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5월 8일 일요일(음력 4월 8일) 부처님오신날.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을사(乙巳)월이고, 일진(日辰)은 신유(辛酉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문서운이 좋은하루입니다. 온전한 내것으로 만들려면 끝까지 노력해야 합니다! 

48年生  지인들과 다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연하게 대처하면 기회를 만들 수 있어요.

60年生  재물운이 아주 좋답니다. 생각지 못한 횡재수도 있으니 침착하게 대처하세요~!

72年生  발 밑을 살펴보란 말처럼 매사 꼼꼼하고 세밀하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될거에요.

84年生  연구 학문 분야에서 성과를 올릴 수 있어요. 그동안 노력한만큼 인정 받겠어요.

96年生  한번에 모든걸 가질 수 없답니다. 여러 번 반복해서 성취해야 무리가 없답니다!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비옥한 땅에서 얻은 풍성한 수확물처럼 행운이 들어오나 건강관리는 필수예요!

49年生  상승하는 운에 힘입어 재물운이 좋지만 욕심을 앞세우면 더 큰 고난이 생겨요.

61年生  그동안 노력하던 일이나 사람관계가 원만하게 이루어지고 좋아지게 된답니다.

73年生  인맥 관리 잘해야 된답니다. 사람이 귀인이고 그로인해 금전운도 생긴답니다!

85年生  모든 사람을 즐거운 마음으로 대해보세요. 나에게 기회를 만들어줄거랍니다.

97年生  오늘은 성급하게 움직이지 말고 진실된 마음을 보여줘서 기회를 만들어보세요!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명확하고 단호한 결단력이 중요합니다. 명확한만큼 빠른 성과를 낼 수 있어요.

50年生  고집과 자존심은 내려놓으세요. 이해심과 배려심 속에서 권위를 얻을 수 있어요.

62年生  모든 일이 잘 풀리는 하루네요. 그동안 준비했던 일을 진행하는것도 좋겠어요!

74年生  안되는 일을 억지로 잡고있으면 더 복잡해진답니다. 잠시 내려놓는 것도 좋아요.

86年生  순응하면서 협조하고 맞춰주면 그들과 함께 큰 성과를 내고 인정받게 된답니다.

98年生  교만함으로 적을 만들지 마세요. 나중에 내가 넘어야 될 힘든 산이 될거랍니다.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몸에 상처입을 수 있는 사고수가 있습니다. 집에서 푹 쉬어 시간을 보내보세요!

51年生  사기수가 있으니 솔깃한 유혹을 조심하세요. 자신만의 주관이 뚜렷해야 합니다!

63年生  한번 좋고 한번 힘들 수 있으니 일희일비 하지말고 의연하게 대처하는게 좋아요.

75年生  직장에서는 승진운이 좋고 가정에서는 기쁨이 생기니 여유로움을 가져보세요! 

87年生  성실함으로 승부하세요. 메아리처럼 나의 노력에 댓가는 꼭 찾아올거랍니다~! 

99年生  소통이안되고 관계가 힘들 수 있으니 억지로 해결하지 말고 잠시 접어두세요.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의외로 쉽게 풀리는 작은 오해가 생깁니다. 여유있는 모습을 보셔주는게 좋아요.

52年生  스트레스성 질병이 우려되니 금전문제는 잠시 내려놓으시고 기분전환 해보세요!

64年生  상황은 좋지만 지나친 열정과 욕망이 화를 자초합니다. 마음의 균형을 잡으세요.

76年生  새로운 고객이 생기거나 계약할 일이 생기지만 꼼꼼하게 잘 살펴봐야 한답니다.

88年生  오늘은 망신당할 수 있어요. 내 비밀이 퍼질 수 있으니 입을 무겁게 해야해요!

00年生  꼬였던 실타래가 풀리듯이 답답한 일이 풀리는 운세랍니다. 침착함이 중요해요.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큰 방해없이 원만합니다! 장애가 생기더라도 쉽게 풀리고 해결될 수 있습니다.

53年生  불필요한 일은 빠르고 과감하게 정리하세요. 그래야 방해물과 위기가 사라져요!

65年生  조그만 실수가 큰 문제를 만듭니다. 사소한 일이라도 절대 방심은 금물입니다.

77年生  생각지 못한 방해와 함정이 있지만 감정조절 하면서 중심 잡으면 해결됩니다.

89年生  뜻밖의 수입으로 즐거움이 생기네요. 하지만 겸손함은 필수로 가져야 합니다.

01年生  함께 하고 함께 나누어야 해요. 나혼자 가질려고 하면 오히려 손실이 크답니다.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예상치못한 곳에서 문제의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두루두루 살펴보세요.

