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보이 파운더 프랑수아 헤닌은 ‘향수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책 《향수》를 읽었을 것’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천재 조향사가 연쇄살인범이 되어 희생자의 에센스를 추출하는 이 소설은 향기의 힘을 이용해 매력과 욕망의 비밀을 깨려는 조향사들의 환상에 대한 이야기다.
 

사진 : PORTRAIT FRANCOIS HENIN JOVOY - CEO 조보이
사진 : 조보이(JOVOY)의 파운더 프랑수아 헤닌

프랑수아 헤닌은 그만큼 후각이란 우리가 쓰는 첫 번째 감각, 기억을 떠올릴 때 강력한 역할을 하는 매개라고 말했다.

‘모든 향수는 그것을 쓸 줄 아는 사람들의 손에 있는 무기’라고 말하는 그가 가꾼 향수 브랜드 조보이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프랑스에서 설립된 니치 퍼퓸 편집숍 브랜드 조보이가 한국에 상륙했다. 향수를 향한 뜨거운 열정을 자부하는 조보이의 파운더 프랑수아 헤닌과 나눈 인터뷰를 소개한다.

Q. 조보이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조보이는 1923년에 프랑스 기업가가 설립한 브랜드를 제가 2006년에 동시대 사람들에게 향기를 주는 향수를 만들고 싶은 목표로 완전히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향수의 영감은 개인적인 추억, 어떤 순간이나 사람에 대한 찬사, 심지어 원재료와 그들이 가진 내면의 자연적 미덕과 힘에서도 얻습니다.

“나를 가져봐”라는 뜻의 ‘가르데 무아’를 예로 들어볼까요. 이것은 마스터 조향사 베르트르 드쇼푸가 만든 화이트 플로랄의 고전적인 베이스의 가드니아예요. 무척 우아하고 고전적인 긴 이브닝드레스 느낌이지만, 아삭한 과일 향의 터치가 더해져 낮에도 사용할 수 있는 관능적이고 여성적인 향수입니다.

이런 것이 대부분의 조보이 제품이 가진 마법입니다. 고전적이거나 매우 전통적인 향수를 취급하지만, 언제나 약간의 ‘말할 수 없이 좋은 것’을 더해 전체를 무척 독특하고 현대적으로 만듭니다.

만약 당신이 빈티지 향수 브랜드를 찾고 있다면, 조보이는 마땅한 선택지가 아니랍니다. 조보이는 특히 원재료를 선택할 때는 최고를 고르는 프랑스의 전통을 따르지만, 분명 현대적인 향수입니다.
 

사진 : 조보이(JOVOY), JOVOY Paris indoor
사진 : 조보이(JOVOY), JOVOY Paris outdoor

Q. 조보이는 독창적인 향, 강력한 메시지, 장인 정신 세 조건을 갖춘 브랜드만 엄선한다던데 이러한 기준을 내세운 까닭은 뭔가요?

A. 우리는 다음과 같은 매우 근본적인 질문에 답하려고 노력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과 같은 향이 나지 않기를 바란다”, “나만의 시그니처 향기를 원한다”, “나는 독특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때로 매우 한정적인 수량만 생산하는 소규모 회사를 선택합니다. 하우스 조향사이자 설립자인 마르크 앙투안 코르티치아토의 ‘퍼퓸 드 엠파이어’가 그러한 브랜드지요.

그는 자연이 제공하는 것 이상은 생산할 수 없는 지역의 농부들과 함께 일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제품은 특정 지역과 농장에서 생산되는 코르시카의 에버래스팅 꽃으로 만들어집니다. 열성 팬들은 향수 한 병을 더 사기 위해 다음 해에 꽃이 필 때까지, 즉 1년이라는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결국 향수가 독창적이고, 브랜드가 자기의 말과 이야기에 충실하고, 모든 규칙을 존중하며, 독특한 향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그 브랜드가 어디에서 왔건 저는 만나보고 싶어요!

Q. 신혼 커플에게 어울릴 만한 조보이의 향수를 추천한다면요?

A. 당신의 ‘더 나은 반쪽’이 당신이 쓰는 향수를 정말로 좋아하는지 확인하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조보이 매장에서 완벽한 향수를 함께 골라보면 어떨까요?

물론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깜짝 선물을 받는 일은 언제나 기쁘지만, 커플이 함께 고르며 나누는 즐거움도 특별합니다. 조보이 부티크에서 자신의 취향에 온전히 집중하여 마법 같은 시간을 보내면서 자신만의 향수를 찾아내길 바랍니다.

당신이 스쳐 지날 때 거리에서 사람들이 고개를 돌아보게 할 아주 강렬한 향수를 사용하고 싶나요?

어떤 장소에 당신이 조금 전까지 있었다는 걸 알리고 싶나요? 당신은 강한 성격을 가졌고, 열정적으로 일하고, ‘영원히’ 지속되는 강한 향수를 사용하나요?

그렇다면 강렬한 향수를 고르세요. 고농도 엑스트랙트라면 더 좋을 거예요. 아니면, 아주 강하기보다는 좀 더 은은하게 지속하는 섬세한 향수를 선호하나요?

피부에 가까운 향수를 선택한다면 그 또는 그녀가 당신에게 다가왔을 때 다시 멀어지지 않을 거예요. 그 밖에는 개인적인 취향이고, 우디, 프루티, 플로랄 등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주저하지 말고 시도해보세요. 처음에는 향수가 당신을 놀라게 할 수도 있지만, 몇 분 후에는 사랑에 빠지게 될 거예요. 
 

사진 : 조보이(JOVOY), 조보이 퍼퓸
사진 : 조보이(JOVOY), 조보이 퍼퓸
사진 : 조보이(JOVOY), 조보이 퍼퓸

Q. 조보이 파리점과 런던점은 향수 마니아들의 성지로 불린다던데요. 매장을 확실히 즐기는 법을 소개한다면요?

A. 예약할 필요는 없어요. 다만, 좀 더 조용한 순간을 원한다면, 코가 아직 ‘열려 있고’ 다른 냄새에 너무 노출되기 전인 오전에 오세요.

향수를 피부에 뿌려보고 샘플을 요청하세요. 나중에 그걸 뿌려보고, 사용해본 향수가 정말 마음에 든다면 그때 제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Q. 조보이의 시그니처 향수 외에 선별해 선보이는 향수 브랜드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파리에서는 120여 개의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고, 머지않아 우리 홈페이지로 공식 링크될, 한국 파트너와 함께하는 웹페이지에서 더 많은 제품을 주문할 수 있을 겁니다.

Q. 앞으로 한국 소비자들에게 어떤 브랜드로 각인되고 싶은지 포부나 계획이 궁금합니다.

A. 의심의 여지 없이 최고의 럭셔리는 시간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이 진정 좋아하고 편안함을 느끼는지에 따라 향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우리가 당신과 함께 나눌 시간 말이죠.

우리는 당신과 함께 여러 이야기, 요령과 팁을 공유하고, 당신이 우리와 함께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웃으며 돌아갈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향수는 수많은 미스터리와 놀라운 노하우, 독특한 원재료, 선구적인 작업과 헤리티지의 열매입니다. 부디 조보이 부티크를 방문했을 때 향수를 향한 열정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사진 : 조보이(JOVOY), 조보이 가르데무아
사진 : 조보이(JOVOY), 조보이 사이키델릭
사진 : 조보이(JOVOY), Gardez - Moi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