요! 밖으로 나가면 반가운 사람을 만날 수 있습니다. 

54年生  체면이 밥 먹여주는 것은 아니랍니다~!외면보다는 실속을 챙기도록 해보세요.

66年生  행운이나 기회가 갑자기 찾아오게 될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꽉 잡도록 하세요!

78年生  돈 때문에 친구 사이에 다툼이 생길 수 있어요. 오늘은 금전거래를 하지 마세요.

90年生  사소한 일이라도 규칙대로 해야 빨리 처리할 수 있어요. 매뉴얼을 준수하세요~!

02年生  불쑥 다가오는 인연에 마음이 콩닥거리는 날입니다. 다정한 인사를 건네보세요.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평소에 잘 보이던 것들도 찾지 못하네요. 평소 물건정리를 잘 하시길 바랍니다.

55年生  네 것도 내 것도 아닌 모두의 책임입니다. 다 같이 책임감을 가지도록 하세요.

67年生  좋은 일을 했는데 도리어 발이 묶일수 있어요. 남의 일에 너무 집중하지 마세요.

79年生  누구든 나에게 도움을 주는 날입니다. 하고자 했던 일을 실행해 봐도 좋겠어요!

91年生  윗사람이나 상사의 관심이 불편하더라도 커피한잔 드리는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03年生  내가 평소 호감을 가지고 있던 사람과의 관계에 고민이 생길 수 있는 날입니다.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생각지 않은 곳에서 희소식이 들려 올 수 있습니다. 의미 있는 하루가 될거에요!

56年生  주변의 칭찬이나 존경은 앞으로 더욱 잘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도록 하세요~!

68年生  오늘 하루는 친구들과 힘을 합쳐보세요! 이 세상에 두려울 것이 없을 것입니다.

80年生  무턱대고 일을 시작하면 벽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계획을 세워보세요!

92年生  재물이 끊임없이 들어오는 시기입니다. 창고에 차곡차곡 쌓아두시길 바라요!

04年生   정의를 위하여 나서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사람들에게 나의 의리를 보여주세요.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너무 힘든 일은 혼자 하지 말고 돈을 들여서 사람을 고용하시는 것이 현명해요!

57年生  높은 곳에 앉아 봄바람을 맞으며 여유를 즐기세요. 가끔은 휴식도 필요하답니다.

69年生  타인이 나의 부탁을 거절하더라도 앙심을 가지지 말아요! 이해심이 필요합니다.

81年生  쓸데없는 일에 체력 낭비를 할 수 있으므로 아예 움직이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93年生  그동안 애타게 기다려왔던 소식이 들려오네요. 곧 결실을 얻을수 있을 거에요~!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아랫사람에게 많이 베푸는 모습을 보일수록 존경을 받게 되는 하루가 되겠어요.

58年生  자신이 가진 복은 제각각 따로 있으니 남의 것을 부러워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70年生  오늘은 합격 혹은 허가에 좋은 날이니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꽉 잡으세요!

82年生  도전정신과 모험정신도 한 번씩은 필요합니다. 오늘, 나의 적극성을 뽐내보세요!

94年生  그동안 정들었던 곳을 떠나게 됩니다.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으니 기대하세요.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가끔씩 즐기는 문화생활은 보약과도 같습니다. 영화 한 편 보는 건 어떠실까요?

59年生  가난구제는 나라도 못하는 일입니다! 주변에 베푸는 것도 어느 정도만 하세요!

71年生  높은 산과 조용한 강가에 가서 휴식을 취해보세요. 마음의 휴식이 필요합니다.

83年生  이득을 위한 관계도 좋지만 때로는 서로 정을 나눠보는 것도 꼭 필요하답니다.

95年生  내가 그동안 노력한 일들이 좋은 소식으로 다가옵니다. 행운의 날이 될 거에요!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오늘의 운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연의 법칙을 거스르지 않는 생활습관!!

1. '사람의 신체구조상' 잠을 꼭 자야 하는 시간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 담(膽)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 간(肝)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2. '사람의 신체구조상' 꼭 일어나야 하는 시간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 폐(敗)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 대장(大腸)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9 : 30 ~ 11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