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4월 21일 목요일(음력 3월 21일).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계묘(癸卯)월이고, 일진(日辰)은 갑진(甲辰)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다른 사람의 꼬임에 빠져 구렁텅이에 빠질 수 있으니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48年生  자존심만 내세우다가 감당하기 어려워질 수 있으니 오늘은 자중하는게 좋아요.

60年生  모든 것이 그림의 떡입니다. 쳐다보면 의욕만 없어지니 현재에 집중해 보세요.

72年生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큰 보람은 없네요. 그래도 마지막까지 마무리 해야 해요.

84年生  주위사람들도 힘들테니 내가 힘들어도 서로서로 위로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96年生  보기에는 그럴 듯 해보여도 실속이 없습니다. 그래도 조금은 만족스러울거에요.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주변에서 도와주는데 힘이 부족합니다. 힘을 키워 나가는데 집중해도 좋아요.

49年生  좋은 자리는 남이 모두 차지했네요. 그래도 마지막 한자가 남았으니 괜찮아요~!

61年生  눈에 보이는 허상을 따라가다가 신기루처럼 없어질 수 있으니 주의 하세요~!

73年生  항상 같은 자리에서 맴돌고 있으신가요? 우울감에서 빠져나오려고 애써보세요~!

85年生  잘 나가는 사람들 사이에 있으려니 부담은 되겠지만 그래도 용기를 내보세요!

97年生  실패를 하더라도 도전은 해보세요! 나중에 좋은 경험이 될 수 있겠습니다~!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지난날 이루지 못한 꿈을 이룰 수 있는 날입니다. 기대해 봐도 좋겠습니다~!

50年生  갑자기 큰 돈이 들어와서 놀라셨겠네요. 하지만 마음은 든든해져 기분이 좋네요!

62年生   천군만마의 기세로 일을 추진하면 계획대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74年生  다른 사람의 성공담을 들어보세요. 새롭게 느끼는 게 많이 생길 것 이랍니다~!

86年生  당신의 용기와 재치로 당당히 승부를 보세요. 승리의 여신이 손을 흔들거에요!

98年生  조상의 덕으로 엄청나게 큰 영광이 나에게 다가오니 겸손한 자세를 가지세요.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욕심만 내세우다 몸만 다칠 수 있으므로 너무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51年生  동시에 두가지 이상의 일이 함께 들어오니 기쁨과 고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63年生  내가 먼저 선수치려다가 오히려 발목 잡혔네요. 인내심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75年生  도움 받을 사람은 없으니 기대하지말아요. 하지만 든든한 사람들이 가득합니다.

87年生  곰곰이 생각하는 것은 좋아요. 하지만 결정장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99年生  감투를 쓸 일이 생기니 의기양양하네요. 그만큼 책임감이 따르는 법이랍니다.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주변에서 돈 빌려달라는 사람이 있네요. 돈거래는 항상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52年生  해야 할 일은 많은데 의욕은 떨어지니 잠깐이라도 푸르른 하늘을 바라보세요.

64年生  세상천지에 모두 자기만 생각하네요. 나라도 상대방을 생각해보는게 어떤가요?

76年生  다가오는 사람도 상처가 많으니 서로 상처를 보듬어주면서 지내는게 좋습니다.

88年生  옛날의 영광이 다시 찾아오기를 바라면서 성실하게 인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00年生  학업에 지장되는 방해물들이 주변에 가득하네요. 방 정리를 하는게 도움이 돼요.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밖에 나가면 사람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요. 오늘은 집순이가 되어보세요!

53年生  비록 잃어버리는것도 있지만 이득이 더 많으니 과감하게 밀고 나가는게 좋아요.

65年生  상대방이 나 대신 시원시원하게 옆에서 대신 말해주니 속이 다 후련하네요~!

77年生  윗사람의 조언을 따르는게 좋습니다. 일이 더 쉽게 진행될 수 있는 방법이예요!

89年生  승진을 하거나 명예로운 일이 따라주니 주변에서 박수를 받을일이 생기네요~!

