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5월 9일 월요일(음력 4월 9일).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을사(乙巳)월이고, 일진(日辰)은 신유(辛酉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사업적인 부분에서 기쁨이 있어요. 예상밖으로 성과가 상당히 좋은 날이에요~!

48年生  쏠쏠한 이득이 생길 수 있는 금전이 들어오네요. 힘든만큼 보람 느낄수있어요.

60年生  상대방과 오해가 생기네요. 진솔한 대화를 통해서 오해를 풀어야 한답니다.

72年生  주변에 힘들고 외로운 사람이 있다면 배려심을 보이세요. 한층 더 가까워집니다.

84年生  발 빠르게 움직이면 금전적인 부분에서 성과를 올릴 수 있어요. 노련해야 돼요.

96年生  신경을 건드리는 사람들이 생깁니다. 유연하게 움직이면 자연스럽게 해결돼요.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감정 기복이 심한 하루입니다. 마음의 균형을 잡아야 성과를 낼 수 있답니다~!

49年生  상대방과 대화가 안통하지만 인내심 있게 극복하면 내게 이득이 생길거에요!

61年生  다양한 능력을 발휘해서 금전적인 성취를 만들어내지만 너무 무리하면 안돼요.

73年生  어느정도 좋은 쪽으로 흘러갑니다. 하지만 확장 투자 투기는 절대 금물입니다.

85年生  직장 이직 이동은 삼가세요. 욕심이 생겨도 현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이득이에요.

97年生  상대방과 마음이 안맞아서 갈등이 생기네요. 내가 먼저 양보하는 것도 좋아요.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재물적인 성취가 있거나 자손에 기쁨이 있으니 마음이 평화로운 날이랍니다~!

50年生  자신감있게 적극적으로 실천해 보세요. 노력하던 일에 좋은성과가 있답니다!

62年生  계획하고 바라던 일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방심하면 한순간 실수로 이어져요.

74年生  좋은 말과 미소 짓는 얼굴에서 행운이 들어오네요. 웃는 연습을 해볼까요~?

86年生  어떤문제가 발생하면 원인이 하나가 아닙니다. 가장 근본적인 원인을 찾으세요.

98年生  금전운이 좋지만 고정지출이 많습니다. 지출과 관련된 부분을 점검해보세요~!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일이 많습니다. 만남 속에서 기쁜 일이 생길거랍니다~!

51年生  진행하던 일이 확장되면서 금전운이 아주 좋아져요. 건강관리에도 신경쓰세요!

63年生  가까운 사이에 언행을 신중하게 해야해요. 순간의 실수로 긴장감이 생긴답니다.

75年生  긍정적인 생각이 필요합니다. 계속 부정적인 생각만 하면 장애가 많아집니다.

87年生  교류나 거래가 늘어나지만 충동적이고 덤벙대면 실속없는 하루가 될거에요~!

99年生  지나친 욕심은 해야할 일이 많아지는데 마무리가 안되서 후회만 남길 수 있어요.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내실을 기하면서 무리하지 마세요. 자칫 힘든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요.

52年生  사소한 일에 집착하지 마세요. 넘길 건 넘기고 도움도 청하면서 협력해보세요~!

64年生  주변 사람들과 불편함이 생겨요. 겸손하고 조심스럽게 상대방 뜻을 맞춰주세요.

76年生  내 뜻을 강하게 밀고나가면 어려운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조절이 필요합니다!

88年生  바쁜 만큼 성과가 있으니 불만보다 밝은 생각하면서 활동 범위를 넓혀보세요.

00年生  많이 보고 듣고 견문을 최대한 넓혀보세요. 배울수록 좋은 기회가 생긴답니다!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자만하면 안돼요. 경솔하게 일처리 하면 오해 받고 원망하는 관계가 된답니다.

53年生  일적인 부분에서 성과를 볼 수 있지만 외부로 발설하면 질투 대상이 될거에요.

65年生  할려고 할수록 엉키고 구설이 생기네요. 일하는걸 즐기면서 감정조절 해보세요.

77年生  한번에 해결하는 건 더 큰 문제를 만듭니다. 침착하게 조금씩 해결해 보세요.

89年生  조금만 더 준비하고 인내하세요. 그러면 원하던 걸 이룰 수 있게 될거랍니다!

01年生  현실에 겁먹지 마세요. 매일 노력했다면 이제는 노력의 결실을 얻게 될거에요.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사람과의 상처로 마음의 문을 닫았다면 오늘은 용기내서 밖으로 펼쳐보세요!

