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4월 17일 일요일(음력 3월 17일).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계묘(癸卯)월이고, 일진(日辰)은 경자(庚子)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겉은 멀쩡해보여도 속은 안 아픈 곳이 없네요. 정밀검진을 받아보는 건 어때요?

48年生  매번 도와줘도 끝이 안보이니 언제쯤 이 모든 것이 끝날지 많이 답답하겠습니다.

60年生  예전 호시절을 생각하며 긍정적으로 지금의 불운을 극복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72年生  원하는 이득이 적더라도, 작은 것도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을 가지도록 해보세요. 

84年生  믿었던 사람한테 실망이 클 수 있는 하루니 많은 기대를 하지 않음이 좋습니다.

96年生  지금 만나는 사람이 겉만 그럴 듯하고 실속이 없을 수도 있으니 잘 알아가봐요.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꿈에 그리던 소식들을 들을 수도 있으니 오늘은 특별한 하루가 될 수 있겠네요.

49年生  내가 생각 못하는 방법을 알아주는 사람들이 있으니 참으로 고마운 하루겠네요.

61年生  미운 정 고운 정 들었으니 이런 친구들이 어디 있을까요.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73年生  시간 날 때 윗사람한테 문안인사를 드려보는 어떨까요? 어떤 연락이든 좋습니다.

85年生  목표를 너무 높게 세우니 힘이 드네요. 자신이 감당할 만큼 다시 수정해볼까요?

97年生  항상 기다리던 시험, 합격에 좋은 소식이 올 수 있답니다. 고생한 보람이 있네요.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드디어 사랑하는 자녀들을 독립시킬 수 있으니 시원섭섭하네요. 고생하셨습니다. 

50年生  답답하고 느린 것은 성향, 성격 탓이니 친구 탓하지 말고 존중해주시길 바라요.

62年生   계약하고 사인하는 일에 우여곡절이 있을 수도 있으니, 다시 꼼꼼히 살펴보세요.

74年生  자리이동이나 변동이 있을 수도 있으니 윗사람한테 미리 양해를 구하도록 해요.

86年生  명예와 재물이 모두 들어오니 겹경사네요. 시간 내서 고마운 분들께 인사하세요.

98年生  재치와 기발한 생각으로 분위기 전환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매력을 어필하세요.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아랫사람의 실수로 재물 운이 나가니 미리 지켜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네요.

51年生  친구의 덕분으로 골치 아픈 일이 해결되니 작은 선물이라도 해주는게 어떨까요?

63年生  윗사람의 잔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일을 할 때 참고한다면 도움이 됩니다.

75年生  이성으로 인하여 적지 않은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부담스런 마음도 있습니다.

87年生  꾸준히 해왔던 일들이 돈으로 보답하겠네요. 그런데 그만큼 나갈 일도 있답니다.

99年生  섣부른 결정은 금전손해로 이어지니 불확실한 일에 절대 사인, 투자하지 마세요.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친한 친구들과 하하 호호 웃으면서 지내는 것, 맛있는 음식 먹는 것이 낙이지요.

52年生  매사 노력해도 결과가 안 나오니 의욕과 건강도 처지네요. 한번 쉬어가볼까요?

64年生  믿고 의뢰했던 일이 허무한 결과가 나와서 허탈하네요. 그래도 포기하지마세요!

76年生  돈을 쫓다가 사람도 건강도 모두 잃게 될 수도 있으니 항상 주의하도록 하세요. 

88年生  남들의 달콤한 말에 넘어가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 사탕발린 말을 조심하세요~!

00年生  수다 떠느라 꼭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릴 수 있네요. 알람설정이라도 해놓으세요.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그동안 내가 애타게 찾던 사람들을 만나니, 반가운 마음과 고마운 마음뿐이네요. 

53年生  남에게 본인의 일을 부탁할 때는 그만한 대가도 꼭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65年生  드디어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니 그동안 고생한 것에 대해 큰 보람을 느끼겠네요.

77年生  목표에 다가가고 있으니 조금만 더 힘내시면 됩니다.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89年生  아랫사람이 서툴러도 잘하고 있으니 쭉 지켜만 보셔도 됩니다. 다그치지 마세요.

