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5월 12일 목요일(음력 4월 12일).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을사(乙巳)월이고, 일진(日辰)은 을축(乙丑)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가족이나 주변 지인들로 인해서 스트레스가 쌓입니다. 기분 전환이 필요합니다.

48年生  지금까지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변동이나 변화를 주면 균형이 깨질 수 있어요.

60年生  환경적인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강하게 나가면 뜻하는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

72年生  우왕좌왕하면 해결을 못합니다. 오늘은 해결능력이 있고 도와줄 사람이 있어요.

84年生  커다란 가마솥에 밥을 짓는 것처럼 풍성한 운세지만 책임질 일도 많아집니다.

96年生  자존심 대립 때문에 우정이 깨질 수 있답니다. 자존심 보다 우정을 선택하세요.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소리는 큰 데 실속은 없습니다. 말없이 묵묵하게 실천하면서 실속을 챙기세요!

49年生  주도적으로 이끌어야 좋습니다. 이 말 저 말 휘둘리면 결과를 얻지 못한답니다.

61年生  상대방 말을 무시하기 전에 한번 더 살펴보세요. 그 속에 해결책이 있답니다!

73年生  스트레스나 곤란을 겪을 수 있으니 과욕을 부려 무리하게 일 벌리면 안됩니다.

85年生  현실을 해결할 명쾌한 해결책이 없습니다. 욕심은 잠시 내려놓아야 편합니다.

97年生  겉으로 자랑하고 뽐내면 틀림없이 방해가 생깁니다. 과묵하는게 유리합니다.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자존감을 잃으면 전부를 잃게 된답니다. 자존감을 높이면 한결 편안해질거에요.

50年生  겉으로 드러난 부분은 만족되지만 속으론 문제가 많아요. 실속을 챙기세요~!

62年生  물고기가 물 만난 것처럼 여러가지 조건이나 여건이 좋아지니 기운내세요~!

74年生  어색한 관계가 지속되고 있다면 원인을 파악해서 오늘 대화로 소통해보세요! 

86年生  오늘은 애정운이 가득한 하루네요. 깜짝 이벤트를 준비해보는건 어떤가요~?

98年生  실속은 없는데 포장만 화려합니다. 생각보다 별로일 수 있으니 잘 살펴보세요!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훌쩍 떠나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불안하고 초조하지만 중심을 잃지 마세요!

51年生  진실된 마음으로 실천해야 초기에 행복감이 들 수 있습니다. 솔직해져보세요!

63年生  명확하지 않으면 싸움이 되고 구설이 되니 약속은 지킬 수 있는 것만 하세요.

75年生  혼자하기보단 누군가의 조언과 가르침을 듣고 이행하세요. 겸손할수록 좋아요.

87年生  지나친 욕심은 금물입니다. 오늘은 마음을 절제하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99年生  약간의 변동은 생기지만 그걸로 인해서 문제가 안되고 순조롭게 진행되네요.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생각이 너무 많다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될 걱정까지 합니다. 잠시 내려놓으세요. 

52年生  작은 그물에 고래가 걸린 것처럼 생각지 못한 횡재수나 좋은 기회가 생긴답니다.

64年生  감당 못 할일을 겪으니 자신없는 일은 과감히 포기하고 물러나도 괜찮습니다.

76年生  스스로 억압하면 상황이 악화 된답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자존감을 높이세요!

88年生  주변을 너무 힘들게 하지말고 편하게 조절하세요. 가뭄에 단비가 내릴거에요.

00年生  평탄함을 유지하는게 관건입니다. 말이 많으면 소용돌이 치니 조절해야 합니다.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혼자라고 생각하지만 나를 생각하는 지인들도 많답니다. 밝은웃음 잃지마세요!

53年生  훌륭한 재료와 훌륭한 셰프가 만난 것처럼 오늘은 귀인의 만남이 생길거에요~!

65年生  오늘은 무난한 하루네요. 하지만 선입견을 버리고 현실을 직시하는게 좋습니다.

77年生  어떤 형태든 부동산이나 매매 계약과 관련해서는 신중하고 철저해야 유리해요.

89年生  두 마리 토끼를 다 가질 수 없으니 주위에 베풀어 보세요. 행복이 커질거에요! 

01年生  지나친 허세와 자만심으로 오히려 많은 것을 잃을 수 있으니 겸손해야됩니다.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작은 일은 이룰 수 있지만 큰 일은 역부족입니다. 때를 기다려야 한답니다~!

