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4월 18일 월요일(음력 3월 18일).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계묘(癸卯)월이고, 일진(日辰)은 신축(辛丑)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콩깍지가 아직 그대로 있으시네요. 이대로 계속 유지하여 하루를 보내보세요~!

48年生  하려고 하는 일에 걸림돌이 있다면 걸림돌부터 해결하는 것이 좋은 하루입니다.

60年生  꾀쟁이와 꾀쟁이가 만났으니 막상막하네요. 꾀를 부리지말고 진심으로 해보세요!

72年生  못마땅해도 나에게는 고마운 사람이 될 수 있으니 감사한 마음을 가져보세요!

84年生  무슨 일이든지 공정하고 현명하게 거짓없이 진행하는 것이 나에게 유리하답니다.

96年生  상대방이 가진게 없어도 능력만 있으면 된답니다. 고민하지말고 직진해보세요!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우여곡절 끝에 잘 마무리할 수 있어요. 마무리하고 푹 쉬는 시간을 가지세요.

49年生  상대방을 붙잡고 넋두리는 하지말아요. 상대방도 지금 생각이 많은 하루랍니다.

61年生  주변에 나를 도와줄 사람보다 내가 도와줄 사람이 많네요. 긍정적으로 생각해요.

73年生  어딜가나 답답한 마음이 드는건 마찬가지네요. 신나는 노래로 마음을 달래봐요!

85年生  구설에 휘말리면 질 수 있어요. 마음 편히 가지고 기도를 해보는 건 어떤가요?

97年生  아직 가야 할 길이 한참 남았습니다. 부지런히 가야 끝에 다다르게 될거에요.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음악적인 감각이 좋은날입니다. 오랜만에 노래실력을 한번 뽐내봐도 좋아요~!

50年生  꼼꼼한 사람이 옆에서 하나부터 열까지 챙겨주니 실수가 많이 없어지겠습니다.

62年生   서류상의 길운이 있으니 그동안 승인되지 않았던 일들이 결재가 이루어집니다.

74年生  그림의 떡이니 욕심내지 말고 온전히 나의 일에만 집중하여 성과를 내보세요~!

86年生  재물운이 상승하니 여기저기서 들어오네요. 적금부터 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98年生  상황에 따라 임기응변이 필요하니 오늘은 눈치를 길러 재빠르게 움직여보세요.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아랫사람이 먹을 것을 챙겨주니 흐뭇한 마음이 절로 드는 하루를 보내겠어요!

51年生  오랜만에 고향 친구를 만나 오순도순 이야기를 나누니 행복한 하루가 되네요!

63年生  마음이 편안하니 내가 하고 싶은 것도 많아지네요. 가장 쉬운 것부터 해보세요.

75年生  상대방과 멀리 떨어져 지내다 보니 어색하겠지만 이야기를 많이 나누어보세요~!

87年生  약간의 횡재운이 있는 하루입니다. 경매나 당첨을 조금 기대해도 좋겠어요~!

99年生  주변에서 하는 말이 조금은 일리가 있네요. 흘려듣지말고 참고하는 게 좋습니다.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서로 감정만 상할 수 있으니 오래된 일로 상대방과 투닥거리는 일은 멀리하세요.

52年生  계획한 일에 문제가 많이 일어나지만 동쪽에서 나의 귀인이 올 수 있답니다~!

64年生  배우자로 인한 마음고생이 있을 수 있어요. 미리 무슨일인지 물어보는게 좋아요.

76年生  사랑에 눈이 멀어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지출만 쌓이게 되니 부지런히 움직여요.

88年生  잔꾀로 상황을 모면하려고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진실된 마음을 가져보세요.

00年生  가정사로 인해 학업에 지장이 갈 수 있어요. 오늘은 눈치가 필요한 날이랍니다.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친한 사람의 고충을 들을 수 있는 시기이니 미리미리 따뜻한 차를 준비하세요.

