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 1.~9. 12. 전통문화 4개 부문 한류동호회 온라인 공모전 개최
- 인기 케이팝 가수 비투비, 라잇썸, 위클리 참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해외문화홍보원(원장 박명순, 이하 해문홍)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 이하 진흥원)과 함께 8월 1일(월)부터9월 12일(월)까지 ‘한류동호회와 함께하는 한국문화 함께 잇기(케이-커뮤니티챌린지)’ 행사를 진행한다.

한류동호회를 대상으로 전통문화 4개 부문 온라인 공모전을 열어 우승팀을 선정하고 우승팀은 한국 무대에서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22년 케이-커뮤니티 챌린지’ 포스터

해문홍은 2019년부터 해외 한류동호회가 한국문화를 알리는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들이 케이팝 가수가 참여한 한국 전통문화 강습 영상을보고 배운 후 완성된 작품 영상을 공유하는 행사를 지원해 왔다.

지난해에는 서예와 민요, 소고춤, 한량무 분야에 총 43개국 한류 동호회 128개 단체가 참여했고, 우승팀을 시상한 ‘케이-커뮤니티 페스티벌’ 온라인 영상은전 세계 조회 수 30만 회 이상을 기록하는 등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해외한류 팬들의 관심을 확대하는 데 기여했다.

(공연 분야) 민요, 태권무, 부채춤, (비공연 분야) 한복 등 4개 부문 접수

올해는 ▲ 민요, ▲ 태권무, ▲ 부채춤, ▲ 한복 4개 분야의 공모전을 진행한다. 국내외를 불문하고 현재 활동하고 있는 외국인 한류동호회라면 누구나 공식 누리집( www.kcommunityfestival.com )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과 공모 일정 등 자세한 사항도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많은 한류 팬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와 인기케이팝 가수가 직접 참여한 전통문화 강습 영상을 제공한다.

▲ 민요 부문은‘라잇썸’, ▲ 태권무 부문은 ‘비투비’, ▲ 부채춤 부문은 ‘위클리’가 함께했다. 해외 한류 팬들은 남산골 한옥마을,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우암사적공원 등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한국 대표 장소를 배경으로 찍은 강습 영상을 보며아름다운 우리 전통문화를 배울 수 있다.

올해는 비 공연 분야인 한복 부문을 추가해 최근 유행하는 짧은 영상(숏폼)으로도 참여할 수 있도록 응모 형식을 다양화했다.

우승팀 11월 한국 초청, 케이팝 가수와 함께하는 콘서트에서 직접 공연 이번 공모전 부문별 우승팀은 ‘케이-커뮤니티 페스티벌’에서 직접 공연할 수 있도록 한국으로 초청한다. 공연은 11월 20일(일), 온라인으로 생방송 된다.

이번 도전에 함께한 케이팝 가수와 전 세계 한류동호회원들이 소통하고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전 세계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열풍이 이어지며한류동호회원 수는 1억 5천 명을 넘어 급증하고 있다.”라며,

“올해도 한국문화를 사랑하는 많은 한류 팬들이 참여해 다양한 한국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2022년 케이-커뮤니티 챌린지’ 공모 개요

1. 공모 개요
○ 부문 : 민요, 태권무, 부채춤, 한복
○ 응모자격 : 한국 문화를 사랑하는 외국인 커뮤니티 및 개인(팀 당 최대 참여인원 5인)
※ 한국인을 포함할 경우 총 인원수의 20% 안에서 참여 가능

2. 공모 일정
○ 공고 및 접수기간 : 8월 1일 ~ 9월 12일 43일간 (한국시간 기준)
○ 응모방법 : 온라인 접수(www.kcommunityfestival.com)
○ 공모 심사 및 선정 : 9월 2주 예정
- 심사 기준 : 심사위원 점수 (70점), 영상 조회 수 (30점)
- 결과 발표 : 2022년 11월 20일(일)‘K-커뮤니티 페스티벌(온라인)’중 발표

3. 시상 규모 및 우승 상품
○ 시상 규모 : 총 13 팀
- 최우수상(1위) : 민요, 태권무, 부채춤, 한복 각 1팀(총 4팀)
- 우수상(2위) : 민요, 태권무, 부채춤, 한복 각 1팀(총 4팀)
- 장려상(3위) : 민요, 태권무, 부채춤, 한복 각 1팀(총 4팀)
- 특별상* : 전체 팀 중 1팀
* 각국의 문화요소 아이디어를 포함하여 문화교류를 보여준 팀 중 선정
○ 상품 : 전통의상 및 한국 문화 기념품, 케이팝 아티스트 사인CD 등
※ 최우수상(1위) 4팀 중 비 공연 장르인 ‘한복’팀을 제외한 3팀(민요, 태권무, 부채춤)은 11월 한국 초청 및 공연 특전 제공


‘2022년 케이-커뮤니티 챌린지’에 참여한 케이팝 가수 모습

본 기사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