54年生  단시간에 모두 얻을려는 조급함은 버리세요. 소리만 클 뿐 실속이 적습니다.

66年生  큰 일을 도모하고 크게 이룰려면 준비를 더해야 해요. 세밀한 계획이 필요해요.

78年生  생각없이 한 약속 때문에 발목 잡힐 수 있어요. 실천할 방법을 모색해보세요~!

90年生  좋은 기운이네요. 내가 한 노력 이상으로 결실을 맺을 수 있으니 인내하세요!

02年生  기존의 문제를 과감하게 정리하는 결단성과 실천력이 필요한 하루가 될거에요.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마음이 한 곳에 있지 않네요. 오늘 가볍게 기분 전환부터 해보는건 어떤가요?

55年生  판단착오할 수 있으니 면밀히 분석하고 깊이 생각하세요. 마음이 들뜨면 안돼요.

67年生  여행을 통해서 기분전환을 해보세요. 새로운 마음가짐을 얻을 수 있답니다~!

79年生  직감력이 좋아지니 목표에 근접할 수 있어요. 지인의 협조가 있어 더욱 좋아요.

91年生  불안한 마음으로 행동하면 오히려 어려운 문제가 생기니 안정감이 필요합니다.

03年生  무리하다가 괴로운 상황이 생기니 열정이 지나치다면 조금 내려놔도 괜찮아요!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큰 방해없이 만사형통 하네요. 모든 일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56年生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의 마음은 모르니 무조건 믿고 시작은 금물이에요.

68年生  마음이 우왕좌왕 하면서 고집을 부리면 자칫 손해가 커질 수 있으니 삼가세요.

80年生  대인관계가 좋지못하면 고뇌만 따른답니다. 주변의 조언도 구하고 순응하세요.

92年生  꿈에 대한 열정과 자신감이 강하니 기회가 왔을때 주저말고 과감하게 잡으세요.

04年生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오해를 받을 수 있어요. 적극적으로 소통을 해야해요!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건강 문제가 염려되니 외부적인 활동이나 불필요한 만남은 자제하는게 좋아요.

57年生  인정이 많아서 거절을 못하니 후회할 일이 생기네요. 조금 냉정해야 됩니다~!

69年生  스트레스가 지나치네요. 결과에 집착하면 더 꼬이니 잠시 내려놓는것도 좋아요. 

81年生  부상의 위험이 있으니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세요. 밖에 나가는건 삼가세요.

93年生  정성으로 노력하면 안 될 일이 없답니다. 하지만 생각이 분산되면 절대 안돼요!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내부적인 문제로 휘청할 수 있어요. 외부적인 일보다 내부적인 관리가 중요해요.

58年生  꽃에 나비가 모이듯이 주변에 사람들이 모여듭니다. 이성 유혹은 조심하세요!

70年生  말없이 묵묵히 내 옆을 지키는 사람을 귀하게 대접하세요. 나한테 귀인이랍니다.

82年生  바라던 일이 이루어질 수 있어요. 하지만 너무 욕심내면 공든 탑이 무너집니다.

94年生  즉흥적이고 충동적으로 판단해서 일하면 안됩니다. 미리 계획부터 세우세요~!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너무 조여져있는 생각과 규칙 때문에 창의력을 발휘 못해요. 여유를 가지세요!

59年生  모든 책임을 질 수 있으니 다른사람 흉보는 일에 숟가락 얹는 행동은 삼가세요.

71年生  사치나 허영심이 강하면 사기 당할 수 있습니다. 현실을 직시하고 판단하세요!

83年生  오늘은 나에게 호감을 보이는 이성을 만날 수 있어요. 단정함을 유지해보세요!

95年生  지나친 경쟁은 갑작스러운 배신과 함정에 빠질 수 있으니 강약을 조절하세요.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 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 TIP1 : '야반도주(夜半逃走)'라고 할때 '야반(夜半) - 夜(밤 야), 半(반 반), 즉 밤의 한가운데'라는 뜻으로 '자시(子時)'를 말합니다. '자시에 도망을 가는 것'을 일컫음.
- TIP2 :  '야반삼경(夜半三更)'이란 말은 야반(夜半)은 위 설명 참조, 삼경(三更)이란 밤시간을 오경(五更)으로 나눴을 때, 삼경은 그 중앙이므로 가장 깊은 밤 시간때를 말한다.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7 : 30 ~ 09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 TIP : 식시오계(食時五戒) - 규합총서(閨閤叢書)에 나옴. 음식을 대하는 다섯가지 마음가짐.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