01年生  친구의 도움을 받아서 막막했던 과제를 완성하게 되니 밥이라도 대접해야겠네요.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갑자기 혈압이 올라갈 수 있으니 몸 생각해서라도 좋은 생각만 하는게 어떨까요?

54年生  관청에 가서 볼 업무가 있다면 다음 날로 미루세요. 퇴짜를 맞을 수도 있답니다.

66年生  갑작스러운 일로 당황할 수 있으니 만반의 준비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보세요.

78年生  오늘은 큰 횡재 운이 있으니 사소한 낌새라도 있으면 바로 낚아채시길 바랍니다.

90年生  세상 살아가는 얘기들을 가지고 친구들끼리 굳이 티격태격 할 필요는 없답니다.

02年生  호기롭게 말했다가 독박 쓸 수도 있으니 기분 좋게 더치페이 하는 것은 어때요?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대화를 잘못 했다가 실수를 할 수도 있으니, 항상 언행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55年生  오늘은 대인운이 상승하는 날이 되니 주변 사람들에게 베풀어보는 건 어떨까요? 

67年生  부지런히 모은 재산을 이상한 곳에 투자하지 마세요.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79年生  큰 것을 이루는 데는 나의 재산과 특별한 재주가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91年生  방패와 창이 누가 이길지 결론이 안 나는 논쟁을 하지 마세요. 시간낭비 입니다.

03年生  오늘은 계획에 없던 일을 벌이지 마세요. 재물을 잃을 운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분위기가 저조해서 살얼음 위를 걷는 것처럼 조심스럽게 행동 할 필요가 있어요.

56年生  돈이 조금 들어와도 많이 나가니 타산이 맞지 않네요. 사전에 대비하길 바래요.

68年生  지금상황이 예전하고 많이 다르니 지난 날 들을 생각하고 절대 투자하지 마세요.

80年生  인연이 아니라면 빨리 정리하세요. 시간을 오래 끌면 서로가 힘들 수 있습니다.

92年生  남의 시선이 부담스럽지만 당당히 이겨나가시길 바랍니다. 극복 할 수 있습니다.

04年生   부지런히 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함이 있어 조금은 더 절실함이 필요해보입니다.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진실이 아닌 허상이니 눈에 보이는 것을 믿지 마세요. 허상은 허상 일 뿐입니다. 

57年生  오랜만에 마음에 드는 가구로 바꿨더니 기분전환도 되고, 분위기도 너무 좋네요.

69年生  새로운 변화를 감행하면 재산만 날리게 되니 좀 더 신중히 결정하도록 할까요?

81年生  지지 않으려고 하니 서로 악감정만 쌓이네요.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합시다. 

93年生  오늘은 속임수나 사기수가 있을 수도 있으니 타인의 말에 쉽게 혹 하지 마세요.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충분히 감당할 자신이 있으니 하고 싶은 일에 시간을 투자하는게 더 이득입니다.

58年生  오늘따라 총명과 재치가 그대를 더욱 돋보이게 하네요. 뭐든지 도전해보세요~!

70年生  다른 사람과 일을 도모하지 마세요. 오히려 자신의 시간만 낭비할 수 있답니다.

82年生  지원군이 나타나 세상 그 아무것도 두렵지 않네요. 귀인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4年生  따지지도 말고 의심하지 말고 한 우물을 파면 원하는 성과가 얻을 수 있답니다.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돈과 시간을 투자했는데 아무 소식이 없어 답답하네요. 조금만 더 기다려볼까요?

59年生  불필요한 체면을 차리다보니 손해를 볼 수도 있답니다. 그대로를 보여주자구요.

71年生  남의 도움이 별로 반갑지는 않지만, 우선은 도움 받고 나중에 사례를 해주세요.

83年生  주변의 간섭 때문에 마음이 무거워지네요. 높은 곳에 올라가서 기분전환하세요.

95年生  윗사람 등에 떠밀려서 누군가를 만나지 마세요. 서로 부담이 될 수도 있답니다.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 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7 : 30 ~ 09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