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하락에 석유류 오름세는 둔화…농축수산물·외식비 등 상승폭 커져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6.3% 오르며 2개월 연속 6%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유가 하락에 기름값 오름세는 둔화했지만 농축수산물의 큰폭 오름세 확대와 함께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 외식 등 개인서비스가 상승폭을 키웠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7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108.74로 작년 같은 달보다 6.3% 상승했다.

이는 환율 급등으로 물가가 가파르게 오른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11월(6.8%)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석유류 등 공업제품과 외식 등 개인서비스 가격이 높은 오름세를 지속한 가운데, 농축수산물과 전기·가스·수도 가격도 오름세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농축수산물은 농산물이 8.5%, 축산물이 6.5% 오르면서 전체적으로 7.1% 상승했다. 농산물은 곡물과 기타 농산물은 하락했지만 채소·과실가격이 오르면서 8.5% 상승했다. 축산물은 수요 증가와 비용 상승 등으로 돼지고기, 수입쇠고기, 닭고기 등을 중심으로 6.5% 상승했다.

공업제품은 석유류와 가공식품 가격 등이 오르면서 8.9% 상승했다. 전기·가스·수도는 전기료, 도시가스 요금 등이 오르면서 15.7% 상승했다.

서비스는 개인서비스가 6.0%, 집세가 1.9%, 공공서비스가 0.8% 오르면서 전체적으로 4.0% 상승했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근원물가는 4.5% 올랐고,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전년동월에 비해 3.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물가지수는 7.9% 올랐다. 식품이 8.8%, 식품 이외가 7.3% 상승했고, 전월세 포함 생활물가지수는 7.0%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농축수산물 가격 동향과 거의 유사한 흐름을 보여 13.0% 상승했다. 자가 주거비 포함 지수는 5.5% 상승했다.

모든 지출목적별 분류에서 전년동월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통,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음식·숙박 등이 크게 올랐다.

농축수산물, 석유류 등 공급측 요인의 물가기여도는 전월보다 소폭 상승했다.

농축수산물은 기후 영향, 생산비용 증가 및 수입품 가격 상승 영향 등으로 6월 대비 물가기여도가 0.62%p 상승했다. 석유류는 글로벌 경기둔화 가능성 확대되며 원유 수요 감소로 국제 원유 가격이 하락하면서 물가 기여도가 1.59%p 떨어졌다.

개인서비스, 석유류 제외 공업제품 등 근원품목의 물가상승압력도 이어졌다.

개인서비스는 원재료비와 운영경비 상승 영향 등이 반영되며 외식과 외식 제외 모두 6월 대비 물가기여도가 1.85%p 소폭 올랐고, 석유류 제외 공업제품은 원재료비·물류비 오름세 지속 등으로 가공식품·화장품 중심으로 물가기여도가 1.52%p 소폭 확대됐다.

올해 들어 어려운 물가 여건이 지속되고 있으나, 최근 긍정적 신호들도 일부 보이고 있다.

그동안 물가상승을 주도해온 국제유가가 다소 하락했고, 유류세 인하 등이 더해지면서 국내 주유소의 휘발유 평균 판매가격이 지난달 31일 1800원대 진입하는 등 석유류 물가상승압력이 둔화되는 모습이다. 최근 국제 원자재·곡물 가격도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모두 8차례에 걸쳐 발표한 민생·물가안정대책의 차질없는 시행과 점검·보완을 통해 효과가 신속히 체감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고,

농축수산물 등 생활물가 안정화와 민생여건 개선을 위해 이번 달 추석 민생안정대책 등 추가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2022년 7월 소비자물가 동향(요약)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6.3% 각각 상승

◦ 전월비는 전기·가스·수도는 하락하였으나, 서비스, 농축수산물, 공업제품이 상승하여 전체 0.5% 상승
◦ 전년동월비는 공업제품, 서비스, 농축수산물, 전기·가스·수도가 모두 상승하여 전체 6.3% 상승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4.5% 각각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3.9% 각각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7.9% 각각 상승
◦ 식품은 전월대비 1.3%, 전년동월대비 8.8% 각각 상승
◦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7.3% 상승
◦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7.0% 각각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6.9%, 전년동월대비 13.0% 각각 상승
◦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1.1% 하락, 전년동월대비 3.3% 상승
◦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17.3%, 전년동월대비 26.0% 각각 상승
◦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2.3%, 전년동월대비 7.5% 각각 상승

▷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5.5% 각각 상승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 지출목적별 동향

◦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1.5%), 음식·숙박(1.0%), 오락·문화(0.6%), 가정용품·가사서비스(0.6%), 기타 상품·서비스(0.4%), 교통(0.1%), 의류·신발(0.1%), 교육(0.1%), 주류·담배(0.1%)는 상승, 통신, 보건, 주택·수도·전기·연료는 변동 없음

