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4월 10일 일요일(음력 3월 10일, 손없는 날).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계묘(癸卯)월이고, 일진(日辰)은 계사(癸巳)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잘 먹고 잘 자면 그것이 행복이랍니다. 너무 근심 걱정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48年生  먼 길 떠난 낭군님이 돌아오듯이 오늘 하루 나에게 기쁜 소식이 도착하겠습니다.

60年生  이렇게 하든 저렇게 하든 운이 좋은 날이니 오늘은 건강에 더욱 신경써보세요!

72年生  상대방의 것도 내 것이 될 수 있으니 나의 이득이 두배로 불어나는 하루입니다~!

84年生  하나를 알면 열을 알 수 있는 날입니다. 주위사람들에게도 알려주면 이득이랍니다.

96年生  인연이라면 천리길도 마다하지 않고 오네요. 소중한 인연으로 가꾸시길 바라요~!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기껏 열심히 한일이 남 좋은 노릇 하네요. 선심을 베풀었다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49年生  가정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 풀리듯 가족끼리 웃음꽃을 피워 복을 불러들이세요!

61年生  시작은 순조로운데 점점 막히네요. 차 한잔으로 마음의 여유를 찾아보는게 좋아요.

73年生  서로가 필요한 것을 주고 받으니 주위 사람들도 좋은 하루를 보내겠어요~!

85年生  눈치껏 요령껏 하면 쉽게 쉽게 이루어질 수 있으니 억지로 하려고 하지 마세요.

97年生  금전이 들어오는 것보다 나갈 일이 많으니 작은 지출부터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마음에도 없는 말을 하여 서로가 속상한 날이네요. 먼저 화해 요청을 해보세요!

50年生  기왕 바람 쐬러 나왔다면 행복하고 신나는 시간으로 하루를 보내고 마무리하세요.

62年生   자기 할 말만 하고 있으니 재미가 없죠. 다른 사람 말에 귀를 귀울여보세요~!

74年生  창의력은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기도 합니다. 타인의 시선을 즐기려고 노력해봐요!

86年生  연인사이의 다툼은 오래 끌면 지친답니다. 내가 먼저 화해의 요청을 건네보세요!

98年生  자그마한 이득을 보려다가 큰 것을 놓칠 수도 있으니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아침에 일어나 큰 소리로 웃으면서 하루를 시작해보세요. 가벼운 마음이 들거에요.

51年生  적당한 오락활동은 기분전환이 되지만 과도한 오락활동은 손해가 되니 주의하세요!

63年生  도시락을 만들어서 친한 사람들끼리 봄 나들이를 가보세요. 정을 나눌 수 있어요.

75年生  억지로 웃는 웃음은 다른 사람들이 눈치를 쉽게 채니 진심을 담아 웃어보세요~!

87年生  떠난 사람 때문에 눈물 흘리지 마세요. 다시 나에게 인연이 찾아올 것이랍니다.

99年生  윗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아요! 윗사람의 도움으로 일취월장할 수 있답니다~!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비가 온 뒤 무지개가 뜨는 법이랍니다. 나와 멀어진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보세요!

52年生  실패를 했더라도 상대방을 탓하지 말아요. 어느정도 나의 책임도 있을 수 있어요.

64年生  주변에 고마운 분들에게 문안 인사를 해보세요. 즐거운 하루가 될 수 있을거에요!

76年生  정해진 규칙을 지키면 무탈한 하루가 될거에요. 편법은 화를 부를 수 있습니다.

88年生  뒤늦게 만난 것을 후회하지 말고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00年生  배움에는 끝이 없는 법이죠. 오늘은 사소한 것이라도 배움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주변지인들로부터 나쁜 소식을 듣더라도 침착하게 생각하고 움직이는게 좋습니다.

53年生  겉으로는 웃어도 웃는 것이 아니네요. 우는 것 보다는 웃는 것이 좋은 하루입니다.

65年生  다른 사람으로 인해 돈이 나갈 수 있습니다. 감언이설에 주의하고 경계해보세요.

77年生  오늘은 내 몫만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의 몫도 같이 챙겨주는게 좋답니다.

