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부 업체만 표시하고 있는 영양성분 정보 표시 확대 필요

최근 외식배달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외식배달의 대표 품목 중 하나인 치킨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 치킨 전문점 시장규모 : (’16년) 4조 9천억원 → (’21년) 7조 5천억원(뉴데일리경제, 2021.4.)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프랜차이즈 치킨 24개 제품(10개 브랜드)을 조사한 결과, 제품별 중량 차이가 컸고 치킨 한 마리의 영양성분 함량이 1일 섭취기준에 비해 높았다. 또한 일부 업체만 치킨의 영양성분 정보를 표시하고 있어 참여 업체의 확대가 필요하다.

프랜차이즈 치킨 품질비교
ㅇ 대상 제품 : 프랜차이즈 치킨 10개 브랜드의 3가지 맛(간장/마늘맛, 매운맛, 치즈맛) 24개 제품
ㅇ 조사 항목 : 중량, 품질(영양성분, 캡사이신류), 안전성(산가, 대장균 등), 표시 적합성 (원산지 및 영양정보 표시), 가격 등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결과

▷ 프랜차이즈 치킨, 제품별 중량은 최대 2배 가까이 차이나


매운맛 제품인 ‘쇼킹핫치킨’(네네치킨)은 1,234g, 치즈맛 제품인 ‘슈프림골드양념치킨’(처갓집양념치킨)은 1,101g으로 중량이 많은 편이었고 간장/마늘맛인 ‘교촌오리지날’(교촌치킨)은 625g, ‘간장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은 679g으로 중량이 적은 편이었다.

▷ 치킨 100g당 나트륨 및 당류 함량, 제품별 차이 있어

치킨의 뼈를 제외한 먹을 수 있는 부위인 가식부 100g당 나트륨 함량은 평균 427mg(257mg~513mg)으로 ‘소이갈릭치킨’(네네치킨, 마늘/간장맛)의 함량이 513mg으로 가장 높았고, ‘교촌오리지날’(교촌치킨, 마늘/간장맛)의 함량이 257mg으로 가장 낮았다.

치킨 100g당 당류 함량은 평균 7.4g(0.9g~18.5g)으로 ‘교촌오리지날’(교촌치킨, 간장/마늘맛)의 함량이 0.9g으로 가장 낮았다.

반면에 ‘쇼킹핫치킨’(네네치킨, 매운맛)과 ‘땡초불꽃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 매운맛)의 당류 함량은 각각 18.5g, 12.6g으로 시험대상 제품 중 가장 높았으며,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류의 함량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매운맛과 단맛이 모두 강했다.

▷ 치킨 한 마리의 열량과 영양성분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비해 높은 편

치킨 한 마리의 열량은 1,554kcal~3,103kcal로 1일 에너지 필요 추정량(2,000kcal, 성인 여성 기준) 대비 적게는 78%에서 많게는 155%까지 차지했다.

3대 영양소 함량은 탄수화물 45g~282g(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14%~87%), 단백질 128g~175g(233%~318%), 지방 71g~174g(131%~322%) 수준이었다.

* 식품 간의 영양성분을 쉽게 비교하기 위해 정해놓은 영양성분의 평균적인 1일 섭취 기준량으로, 탄수화물 324g, 단백질 55g, 지방 54g, 포화지방 15g, 콜레스테롤 300mg, 나트륨 2,000mg, 당류 100g임(「식품등의 표시기준」, 식약처 고시 제2022-66호).

또한, 치킨 한 마리에 함유된 포화지방은 13g~49g(1일 기준치의 87%~327%)이고 콜레스테롤은 541mg~909mg(180%~303%), 나트륨은 1,272mg~4,828mg(64%~241%), 당류는 5g~201g(5%~201%)이므로, 영양성분을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한 번에 섭취하는 치킨의 양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열량은 ‘쇼킹핫치킨’(네네치킨, 매운맛)이 1일 추정량 대비 155%로 가장 높았으며, ‘고추바사삭’(굽네치킨, 매운맛)은 1일 추정량의 78%로 가장 낮았다.

포화지방은 ‘치즈스노윙’(네네치킨, 치즈맛)이 1일 기준치 대비 327%로 가장 높았고, ‘간장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 간장/마늘맛)과 ‘교촌레드오리지날’(교촌치킨, 매운맛)이 1일 기준치의 87%로 가장 낮았다.

콜레스테롤은 ‘치즈바사삭’(굽네치킨, 치즈맛)이 1일 기준치 대비 303%로 가장 높았으며, 함량이 가장 낮은 ‘소이갈릭스’(비비큐(BBQ), 간장/마늘맛)도 1일 기준치의 18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치킨 반 마리와 맥주 한 잔의 열량, 1일 필요 추정량의 65%에 달해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치킨을 먹을 때 한 번에 반 마리를 먹는다는 응답률이 49%로 가장 높았고, 한 마리를 다 먹는다는 응답률은 15%였다.