◦ 전년동월대비 교통(15.3%), 식료품·비주류음료(8.0%), 음식·숙박(8.3%), 주택·수도·전기·연료(6.2%), 기타 상품·서비스(6.8%), 가정용품·가사서비스(5.1%), 오락·문화(3.1%), 의류·신발(3.2%), 교육(1.5%), 보건(0.7%), 통신(1.0%), 주류·담배(2.5%)가 모두 상승

▷ 품목성질별 동향

◦ 상품은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9.0% 각각 상승
-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2.3%, 전년동월대비 7.1% 각각 상승
-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8.9% 각각 상승
-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1.1% 하락, 전년동월대비 15.7% 상승

◦ 서비스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4.0% 각각 상승
- 집세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9% 각각 상승
-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8% 각각 상승
-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7%, 전년동월대비 6.0% 각각 상승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 지역별 소비자물가 동향

◦ 전월대비 대구, 충남는 0.7%, 충북는 0.6%, 서울, 광주 등 등 8개 지역은 0.5%, 부산, 인천, 전남은 0.4%, 제주는 0.3%, 대전, 세종은 0.2% 각각 상승

◦ 전년동월대비 강원은 7.6%, 충남은 7.5%, 경북, 제주는 7.4%, 전남은 7.3%, 충북은 7.2%, 대구, 인천 등 7개 지역은 6.2~6.8%, 울산은 6.1%, 부산, 대전은 5.9%, 서울은 5.5% 각각 상승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

◦ 공공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충남은 0.5%, 서울, 부산, 대구 등 13개 지역은 0.1% 각각 상승, 광주, 울산, 강원은 변동 없음

- 전년동월대비로는 세종은 2.2%, 충북은 1.3%, 서울, 부산, 대구 등 13개 지역은 0.5~1.2%, 인천은 0.1% 각각 상승, 충남은 0.6% 하락

◦ 개인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제주는 1.1%, 대구는 1.0%, 충북은 0.9%, 전북은 0.8%, 서울, 부산 등 9개 지역은 0.6~0.7%, 인천, 대전, 충남은 0.5%, 세종은 0.4% 각각 상승

- 전년동월대비로는 제주는 7.6%, 인천은 6.5%, 충북은 6.4%, 대구, 강원은 6.3%, 충남, 전남, 경북은 6.1%, 서울, 부산 등 6개 지역은 5.6~5.9%, 대전, 경남은 5.5%, 세종은 5.3% 각각 상승

주요 국가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자주 하는 질문

대표품목을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소비자물가는 가구부문 전체의 평균적인 물가변동을 측정하기 위해 기준연도 가계동향조사 결과에서 항목별 월평균 소비지출액이 전체 월평균 소비지출액의 1/10,000 이상인 항목으로서,

그 항목에 해당하는 상품군의 가격흐름을 대표할 수 있고, 시장에서 가격조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상품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가중치란 무엇이며, 어떻게 정해지나요?

소비자물가 조사대상 대표품목의 가격변동을 종합할 때 단순평균하게 되면 소비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품목마다 서로 다른 점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쌀가격이 10% 상승했을 때와 전기료가 10% 상승했을 때 가계의 소비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같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반영하기 위해, 각 품목이 가구의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가중치로 하여 가중평균함으로써, 소비자물가지수에 소비지출규모와 비례하는 영향을 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품목별 가중치는 가계동향조사의 소비지출항목을 기초로 품목별 매출액, 생산액 및 행정자료 등을 통해 산출됩니다.

다만, 개별 품목은 상품군의 가격흐름을 대표하도록 선정되어 포괄범위가 다르므로, 품목간 가중치를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합니다.

소비자물가 총지수 상승률과 체감물가상승률이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비자물가는 위와 같이 선정된 대표품목(2020년 기준 458개)의 가격변동을 가중평균하여 산출되지만, 체감물가는 개별가구별로 구입하는 특정품목의 가격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주거 난방부문을 보면, 소비자물가에는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등이 모두 포함되지만, 개별 가구는 이 중 하나만을 사용하므로 체감난방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체감물가는 구입빈도, 비교시점, 가격상승품목에 보다 민감한 심리적 요인 등에 의해 달라지기도 합니다. 

체감물가를 설명할 수 있는 보조지표는 없나요?

소비자물가는 가구부문 전체의 평균적인 물가변동을 측정하기 위해 TV, 냉장고 등 구입빈도가 낮은 품목과 가사도우미료, 뷰티미용료 등 일부 가구만 구입하는 품목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가구가 자주 구입하는 품목과 기본생필품 등 일부 품목만을 대상으로 한 생활물가지수 및 전월세포함 생활물가지수, 채소·과실·생선 등을 대상으로 한 신선식품지수를 보조지표로 공표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지수개편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비자물가는 대표품목과 가중치를 기준연도 구조로 고정시켜 작성하는 지수로서, 시간이 지나면서 가구의 소비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품목이 나타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며,

품목간 상대적인 지출액이 달라져 기준연도로부터 비교시점이 멀어질수록 현실을 보다 정확하게 반영하는데 한계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지수의 현실반영도를 제고하기 위해 대표품목을 조정하거나 가중치를 변경하는 등의 개편작업이 필요합니다.

본 기사는 통계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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