89年生  부지런히 뛰어다녀도 할 일이 많네요. 힘들어도 잘 마무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01年生  주변 친구들이 잘나간다고 기죽지 말아요. 나만의 재능으로 빛을 발할수 있답니다.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오늘은 진심으로 친구를 위해서라면 선의의 거짓말도 나쁘지않는 하루가 될거에요.

54年生  내가 많이 벌었다면 주변에 많이 베푸는 것이 좋아요. 아끼면 아무런 소용 없어요.

66年生  아무런 이유 없이 칭찬한다면 기분은 좋지만 한 번쯤 경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78年生  주변에서 축하의 메시지가 많이 들어옵니다. 그동안 땀 흘린 보람이 있네요~!

90年生  없는 일도 스스로 일거리를 만들어보세요! 힘들어도 행복한 하루가 될거에요!

02年生  근심걱정이 없는 날이네요. 이런날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어보는 것은 어떤가요?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상대방이 찾아오기를 기다리지 말고 스스로 찾아가서 좋은 시간을 보내보세요~!

55年生  모든일에 항상 감사하고 겸손한 자세를 가지세요. 행운이나 기회가 찾아온답니다.

67年生  모든 것이 뜬구름 같아도 실망하지 말고 마음을 비우고 바로잡는 것이 유리해요!

79年生  집안에 작은 화분 하나라도 창가에 가져다 놓아보세요! 좋은 일이 생길거랍니다~!

91年生  나보다 어린 사람에게도 배울점이 있다면 자존심은 버리고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03年生  충동적인 일은 반드시 후회가 따라오는 법입니다. 항상 신중히 움직이는게 좋아요.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오늘은 갑작스럽게 다칠 수 있습니다. 집에서도 밖에서도 항상 조심하는게 좋아요.

56年生  평화로운 날이지만 잔잔한 불화의 기운이 솟아오를 수 있으니 언행을 조심하세요!

68年生  경사스러운 일이 있네요. 하지만 주변에 시기질투가 있으니 겸손하는게 좋습니다.

80年生  오늘은 모험을 떠나보세요! 어떤 일을 해도 나쁘지 않게 일이 잘 풀릴거에요~!

92年生  몸에 좋은 약이 쓴 법이죠. 상대방이 해주는 충고를 명심해서 듣는게 좋습니다.

04年生   상대방에게 곁눈질 하지말고 한 우물만 파는게 좋아요. 맑은 물이 보일거랍니다!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마음은 아직 열정이 넘쳐나네요! 오늘 하루 활기찬 운동으로 시작해도 좋겠네요!

57年生  가만히 앉아서 해결하려고 하는 것보다 분주히 움직이는 것이 더욱 유리하답니다.

69年生  추억에 가득한 곳을 방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편안한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81年生  가까운 사람일수록 자주 칭찬해주는 것이 좋아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답니다.

93年生  상대방과 손을 맞잡으면 두려울 것이 없죠. 오늘은 협력하여 일을 진행해보세요!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나의 자존심을 내세우지 말고 상대방에게 좋은 그림으로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58年生  나의 인생에 동반자는 항상 함께 하는 사람이랍니다. 꽃 한 송이 선물을 해보세요!

70年生  잘못 계산하여 손해를 볼 수 있으니 물건을 사고파는 일에 신경쓰는게 좋습니다.

82年生  상대방의 꾸중이 두려운가요? 성실하고 꾸준한 자세를 가지면 무서울 것이 없어요!

94年生  험난한 가시밭길이 있더라도 밀고 진행해보세요. 곧 장미 꽃길이 펼쳐질거에요~!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오늘은 집에만 있는 것이 이득인 하루입니다. 집순이가 되어 보는 것도 좋답니다!

59年生  정의를 위해서는 두려움 없이 나서는게 좋아요. 그대의 손을 들어줄 것이랍니다~!

71年生  속임수가 예상되는 불확실한 것에는 투자를 최대한 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83年生  무의미한 논쟁은 아무리 친한친구라도 관계가 끊어질 수 있으니 삼가는게 좋아요.

95年生  배움이 필요하다면 절대 망설이지 마세요. 적극적으로 배우고 몸소 실천해보세요.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 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9 : 30 ~ 11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