* 최근 3개월 이내 치킨 구입 및 섭취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 대상(한국소비자원, 2022.3.)

치킨 반 마리를 콜라 1캔과 같이 먹을 때의 당류 섭취량을 확인해보니 1일 기준치의 52%(52g)였고, 맥주 1잔과 함께 먹는 경우 섭취하는 열량은 1,290kcal로 1일 필요 추정량의 65%에 달하게 된다.

치킨은 기름에 튀겨 조리하기 때문에 지방 함량이 높고, 첨가되는 양념 소스에 나트륨과 당류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1회 섭취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 영양성분 정보 표시에 일부 업체만 참여하고 있어, 참여업체 확대가 필요

시험대상 업체 10개 중 교촌치킨, 굽네치킨, 비비큐(BBQ), 호식이두마리치킨 등 4개 업체만이 제품의 영양성분 정보를 자사 홈페이지에 표시하고 있다.

치킨은 영양성분 표시 의무대상은 아니지만, 국민 다소비 식품이며 열량, 포화지방 등의 함량이 높으므로 섭취량 조절을 위해 영양성분 정보제공이 필요하다.

하지만 제조업체에서는 매장별 조리에 따른 표시정보 관리의 어려움, 영양성분 분석비용에 대한 부담 등의 이유로 자발적 참여를 주저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업체의 부담을 줄이고 영양성분 표시를 유도하는 방안 마련을 정부 및 유관기관에 건의할 예정이다.

▷ 치킨 가격은 한 마리당 16,000원~22,000원으로 제품별 차이 있어

시험대상 중 간장/마늘맛의 ‘교촌오리지날’(교촌치킨)과 ‘간장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이 16,000원, 매운맛의 ‘교촌레드오리지날’(교촌치킨)과 ‘땡초불꽃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이 17,000원, 치즈맛의 ‘치즈바사삭’(굽네치킨)과 ‘뿌링클’(비에이치씨(BHC))이 18,000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반면 간장/마늘맛의 ‘간장THE한치킨’(노랑통닭)과 ‘소이갈릭스’(비비큐(BBQ)), 매운맛의 ‘고추장THE한치킨’(노랑통닭)과 ‘핫황금올리브레드착착’(비비큐(BBQ))이 21,000원, 치즈맛의 ‘슈프림골드양념치킨’(처갓집양념치킨)이 22,000원으로 가장 비쌌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국민 다소비 식품에 대한 품질, 안전성 정보를 소비자24( www.consumer.go.kr )에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제품 구입·선택 가이드

프랜차이즈 치킨 구입 시 영양성분 표시 · 가격 · 중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제품별로 영양성분 표시여부 및 판매가격, 중량 등에 차이가 있어 종합결과표를 참고하여 소비자 선호도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프랜차이즈 치킨에 대한 영양성분 정보 확인해야

업체들이 자사 홈페이지 등에 영양성분 정보를 표시한 경우, 해당 정보를 참고하여 제품의 영양성분 함량을 확인하고 섭취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프랜차이즈 치킨 섭취 시 참고사항

이렇게 하는 것이 좋아요

칼륨이 풍부한 채소를 함께 섭취하세요!
→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기능을 해요.

양념을 적게 섭취하세요!
→ 치킨 양념에는 많은 양의 당류와 나트륨이 들어있어요.
맛을 위해 첨가하는 소스지만, 자주 찾는 음식인 만큼 소스는 최대한 덜어내고 먹는 것이 좋아요.

이것은 가급적 피해주세요

탄산음료 섭취 자제하세요!
→ 탄산음료에는 당류가 많이 들어있어서, 치킨과 같이 먹으면 당류를 과하게 섭취할 수 있어요.

알코올과 치킨 등 육류 과량섭취 주의하세요!

→ 비만, 고혈압 등의 질환이 있는 분들은 알코올과 육류를 다량 섭취하게 되면 통풍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요.

→ 통풍은 요산이 과다 생성되거나 원활히 배설되지 않으면 발생하게 되는데, 알코올은 체내 요산 합성을 증가시키고 배출을 억제하는 성질이 있어요.

→ 특히 맥주나 막걸리 등의 곡주와 육류에는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요산치를 현저히 증가시키므로 섭취에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프랜차이즈 치킨 주요 시험·조사 결과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 및 양념 제품을 선정

국내 가맹점수 및 평균 매출액 자료*를 바탕으로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섭취 경험이 높은 상위 10개 브랜드의 3가지 맛 종류 총 24개 제품 선정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 비교정보(2020년 기준) 참고
** 최근 3개월 이내 치킨 구입 및 섭취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국소비자원, 2022.3.)

뼈 있는 치킨 제품 중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간장/마늘맛, 매운맛, 치즈맛 제품으로 브랜드별 각각 1종씩 선정함.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