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5월 11일 수요일(음력 4월 11일).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을사(乙巳)월이고, 일진(日辰)은 갑자(甲子)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감정이 한쪽으로 기울면 안됩니다. 평정심을 가지고 좋은 추억을 만드세요~!

48年生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면 안돼요. 화합을 위해서 작은 희생을 먼저해 보세요.

60年生  큰 재물을 생각하지 마세요. 쏠쏠한 금전이 모여 티끌모아 태산이 된답니다.

72年生  한순간의 감정을 참아보세요. 문제를 미리 방지하고 밝은 미래가 열릴거에요.

84年生  우연한 만남이 있습니다. 밝고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주면 좋은 인연이 돼요~!

96年生  부적절한 일에 가담하면 안됩니다. 내가 해야 될 일에만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바빠서 신심이 고단해도 불평하면 안됩니다. 활동적인 가운데 보람이 생겨요!

49年生  귀인의 도움을 받네요. 조금 더 깊은 대인관계가 필요하니 먼저 연락해보세요.

61年生  원만한 흐름속에서 성과를 냅니다.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협조도 해주세요.

73年生  걸림돌이던 문제가 해결되니 조금 더 힘내서 경쟁해보세요. 좋은 결과가 있어요.

85年生  신용과 신뢰가 생명입니다. 지킬 수 있는 약속만 하고 신중하게 언행하세요~!

97年生  구설수가 생길 수 있어요. 매사 주변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는게 좋아요.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일일히 대응할 필요 없답니다. 불필요한 일이나 장소는 거리를 멀리하세요~!

50年生  분명하게 마무리 한다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답니다. 건강관리는 필수입니다.!

62年生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세요. 모든 사람과 모든 일이 무난하게 진행될거랍니다~!

74年生  서로 의견이 안맞아서 불편한 상황이 될 수 있어요. 현재상황을 직시해보세요.

86年生  새로운 진행 보다 하던 일을 유지하는게 좋아요. 판단 착오를 조심하세요~!

98年生  친구들로 인해서 주변이 시끄럽고 시기 질투가 많아요. 적당한 선이 필요해요.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우선 순위를 정해 보세요. 선후를 잘 따져서 진행하지 않으면 어긋나게 됩니다.

51年生  돈 때문에 관재구설 겪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 합니다. 세밀하게 점검하세요.

63年生  조금만 양보하고 베풀어주면 많은걸 얻을 수 있답니다. 오늘은 베풀어보세요.

75年生  할까 말까 갈등이 심하면 지금은 중단하는게 좋아요. 곧 좋은 방법이 보여요~!

87年生  생각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표현하고 실천해야 내가 원하는 걸 얻게돼요.

99年生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여보세요. 생각하지 못한 획기적인 성과를 낼 수 있어요.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감정보다는 합리적인 이성이 필요 합니다. 감정은 시간이 가면 사라질거랍니다.

52年生  자만하거나 권위적이면 안돼요. 뜻하지 않은 평가나 발탁 문제가 생길수있어요.

64年生  능력 발휘하기 좋은 날입니다. 매사 하는 일 마다 잘 풀리고 협력도 잘 됩니다!

76年生  최선을 다해보세요. 내가 필요했던 걸 얻을 수 있고 성취할 수 있게된답니다.

88年生  몸과 마음의 긴장감이 강하지만 오히려 활력이 생기네요. 성실하게 움직이세요.

00年生  꼬이고 꼬여서 힘들었던 문제도 오늘은 해결 기미를 보입니다. 집중해보세요~!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새롭게 시작하기 좋은 날이랍니다. 고민하지 말고 용기있게 바로 도전해보세요!

53年生  내 생각이 맞다면 오늘은 내 주장을 강하게 펼쳐보세요. 인정 받을 수 있어요.

65年生  소홀하게 생각하고 무시하면 뒤통수 맞으니 모든 사람을 공평하게 대하세요!

77年生  뚜렷한 목표가 없다면 목표부터 설정하세요. 자칫 시간 낭비만 할 수 있답니다.

89年生  관심없는 일에 붙들려 있지 마세요. 관심있는 한 가지에 집중하는게 유리해요.

01年生  모든 일이 내 마음같지 않네요. 조급하게 진행하지 말고 컨디션 유지해야 해요.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겉으로 보여지는 모습과 실제 모습이 다릅니다. 겉 모습으로 판단은 삼가세요.

54年生  문제 원인을 외부에서 찾지말고 내 자신을 돌아보고 찾아야 근본 해결이 돼요.