53年生  좋은 마음으로 다가갔더니 오히려 발목이 묶일 수 있어요.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65年生  세련되고 우아한 모습이 주목을 받는법이랍니다. 오늘은 꾸미는데 집중해보세요!

77年生  생각지 않은 돈이 제법 나가네요. 미리 철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89年生  다른 사람에 말에 휘말려 정신이 하나도 없으니 나의 중심을 지키는게 좋아요.

01年生  감수성이 폭발할 수 있는 날입니다. 슬픈 영화로 풀어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선입견으로 남을 판단했다가는 오해를 불러올 수 있으니 신중히 생각해보세요.

54年生  얻고자 하는 것이 있다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냉정함은 유지하세요.

66年生  한 쌍의 원앙새가 갑자기 등을 돌릴 수도 있으니 서로 이야기를 많이 나누세요.

78年生  대범한 사람이 갑자기 소심해지면 적응이 안되니 평소와 같이 움직여보세요~!

90年生  나의 주변에 이성적인 사람이 있네요. 상대방과 규칙을 지켜나가는게 좋습니다.

02年生  뛰어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겠지만 자기계발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유리해요.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잠시나마 집에서 나와 들판으로 가보세요. 예쁜 들꽃으로 마음이 즐거워집니다.

55年生  과격한 운동은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유연한 운동으로 건강관리 해보세요.

67年生  나에 대한 구설이 생길 수 있으니 얌전히 집에만 있는 것이 이득인 하루예요.

79年生  맛있다고 많이 먹으면 하루종일 고생한답니다. 음식량을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91年生  물건을 서로 맞교환하다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니 최대한 삼가는게 좋습니다.

03年生  방향성이 자꾸 바뀔 수 있으니 아무것도 결정하지 말고 조금 더 생각해보세요.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생각은 뻔하지만 몸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잠시 쉬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56年生  과다한 지출로 이루어질 수 있으니 필요한 물건만 사는 것이 좋겠습니다~!

68年生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의 기준이 바뀔 수 있으니 오늘은 아무나 믿지 마세요!

80年生  내 생각만 믿고 일을 추진했다가 답답한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신중해지세요.

92年生  예리한 물건에 찔릴 수 있으니 가는 곳곳마다 주변을 잘 살펴보는게 좋습니다.

04年生   최선을 다하는데 아무도 알아주지 않아도 결국은 빛을 발하게 될거랍니다~!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공사현장이나 큰 바위 근처로 가지 말고 번거롭더라도 돌아가는게 좋겠어요!

57年生  돈이 나갈 일을 생각하니 앞이 캄캄하네요. 먼 친척이라도 도움을 청해보세요.

69年生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할 일이 있을 수 있으니 물건관리를 잘하세요.

81年生  친구로서는 좋지만, 동업자로서는 잘 맞지 않으니 동업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93年生  윗사람의 간섭이 부담스럽더라도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 나에게 유리하답니다!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마음에도 없는 말을 믿었다가 나의 재물에 손해가 있으니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58年生  조상의 터나 조상과 관련된 일은 건드리지 않는게 좋아요. 시기가 아니랍니다.

70年生  서로 자기 말만 앞세우다가 시간만 낭비하네요. 양보하는 마음이 중요하답니다.

82年生  많은 풍파를 거쳐서 드디어 안정을 찾아가네요. 평화로운 나날이 펼쳐지네요.

94年生  과도한 소비로 돈이 부족할 수 있으니 경제소비를 배워나가시기를 바랍니다.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기계를 자꾸 돌려야 잘 돌아가듯 물건도 아까워하지 말고 빌려주는 것도 좋아요.

59年生  부모님으로부터 무언가를 받을 일이 생기니 미리 여쭤보고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71年生  서로의 아픔을 감싸주는 것이 친구입니다. 친구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져보세요!

83年生  일의 승인이 나지 않아 애가 타네요. 인내심을 가지고 조금만 더 기다려보세요.

95年生  할 일이 넘쳐나지만 도와줄 사람이 없네요. 시간이 걸려도 천천히 해결해보세요.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 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7 : 30 ~ 09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