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들에게 최근 인기 있는 혼수 품목부터 렌탈의 판도, 그리고 요즘 세대들의 결혼과 혼수의 가치관에 관한 이야기.
 

LG전자 렌탈/케어십의 대표 제품들. 고급스럽고 깔끔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혼수, 사지 말고 대여 어때?

가성비를 따져가며 현명하게 삶을 만들어갈 줄 아는 젊은 세대들에게 결혼은 큰 문제다. ‘허니문 푸어’가 되지 않으려면 쓸데없이 지출되는 헛돈을 줄여야 한다.

집을 마련하는 일이 지상 최대의 과제가 된 지금, 그럼 어느 부분에서 지출을 줄일 것인가? 

최근 냉장고, 침대, 가구 등 고가 혼수 제품을 사지 않고 렌탈하는 신혼부부들이 늘고 있는 것이 바로 그 고민이 구체화한 현상이다.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면 목돈을 들이지 않고도 원하는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렌탈 선호 품목은 안마의자, 라텍스 침대. 정수기, 리클라이너 소파, 커피머신 등이다. 가구나 가전이 렌탈의 주를 이루지만 그 외에 취미 생활에 필요한 제품 등도 렌탈의 대상이 되고 있다. 

대표적인 가전 렌탈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LG전자는 계속되는 경기 불황과 소비 심리 위축으로 인해 필요한 가전을 ‘빌려 쓰는’ 렌탈 시장에 일찌감치 주목하고 ‘가전 케어 서비스’를 선보여 부담 없이 혼수를 장만할 수 있도록 했다.

가전은 초기 구매 비용이 높고 하루가 다르게 업그레이드된 제품이 출시되어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기까지 고려할 사항이 많다. 렌탈 가전은 초기 비용 부담이 적고 일정 기간 사용 후 더 좋은 제품으로 교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LG전자는 2030 젊은 예비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기능, 디자인, 가격, 전문가 케어 서비스까지 모두 만족시키는 렌탈 품목으로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LG전자 렌탈케어링 사업 담당 및 마케팅운영팀의 방정아 책임은 “새로운 구매 방식인 ‘렌탈’ 수요가 급증하면서 다양한 업체들이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가전을 렌탈할 때는 업체의 규모, 관리 능력과 인력이 충분한지, A/S 보장 기간이 얼마인지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LG전자에서 가장 인기 제품은 ‘오브제컬렉션’. 오브제컬렉션은 인테리어를 고려해 다양한 소재와 색상을 직접 조합할 수 있어 취향을 중시하는 젊은 부부들 사이에서 반응이 좋다.

퓨리케어 정수기, 공기청정기, 에어컨부터 스타일러, 디오스 식기세척기, 얼음정수기 냉장고, 트롬 건조기, 힐링미 안마의자, 틔운 식물생활가전 등 총 11개 렌탈 제품군을 내세우고 있고, 향후에도 다양한 서비스와 렌탈/케어십 품목을 확대할 예정이다.

앞서 밝힌 ‘가전 케어 서비스’는 가전 케어 전문가가 주기적으로 방문해 필터와 소모품 교체부터 토털 클리닝, 성능 점검 및 관리까지 해주는 서비스다.

주로 맞벌이 부부 등 바쁜 일상을 보내는 소비자에게 유용하다. ‘소유’라는 개념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렌탈 시장의 바람은 일시적인 것에 그치지 않을 전망이다.
 

렌탈 가능한 오브제컬렉션 제품들. 요즘 신혼부부에게 가장 인기인 오브제 컬렉션이다.
코웨이의 탑퍼 교체 및 프라임플러스 매트리스 이미지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모두 가능

현대렌탈케어 판매전략팀 마케팅파트 김혜민 선임은 “코로나를 겪으며 위생성의 인식 성장 등 위생 관리를 겸하는 렌탈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선호가 높아진 상황”이라며

“이런 현황 속에서 렌탈을 넘어 ‘관리 서비스’ 자체의 구독 서비스를 통해 시장이 더 다각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현재 현대렌탈케어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을 포함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일으키는 신규 렌탈 상품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펫 가전’이다.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용 공기청정기, 사료 급여기 등 펫 가전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이른바 펫팸족을 위한 스마트 펫 가전을 선보는 것. 

현대렌탈케어는 ‘펫 드라이룸’을 비롯해 공기살균기 등도 렌탈 라인업에 추가했다.

과거에는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안마의자 등 일부 고가 제품에만 적용해온 렌탈 판매방식이 최근 소규모 가족 증가와 함께 각종 다양한 품목에도 렌탈이 확장된 성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현대렌탈케어에서 신혼부부들에게 가장 인기 제품은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 소형 가전이다. 소규모 평수의 신혼집에 잘 어울리는 슬림형 정수기 ‘더슬림 마이핏’, 콤팩트한 공기청정기 ‘더케어 큐브’ 등이다. 

김혜민 선임은 렌탈 선택은 제품보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르다고 말한다. 모든 제품은 정기적으로 관리하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약정’이 부담인 소비자에게는 제품과 무관하게 렌탈이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코로나가 일상이 된 시점에서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물이나 공기 등 인체에 직접적으로 닿는 제품은 렌탈 서비스를 받는 게 이득이라는 조언도 덧붙였다.
 

LG전자 음성인식 정수기. 파스텔톤 컬러가 모던함과 세련됨을 선사한다.
엔데믹 시기에 꼭 필요한 공기청정기, LG전자
현대렌탈케어의 콤팩트한 공기청정기 ’더 케어 큐브’. 세련된 인테리어를 연출하는 소품으로도 손색이 없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