54年生  외부적인 활동이나 시작은 한번더 점검하세요. 막연한 계획과 희망은 안돼요.

66年生  명예운이 들어왔으니 희망적이네요. 무리한 욕망은 화근이 되니 조심하세요!

78年生  당장 성과를 보기엔 어렵지만 꾸준한 노력을 통해서 인정받고 성장하게 됩니다.

90年生  주위의 유혹이 있다면 경계하는게 좋아요. 현실과 이상의 균형을 잡아야해요!

02年生  약간 부족하고 미숙한 부분을 철저하게 준비하면 틀림없이 성공하게 된답니다.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건강 관리에 각별히 신경쓰셔야 됩니다. 현재의 고민은 잠시 내려놓아도 좋아요.

55年生  능력있고 높은 위치의 사람에게 실력을 인정받아 좋은 자리에 발탁될 수 있어요.

67年生  쉬지않고 노력하니 성공이 눈 앞입니다. 곧 몇 배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거에요!

79年生  내 생각과 비슷한 동료와 경쟁하고 협력하면서 재물적인 성취를 이룰 수 있어요.

91年生  신경이 예민해지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해보세요. 내게 좋은 작용이 될거랍니다!

03年生  고민이 있다면 윗분들 조언에 귀 기울여 보세요. 좋은 해결책이 나올거에요~!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주변사람들과 시비 다툼에 휘말릴 수 있어요. 한발 뒤로 물러 나는 것이 좋아요.

56年生  작은 것도 쉽게 생각하고 쉽게 보면 안된답니다. 철저하고 꼼꼼해야 한답니다.

68年生  신뢰있는 언행이 중요합니다. 신용과 신뢰속에서 실속을 얻을 수 있답니다~!

80年生  해야될 일이 많지만 마음 단단히 먹고 하나씩 해결하면 능력을 인정 받아요!

92年生  상호 협조가 잘되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으니 상대방 의견을 수렴해 보세요.

04年生  지금 상황에 변화를 추구하지만 지속력이 약할 수 있으니 성급함은 삼가세요.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주변 사람들에게 존경받고 평안한 하루가 되겠네요. 오늘을 만끽해보세요!

57年生  가까운 곳에 적이 있습니다. 내색하지 말고 지혜롭게 선을 잘 지키는게 좋아요.

69年生  확장하고 펼치고 드러내는 것보다 내실을 기하면서 현재를 유지하는게 좋아요.

81年生  얼음 위를 걷듯이 차분하고 신중하게 진행하면 큰 문제는 생기지 않는답니다~!

93年生  아슬아슬 하지만 막대를 가지고 균형을 맞추듯이 평탄하게 잘 진행될거에요!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도와주는 사람이 생기니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입을 무겁게 해야해요.

58年生  하는 일을 자꾸 늘린다면 결과가 없습니다. 한 가지에 집중해야 이득이 생겨요.

70年生  내가 하는 말의 파급력이 너무 큽니다. 긍정적인 말을 한다면 결과가 좋아요.

82年生  마음이 붕 떠 있고 다소 산만해질 수 있으니 마음의 중심을 잘 잡아야 됩니다.

94年生  생각없이 한 말 때문에 화를 당할 수 있으니 허황된 말을 조심해야 된답니다~!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고민이 많네요. 다행히 능력있는 실력자 덕분에 고민을 해결할 수 있겠습니다!

59年生  우울하고 감정이 커집니다. 새로운 다짐과 계획으로 낡은 기운을 밀어내세요.

71年生  지나치게 유희적이면 안됩니다. 질병수를 조심하고 소비성 지출도 줄여야해요.

83年生  노력하는 사람은 이길 수 없다는 말처럼 노력한 만큼 성과를 내는 날이랍니다.

95年生  변화에 대한 충동이 생깁니다. 하지만 준비 안 된 어설픈 변화는 삼가야해요.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 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 TIP1 : '야반도주(夜半逃走)'라고 할때 '야반(夜半) - 夜(밤 야), 半(반 반), 즉 밤의 한가운데'라는 뜻으로 '자시(子時)'를 말합니다. '자시에 도망을 가는 것'을 일컫음.
- TIP2 :  '야반삼경(夜半三更)'이란 말은 야반(夜半)은 위 설명 참조, 삼경(三更)이란 밤시간을 오경(五更)으로 나눴을 때, 삼경은 그 중앙이므로 가장 깊은 밤 시간때를 말한다.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7 : 30 ~ 09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 TIP : 식시오계(食時五戒) - 규합총서(閨閤叢書)에 나옴. 음식을 대하는 다섯가지 마음가짐.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