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항공은 세계 최고의 하마드 국제공항(Hamad International Airport)과 카타르 박물관과의 협력을 통해 카타르항공의 스탑오버 시티투어 프로그램 디스커버 카타르(Discover Qatar)에서 공항 내 다양한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새로운 투어 서비스를 선보인다.
 

하마드 국제공항에 전시된 아메드 알 바흐라니의 '세계를 향한 평화의 메시지(A Message of Peace to the World)'
하마드 국제공항에 전시된 장 미셸 오토니엘의 '코스모스(Cosmos)'
하마드 국제공항에 전시된 우르스 피셔의 '램프 베어(Lamp Bear)'

'공항에서의 예술의 발견(Discover Art of the Airport)' 투어는 하마드 국제공항에 전시된 전 세계 유명 예술가들의 인상적인 조각품과 설치 미술품을 몰입형 체험을 통해 감상할 수 있는 도보 투어 프로그램이다.

본 협업을 위해 카타르 박물관 관장인 셰이카 알 마이사 빈트 하메드 빈 칼리파 알 타니(Sheikha Al Mayassa Bint Hamad Bin Khalifa Al Thani)의 후원 하에 현지, 지역 및 세계적인 예술가들의 뛰어난 작품이 하마드 국제공항 전역에 배치되었다.

카타르 박물관의 공공 미술 부서에서 선별한 컬렉션을 통해 하마드 국제공항은 그 개성을 더했다.  

새롭게 전시된 주요 예술 작품으로는 미국인 아티스트 톰 오터니스(Tom Otterness)의 '아더 월드(Other Worlds)'; 미국인 아티스트 KAWS의 '스몰 라이(Small Lie)'; 프랑스 아티스트 장 미셸 오토니엘(Jean-Michel Othoniel)의 '코스모스(Cosmos)';

이라크 예술가 아메드 알 바흐라니(Ahmed Al Bahrani)의 '세계를 향한 평화의 메시지(A Message of Peace to the World)'; 스위스 예술가 우르스 피셔(Urs Fischer)의 '램프 베어(Lamp Bear)' 등이 있으며,

본 전시는 여행의 여정을 흥미진진한 예술 경험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승객들이 언어의 장벽을 초월한 전 세계 공용어인 예술로 소통하고 서로 영감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기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카타르항공 그룹 최고경영자(CEO)인 아크바르 알 바커(Akbar Al Baker)는 “카타르항공의 허브 공항인 하마드 국제공항을 차별화하는 것은 이전의 명예에 안주하지 않고, 새롭게 선보이는 세계적 수준의 예술 경험으로 승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카타르항공의 또 다른 노력이다.

다양한 예술 설치물은 모든 사람이 카타르의 문화와 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하려는 우리의 비전을 보여준다. 수백만 명의 예술 애호가가 세계 최고의 공항을 여행하는 가운데 이 투어가 그들의 환승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고 카타르항공 여행을 고대하는 또 하나의 이유가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카타르 박물관의 CEO인 아흐메드 무사 알-남라(Mr. Ahmad Musa Al-Namla)는 “'공항에서의 예술의 발견' 투어는 카타르 박물관의 야심 찬 공공 예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카타르의 가장 접근이 용이한 교통 공간을 넓고 접근 가능한 미술관으로 탈바꿈시키는 프로젝트이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을 앞두고 100개 이상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투어를 통해 카타르 박물관은 항공 승객들에게 유명 국내외 예술가들의 놀라운 작품 컬렉션을 감상할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카타르는 예술을 일상의 일부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카타르 박물관 주도하에 걸프국 중 최초로 현대 공공 예술 프로그램을 진행한 나라가 되었다.

현재까지 카타르 박물관의 프로그램에는 카타르, 중동 및 전 세계에서 온 60명 이상의 예술가들의 약 70점의 작품이 포함되어 있다.

지역 사회와 방문객을 위해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에 앞서 40개 이상의 새로운 공공 예술 작품이 카타르에 설치될 예정이다.

하마드 국제공항에서 진행되는 ' 공항에서의 예술의 발견' 가이드 투어는 1시간 기준 1인당 10달러(USD)이다. 방문객들은 디스커버 카타르의 전문 가이드의 안내를 통해 각 예술 작품의 깊이 있는 이야기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참가를 희망한다면 하마드 국제공항에서 최소 2시간 이상의 환승 시간을 갖고, 예정된 투어 30분 전에 디스커버 카타르 데스크에 도착하는 것을 추천한다. 

권위 있는 2022 스카이트랙스 주최 월드 에어포트 어워드(SKYTRAX World Airport Awards 2022)에서 2년 연속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선정된 하마드 국제공항에는 90개 이상의 소매점, 30개 이상의 카페와 레스토랑, 12개의 라운지가 있어 승객들이 럭셔리함과 편안함에 흠뻑 빠져들 수 있다.

환승객을 위해 마사지실, 수영장, 사우나, 자쿠지를 갖춘 5성급 수상 경력에 빛나는 피트니스 센터(Vitality Wellbeing & Fitness Centre)를 포함하여 오릭스 공항 호텔(Oryx Airport Hotel)의 다양한 웰빙 시설을 갖추었다.

또한 체육관, 스쿼시 코트 및 골프 시뮬레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피트니스 시설도 즐길 수 있다.

40,000제곱 미터의 터미널 공간에 걸쳐 하마드 국제공항은 가족, 친구 및 비즈니스 여행객에 적합한 다양한 편의 시설을 제공하며 여러 놀이 공간, TV 구역,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조용한 객실, 무료 Wi-Fi 서비스, 기도실, 흡연 구역 및 수면 공간 등이 준비되어 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