54年生  주변 사람들과 소통을 잘 해야 됩니다.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게될거에요!

66年生  지금은 불편한 상황이지만 적절한 인내와 노력속에서 일은 풀려나갈거랍니다!

78年生  고집부리지 말고 주변 사람들의 조언을 들으세요. 문제에 대한 답이 있습니다.

90年生  지금까지 위축 되고 주춤 했다면 이제는 새롭게 시작하고 펼칠 수 있을거에요!

02年生  창의적인 표현과 행동을해보세요.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인기를 얻게된답니다.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열심히 노력하지만 허무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인내하면 작은 결실이 생깁니다! 

55年生  기쁨이 가득한 날 입니다. 뜻이 맞는 좋은사람이 생기니 기쁨은 더욱 큽니다.

67年生  경쟁이 심하지만 규칙에 맞게 움직이면 유리한 위치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79年生  직장인은 승진운 있고 취업자는 재취업할 수 있어요. 운기가 강한 하루입니다.

91年生  고집과 주장을 잠시 내려놓고 상대방을 따르는 것이 좋아요. 안정을 찾게 됩니다.

03年生  충동적이고 갑작스런 상황에 흔들리면 안된답니다. 지금 하는 일에 집중하세요!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현상유지하세요. 큰 욕심없이 지금처럼만 나아간다면 어려움 없이 편안합니다. 

56年生  감정 기복이 심합니다. 외부적인 원인보다 내면을 살피면서 중심을 잡으세요.

68年生  좋은 기회가 왔다면 빠르게 행동하세요. 기회가 다른곳으로 흘러갈 수 있답니다.

80年生  의욕은 넘치는데 아직은 모든게 불투명하답니다. 상황을 지켜보면서 결정하세요.

92年生  가까운 사람과 갈등이 생깁니다. 양보하는 마음을 가지면 쉽게 해결될거에요~!

04年生  목표를 향해 묵묵히 노력해야 해요. 노력 끝에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답니다!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만족할 수 있는 즐거운 일이 생깁니다. 고민없이 편안하게 행복을 누려보세요~!

57年生  고인 물이 흘러가고 맑고 깨끗한 물로 순환되니 좋은 일들이 생기게 될거에요!

69年生  겉모습보다 내실을 기하면서 실속을 챙겨야 해요. 갑작스러운 변동은 삼가세요.

81年生  먼저 다가가서 손을 내밀면 그 손을 잡아줄 사람이 생겨요. 온화해야 합니다.

93年生  일과 어려움이 많고 이득은 적지만 위기가 기회로 역전돼요. 인내하는게 좋아요.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시작은 좋지만 끝이 안좋을 수 있습니다. 인내심 있게 마무리에 중점을 두세요!

58年生  계획대로 진행하고 싶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르니 냉철하게 분석해보세요!

70年生  갈림길 앞에서 망설이게 됩니다. 새로운 도전은 불리하니 현재를 유지해보세요.

82年生  작은 어려움이 생기지만 순간적인 임기응변과 귀인덕분에 어려움이 해결됩니다.

94年生  일희일비하지 않고 마음을 굳게 먹으세요. 태연하게 처신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명예를 얻거나 바라던 일이 성사되고 주변 사람들 도움으로 좋은 일이 생깁니다.

59年生  금전적으로 풍족한 날이네요. 하지만 소비성 지출 또한 많으니 지출 관리하세요.

71年生  지나간 일에 마음을 뺏기면 새롭게 진행할 수 없답니다. 과거는 털어버리세요!

83年生  꿈에 대한 열정과 자신감이 샘솟지만 현실감 없이 이론에 치우치면 안됩니다.

95年生  왕성하고 활력 넘치는 하루입니다. 끈기와 집념으로 진행하면 만족스럽겠어요.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 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 TIP1 : '야반도주(夜半逃走)'라고 할때 '야반(夜半) - 夜(밤 야), 半(반 반), 즉 밤의 한가운데'라는 뜻으로 '자시(子時)'를 말합니다. '자시에 도망을 가는 것'을 일컫음.
- TIP2 :  '야반삼경(夜半三更)'이란 말은 야반(夜半)은 위 설명 참조, 삼경(三更)이란 밤시간을 오경(五更)으로 나눴을 때, 삼경은 그 중앙이므로 가장 깊은 밤 시간때를 말한다.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7 : 30 ~ 09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 TIP : 식시오계(食時五戒) - 규합총서(閨閤叢書)에 나옴. 음식을 대하는 다섯가지 마음가짐.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