01年生  적은 돈이지만 갑자기 생기네요. 나에 대한 것보다 좋은일에 쓰는게 좋습니다.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움직일 수 있을 때 많이 움직여야합니다. 계획 없이 하는 여행도 괜찮습니다!

54年生  성격이 급해 중간중간 빠트릴 수 있으니 꼼꼼하게 한번 더 확인하는게 좋아요!

66年生  귀인이 나타나 금전의 문제를 도와주네요. 덕분에 급한 불은 끌 수 있겠어요~!

78年生  몸은 하나인데 일이 엄청 많으니 땀이 나도록 뛰어다녀야 빨리 끝낼 수 있어요!

90年生  나와 안맞는 사람을 만나네요.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눠 스트레스를 풀어보세요.

02年生  생각이 이랬다 저랬다 자꾸 바뀌네요. 쉽게 결정하지 않는 것이 유리하겠어요.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이리저리 생각해봐도 도무지 답이 안나온다면 지인들에게 요청해봐도 좋습니다.

55年生  생각하는 바가 다르니 같이 일을 해도 속도가 다릅니다. 천천히 맞춰보세요.

67年生  처음에는 잘 되다가 갑자기 막히네요. 잠시 머리를 식히는 것도 좋겠습니다~!

79年生  욕심은 나지만 엄두가 나지 않네요. 이럴 때일수록 신중히 생각하는게 좋아요.

91年生  내가 쓴 글로 다른 사람들이 놀라네요. 글을 쓰는 일을 많이 만들어도 좋습니다.

03年生  생각과 현실이 다르니 너무 서두르지 말고 부족한 점이 없는지 잘 살펴보세요.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은 성격이 바뀌었네요. 그래도 나와 잘 맞는 인연이랍니다.

56年生  관재수가 있는 날이랍니다. 아무리 작은 실수라도 조심하고 주의하는게 좋아요.

68年生  다소 무리가 있더라도 일을 진행해보세요. 크게 벌린만큼 크게 들어온답니다.

80年生  눈앞에 황금밭이 펼쳐져 있네요. 가시로 덮여있으니 걷어내는 노력을 해보세요!

92年生  애써 만든 작품이 주목을 받았네요. 금전으로 이어지지 않으니 주눅들지 말아요!

04年生   경쟁자가 많아 심리적인 부담이 크지만 성장할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상대방과 서로 서로 아픈 마음을 달래주세요. 서로 의지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57年生  주변의 도움으로 높은 탑을 쌓았네요. 상대방과 기쁨과 영광을 나누어보세요!

69年生  너무 무리했더니 몸이 천근만근이네요. 건강은 늘 1순위로 지켜야 한답니다.

81年生  모아두었던 돈들이 조금 조금씩 빠져나가니 하루빨리 대책을 세우는게 좋습니다.

93年生  생각보다 일의 진행이 더딥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하는게 좋겠어요~!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친한 사람들과 자주 부딪히네요. 중간에서 중재자의 역할을 잘 해내야 한답니다.

58年生  집수리나 공사를 하면 무너질 위험이 있으니 다음 기회로 미루는 게 좋겠어요.

70年生  돈을 많이 투자한 일이 드디어 서서히 윤곽이 드러나고 있으니 기대해도 좋아요.

82年生  후배와 부딪힐 수도 있으니 서로 생각이 맞지 않으면 적극적으로 소통해보세요.

94年生  자칫하다가 나에게 화살이 돌아올 수 있으니 싸움구경은 멀리서라도 피하세요.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관심을 가지고 한 말이 오해가 되어 돌아오니 자기기준으로 생각하지 마세요.

59年生  다른 사람의 축하 받을 일이 생깁니다. 질투하는 사람도 있으니 겸손해야해요.

71年生  돈이 들어오자마자 나갈일이 생기네요. 가계부를 작성하여 금전관리를 해보세요.

83年生  섣불리 나섰다가 모든 사람들의 손가락질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는게 좋아요.

95年生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답니다. 지금 믿고 있는 사람을 백프로 신뢰하지 마세요.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 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7 : 30 ~ 09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