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비 납부, 간편하고 빠르게 모바일 앱으로
학교 교육비 납부, 간편하고 빠르게 모바일 앱으로
  • 최해영 기자
  • 승인 2022.08.1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에듀파인 스마트스쿨 뱅킹

기존 수기 작업으로 이뤄지던 행정 업무의 디지털·전자화는 자료의 신뢰성·투명성은 물론, 업무의 효율성과 사용자의 편의까지 높인다.

‘K-에듀파인 스마트스쿨뱅킹’(이하 스마트스쿨뱅킹)은 기존 종이고지서로 발송하던 수기 작업 대신 이뤄지는 K-에듀파인 전자납부서비스로, 행정업무의 디지털·전자화가 가져다주는 모든 장점을 갖고 있다.
 

K-에듀파인 스마트스쿨뱅킹 학부모 사용방법

스마트스쿨뱅킹은 방과후학교 수강료, 체험 학습비, 졸업 앨범비 등 학교에서 학부모 부담 교육비 등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인 ‘올원뱅크’를 통해 자동 고지한다. 학부모는 앱을 통해 고지 내용을 확인하고 은행 방문 없이 앱을 통해 간편하게 납부 처리할 수 있다.

‘올원뱅크’ 앱에서는 교육비 납부에 대한 고지 기능이 추가돼 있어 언제든지 고지 내용과 납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오픈뱅킹 적용으로 농협계좌뿐만 아니라 학부모가 원하는 계좌로 납부가 가능하도록 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교육부는 학부모가 교육비를 원하는 방식으로 납부할 수 있는 편의를 높이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K-에듀파인에 대량자금이체서비스(CMS), 스쿨뱅킹, 전자자금이체(EFT), 신용카드 방식을 순차적으로 도입했다. 

K-에듀파인은 시·도교육청과 유·초·중등학교 70여 만명 교직원의 행정업무와 재정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 및 지원하는 차세대 지방교육행·재정통합시스템을 일컫는다.

교육부는 스마트스쿨뱅킹 서비스도 도입하기 위해 2019년 한국교육학술정보원·NH농협은행과 ‘K-에듀파인 전자금융서비스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2020년 서비스 개발 및 시범 운영을 거쳐 2021년 28개 학교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올해 3월부터는 초·중·고 모든 학교에 스마트스쿨뱅킹 서비스가 도입됐다.

단위 학교는 스마트스쿨뱅킹 서비스 사용 여부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기존 스쿨뱅킹, 대량자금이체서비스, 전자자금이체, 신용카드 등의 전자납부서비스와 스마트스쿨뱅킹 중에서 학부모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을 활용하면 된다.

본 기사는 교육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최해영 기자 news@wedding21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