66年生  새롭게 시작하는 것보다 잘 지키고 유지하는게 오히려 좋은 결과를 얻습니다.

78年生  내가 맡은 일은 적극적으로 하세요. 주목받고 인기도 얻고 인정받을 수 있어요.

90年生  다른 사람의 좋은 장점을 따라해 보세요. 나에게 이득이 되어 돌아올거랍니다.

02年生  갑작스러운 사건사고를 조심해야 해요. 오늘은 입을 무겁게 하는게 좋겠어요!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성과가 좋았던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좋은 방법이 좋은 결과를 만든답니다.

55年生  시작하는 건 쉬운데 마무리 하는게 어렵네요. 좀 더 인내해서 마무리 지으세요.

67年生  눈 앞의 이익만 보지말고 조금 멀리 보세요. 창의성을 발휘해보는건 어떤가요?

79年生  앞을 향해 전진하고 나아가세요. 위축되면 안되고 솔선수범 해야 된답니다~!

91年生  양손의 떡이지만 둘 다 가질 수 없어요. 가장 중요한 것부터 해결 하는게 좋아요.

03年生  진전없던 일이 수월하게 해결될 수 있어요. 다른데 눈돌리지 말고 집중하세요!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나하고 생각이 전혀 다른 사람을 감싸주세요. 그 사람도 나를 감싸줄거랍니다.

56年生  만약 근본적인 문제를 깨달았다면 이제는 새롭게 시작해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68年生  왕성하고 활력이 넘치네요. 상대와 충돌이 있어도 그 속에서 배움을 얻습니다.

80年生  자포자기 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처음 시작할때 마음이 필요하니 인내하세요!

92年生  기존의 문제를 과감하게 정리하고 책임감 있는 결단력과 실천력이 필요합니다!

04年生  친한 사이라도 귀에 들어오는 모든 말을 믿지 말고 먼저 명확한지 판단해요.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만약 변동이 있어도 기본 규칙은 변동하지 마세요. 기준점이 필요한 하루예요.

57年生  가정의 약간에 근심수가 있어요. 대화를 통해서 서서히 해결할 수 있답니다.

69年生  시시콜콜하게 드러내면 실망감이 자꾸 커지네요. 편안하게 흘러가는게 좋아요.

81年生  하던 일의 변동은 시기상조입니다. 적당한 때를 잘 보고 철저하게 준비하세요!

93年生  막혔던 일이 풀리는 형국이지만 경솔함 때문에 결정적인 순간에 어긋납니다.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오늘은 지도자의 언행이 필요합니다. 지도자의 언행으로 관리하는게 좋아요.

58年生  바쁜 것에 비해 소득은 적지만 점차 안정을 찾습니다. 너무 실망하지 말아요~!

70年生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가족사랑을 다시 한번 일깨워 보세요.

82年生  어리석고 무모한 행동은 사서 고생하게 됩니다. 용기와 무모함을 구분하세요.

94年生  진실된 교감을 해보세요. 좋은 연인이 될 수 있고 더욱 가까워질 수 있답니다.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충동적이고 갑작스런 상황이 벌어져도 당황하지 마시고 의연하게 대처하세요!

59年生  말이 많아져서 큰 실수할 수 있어요. 많은 말보다 진실된 한마디가 중요합니다.

71年生  울컥하는 마음이 강하니 감정 기복이 심합니다. 마음의 중심을 잘 잡아야 해요.

83年生  교류와 교제가 늘어나면서 즐거움도 있지만 구설도 있으니 선을 넘지 마세요.

95年生  현실의 벽이 너무 높습니다. 좌절하지 말고 작은 일부터 천천히 시작 해보세요.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 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 TIP1 : '야반도주(夜半逃走)'라고 할때 '야반(夜半) - 夜(밤 야), 半(반 반), 즉 밤의 한가운데'라는 뜻으로 '자시(子時)'를 말합니다. '자시에 도망을 가는 것'을 일컫음.
- TIP2 :  '야반삼경(夜半三更)'이란 말은 야반(夜半)은 위 설명 참조, 삼경(三更)이란 밤시간을 오경(五更)으로 나눴을 때, 삼경은 그 중앙이므로 가장 깊은 밤 시간때를 말한다.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7 : 30 ~ 09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 TIP : 식시오계(食時五戒) - 규합총서(閨閤叢書)에 나옴. 음식을 대하는 다섯가지 마음가짐.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