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종합부동산세, 12월 15일 까지 납부하세요
2022년 종합부동산세, 12월 15일 까지 납부하세요
  • 최해영 기자
  • 승인 2022.11.2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22년 귀속분 종합부동산세 납세의무자에게 11월 21일(월)부터 납부고지서와 안내문을 발송하였다.

(고지인원 및 세액) 올해 종합부동산세 고지인원 및 세액은 주택분 122만 명 ․ 4.1조 원, 토지분 11.5만 명․ 3.4조 원, 총 130.7만 명(주택분과토지분 중복인원 2.8만 명 제외) ․ 7.5조 원이다.

(납부기한 및 분납) 고지된 종합부동산세는 12월 15일(목)까지 납부하여야 하며, 종합부동산세 납부할 세액이 25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별도의 이자상당가산액 부담 없이 6개월까지 분납이 가능하다.

(납부유예) 1세대 1주택자 중 일정 요건을 갖춘 고령자(만 60세 이상) 또는 장기보유자(5년 이상 보유)의 경우 납세담보를 제공하여 종합부동산세 납부를 주택의 양도․증여․상속 등 사유 발생 시까지 유예할 수 있다.

납부유예 신청이 가능한 납세자(2.4만 명)에게는 별도의 안내문을발송하였으니, 적극 활용하면 된다.

(신고납부) 종합부동산세 고지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합산배제․특례 신고(신청)를 하지 못한 납세자는 납부기한까지 자진신고․ 납부할 수 있다.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여 신고하는 경우 ‘과세물건 조회’ 등 각종 도움자료를 제공받아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다.
 

납부대상자 및 납부고지서 발송

국세청은 올해 종합부동산세 납세의무자에게 ’22년 11월 21일부터 순차적으로 납부고지서를 발송하여 12월 15일(목)까지 납부하도록 안내하였다.

납세자가 신고를 원하는 경우 12월 15일까지 자진신고․납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고지세액은 취소된다.

종합부동산세는 과세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인별로 소유한 주택 또는 토지의 공시가격 합계액이 아래 과세대상 자산별 기본공제액을 초과하는경우 부과된다.

종합부동산세 납부기한은 ’22.12.15.까지 이며, 납세고지서에 기재된 국세계좌 또는 가상계좌 이체를 통해 편리하게 납부하실 수 있다.

또한, 홈택스․손택스에서 납부하거나 납세고지서로 금융기관에 직접 납부하실 수도 있다.

* (홈택스) 홈택스 》신고/납부 》세금납부 》국세납부 》납부할 세액 조회 납부
* (손택스) 손택스 앱 》신고/납부 》국세납부 》납부할 세액 조회 납부

분납 신청

(개요) 종합부동산세 납부세액(농어촌특별세를 제외한 금액 기준)이 250만 원을초과하는 경우, 납세자의 선택에 의해 아래 금액을 분납*할 수 있다.

(신청 방법) 관할 세무서 또는 홈택스와 손택스에서 간편하게 분납 신청할수 있으며, 홈택스에서는 납부서 출력도 가능하다.

(분납 기간) 분납 기간은 납부기한으로부터 6개월까지이며, 분납 기간 동안에는 이자상당가산액이 부과되지 않는다.

(납부 방법) 분납대상자는 분납신청 후 전체 고지세액에서 분납 신청세액을 차감한 금액을 당초 고지서에 기재된 국세계좌 또는 가상계좌를이용하여 납부할 수 있다.

또한 6개월 후 세무서에서 발급하는 고지서에 따라 분납 신청 금액을 납부하실 수 있으며, 분납 기간 중에도 납부가 가능하다.

납부유예 신청

(개요) 올해부터 1세대 1주택자 중 고령자 또는 장기보유자는 아래의 신청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양도․상속․증여 등 사유 발생 시까지 종부세 납부를 유예할 수 있다.

납부유예 신청 요건

① 1세대 1주택자(일시적 2주택 등 특례 적용으로 1세대 1주택자로 보는 납세자 포함)
② 만 60세 이상 이거나 주택 보유기간 5년 이상
③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가 7천만 원 이하이고, 종합소득금액이 6천만 원 이하④ 해당연도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액이 100만 원 초과

(신청 방법) 납부유예는 관할세무서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기한) 납부유예 신청 기한은 납부기한 3일 전(12.12.)까지다.

(납세 담보) 납부유예 신청 시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액에 상당하는 담보를제공하여야 하며, 담보의 종류 및 필요 서류 등은 아래와 같다.

(납부 사유) 납부유예 허가 후 아래와 같은 사유가 발생할 경우, 납부유예받은 세액과 이자상당가산액(’22년 기준 연 1.2%)을 납부해야 한다.

납부 사유

① 해당 주택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증여하는 경우
② 사망하여 상속이 개시되는 경우
③ 과세기준일 현재 1세대 1주택자가 아니게 된 경우
④ 담보의 변경 또는 그 밖에 담보 보전에 필요한 관할 세무서장의 명령에 따르지 아니한 경우
⑤ 「국세징수법」 제9조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어 그 납부유예와 관계되는 세액의 전액을 징수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⑥ 납부유예된 세액을 납부하려는 경우

신고 및 다양한 납세 서비스 제공

종합부동산세 고지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납세자가 신고를 원하는 경우고지와 관계없이 납부기간(12.1.~12.15.)동안 신고․납부할 수 있다.

또한, 당초 합산배제․과세특례 등 신고(신청)를 하지 못한 납세자도 합산배제 및 과세특례 내용을 반영하여 종합부동산세 신고가 가능하다.

다만, 자진 신고 세액이 법적 요건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가산세를 납부해야 하므로 법에서 정한 요건을 꼼꼼히 확인한 후 신고하면 된다.

납부고지서에는 대략적인 세액산출 근거와 과세대상이 되는 부동산 물건 수및 대표물건 소재지를 기재하였으며,

고지서를 받은 납세자가 상세한 과세물건 내역 및 세액을 홈택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조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홈택스 전자신고 시 ‘과세물건 상시조회’, ‘미리채움 서비스’ 등 각종 도움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니, 신고에 적극 활용하면 된다.

서면신고 하고자 하는 경우 신고서식은 국세청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작성 후 세무서에 우편․방문 제출 하면 된다.

* (국세청 누리집) 국세신고안내 》종합부동산세 》주요서식

종합부동산세 신고․납부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국세청 누리집에 게시된 각종 도움자료를 참조하거나

납부고지서에 기재된 관할 세무서 담당자 또는 국세청 국세상담센터에 문의하시면 안내받을 수 있다.

최해영 기자 news@wedding21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