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클리프 아펠(Van Cleef & Arpels)은 1895년 보석상의 딸 에스텔 아펠과 보석 세공사의 아들 알프레드 반 클리프의 결혼식이 열린 파리의 중심에서 시작되었다.
 

에스텔 아펠과 알프레드 반클리프의 결혼식 사진. 
사진 : 반클리프 아펠(Van Cleef & Arpels), 에스텔 아펠과 알프레드 반클리프의 결혼식 사진. 
사진 : 반클리프 아펠(Van Cleef & Arpels), 1956년 레니에 3세가 결혼을 기념하며 그레이스 왕비에게 선물한 네크리스

1906년에 두 사람의 이름을 결합한 반클리프 아펠 메종이 파리 방돔 광장 22번지에 반클리프 아펠을 설립, 브랜드 명칭에 포함된 ‘&’ 기호는 두 가문의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유대와 뛰어난 기술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반클리프 아펠만의 차별화된 작품의 탁월함과 서정성의 결합을 의미한다.

이후 이들의 딸 르네 퓌상이 1926년 메종의 아티스틱 디렉터가 되었으며, 그녀의 담대함과 상상력은 반클리프 아펠만의 독창성으로 이어졌다.

반클리프 아펠이 세계 최고 명품 중 하나로 손꼽히며 전 세계인의 꾸준한 사랑을 받는 원천은 무엇일까? 특히 116년 동안 스타 마케팅 없이도 탄탄한 고객층을 쌓아온 것으로도 유명하다. 

1968년 행운을 상징하는 네 잎 클로버 모양 주얼리 ‘알함브라’ 컬렉션을 선보이면서 당대 유명 인사와 패션 애호가들이 알함브라 롱 네크리스를 착용했다.

특히 모로코 왕비 그레이스 켈리는 70년대 다양한 행사에서 여러 소재의 알함브라 목걸이를 착용하면서 일반인들 또한 일상복에 알함브라 주얼리를 선택하는 선풍을 일으켰다.

알함브라는 모로코와 스페인 남부 알함브라궁전 같은 건축물에서 볼 수 있는 아랍풍 타일에서 영감을 얻은 것.

일상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하이주얼리 ‘알함브라’는 단순하지만 우아한 디자인이 돋보여 출시되자마자 많은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알함브라는 반클리프 아펠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컬렉션이다.
 

사진 : 반클리프 아펠(Van Cleef & Arpels), VINTAGE ALHAMBRA 20-MOTIF LONG NECKLACE, PINK GOLD, GREY MOTHER-OF-PEARL, DIAMONDS_1672453
사진 : 반클리프 아펠(Van Cleef & Arpels), VINTAGE ALHAMBRA 5-MOTIF BRACELET, PINK GOLD, CARNELIAN_1658363
사진 : 반클리프 아펠(Van Cleef & Arpels), VINTAGE ALHAMBRA 5-MOTIF BRACELET, YELLOW GOLD, MALACHITE_616237

동그란 꽃잎 네 개가 열 십자 모양으로 놓여 있는 단순한 디자인이지만 지극히 우아하고 여성적이면서 동시에 강렬하고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동·서양 어디에서나 쉽게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모티브다.

반클리프 아펠은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는 환경에도 하이 주얼리의 방향성을 이해하고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 격식 있는 차림엔 물론이고 캐주얼한 일상복에 스타일링해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브랜드가 되었다. 

명품의 가치는 뛰어난 품질뿐 아니라 브랜드가 추구하는 무형의 가치를 지녀야 한다.

렇기에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들이 선택하고, 소중한 순간을 기념하고 축하하기 위해 주얼리를 선보이는 메종의 전통은 오늘날에도 이어진다.

글. Editor in chief 김정은
 

사진 : 반클리프 아펠(Van Cleef & Arpels), Alhambra-malachite-bracelet_616257
사진 : 반클리프 아펠(Van Cleef & Arpels), MAGIC ALHAMBRA 6-MOTIF NECKLACE, YELLOW GOLD, WHITE MOTHER-OF-PEARL, GREY MOTHER-OF-PEARL, ONYX_615862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