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띠별 운세 및 특성
- 2023년 이사방향 & 복단일 & 24절기
- 재미로 보는 띠별 궁합(상생, 상극, 상충, 원진)
- 결혼, 개업, 이사날짜에 필요한 '손없는 날' 은 언제?
- 12지시 각 시간대별 신체기능과 인체 경맥
- 내 행운을 지켜 줄 '4자리 숫자'는?
- MBTI 16가지 유형별 성향 / 연애타입 / MBTI궁합 - 최고 · 최악 궁합은 ?

2023년(단기 4356년) 3월 21일 춘분. 손없는 날(화, 음력 2월 30일) "더사주" 띠별 운세

오늘은 계묘년(癸卯年), 을묘월(乙卯月)이고, 일진(日辰)은 무인(戊寅)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어렸을때 부모님, 혹은 조부모님으로부터 "오늘은 일진이 사나운 날이니 매사 조심해야 한다"는 말을 한두번쯤은 들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하루 하루 자식들과 손주의 안위를 염려하는 깊은 사랑의 표현이지만 젊었을땐 대수롭지 않게 여겼을 수도 있는데 막상 나이를 먹고 자식을 키우다보면 그때서야 비로소 '그런 말을 할때의 그 간절했던 마음'을 속깊이 이해하게 된다. 손주를 보게되면 더더욱... 여기서 말하는 "일진(日辰)"이 바로 "오늘의 운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말띠(오 午 Horse) 운세 - 기본성정 : 이기적이지만 근면성실 갑!!(참을인(忍)자 세개 꼭~)
오시 11~13시 / 음양-양(陽) / 오행-화(火) / 계절-여름 / 음력-5월 / 절기-망종, 하지 / 방위-정남(180도)


42年生 당신의 목표를 향해 꾸준히 앞만 보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체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영양제를 꼭 챙겨 먹도록 하세요.

54年生 주변 사람들과 말을 할 때 오버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오늘은 사람들을 이끌기 보단 참여하는 입장을 취해보세요.

66年生 남을 진심으로 돕는 일에 매진하면 나를 따르는 사람이 많아진답니다. 오늘은 봉사나 기부 등을 진행해 봐도 좋습니다.

78年生 긴 안목을 가지고 일을 추진해 나가면 좋은 행운이 따라오는 날입니다. 특히 금전과 관련하여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90年生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싶다면 실외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까운 산에서 가볍게 등산을 해봐도 괜찮습니다.

02年生 오늘은 새로운 일에 매진하기보다 기존의 일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행운의 숫자인 5와 7을 잘 활용해보세요.

♥ 양띠(미 未 Sheep) 운세 - 기본성정 : 타고난 평화주의자, 예술적 감각 갑!!(깊은 고민 No No~)
미시 13~15시 / 음양-음(陰) / 오행-토(土) / 계절-여름 / 음력-6월 / 절기-소서, 대서 / 방위-남남서(210도)


43年生 밝고 긍정적인 모습을 보일수록 일이 잘 풀려가는 하루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투자나 재테크를 시작해봐도 괜찮습니다.

55年生 내실에 충실하고 주변의견을 청취하며 일을 처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랫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면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67年生 다소 변덕스러운 날이니 일희일비 하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오늘은 누군가에게 도움이나 조언을 주는 것도 자제하세요.

79年生 많은 일이 주어지지만 정신을 바짝 차리면 뭐든 해결할 수 있답니다.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하나씩 차근차근 진행하세요.

91年生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해야 성과가 커지는 날이랍니다. 오늘 친구들에게 도움을 청하면 망신만 당하니 주의하세요.

03年生 금전운이 좋지 못하니 친구들에게 돈은 쓰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보답을 해야 한다면 정신적, 심리적인 지원을 해주세요.

♥ 원숭이띠(신 申 Monkey) 운세 - 삼재(눌삼재) - 기본성정 : 농담과 직설, 다재다능으로 사교성 갑!!(고독은 멀리 하세요~제발)
신시 15~17시 / 음양-양(陽) / 오행-금(金) / 계절-가을 / 음력-7월 / 절기-입추, 처서 / 방위-서남서(240도)


44年生 마음을 가라앉히고 감정을 잘 조절해야 좋은 날입니다. 기쁜 마음이 들어도 너무 티내지 말아야 합니다.

56年生 사람들과 약속을 많이 만들면 새로운 정보가 들어와 재물운이 상승하는 날입니다. 투자와 관련한 동호회나 모임도 좋으니 가입해보세요.

68年生 우울함과 의기소침함으로 가득하던 날에서 벗어나 기운찬 하루가 되겠어요. 평소에 즐겨보지 않던 코믹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해보세요.

80年生 오늘 하루는 다사다난하면서도 즐거운 일들이 가득하겠습니다. 다만 이동의 기운은 좋지 않으니, 이직이나 이사는 삼가세요.

92年生 주변에 좋은 모습을 보이기 위해 애쓰지 않아도 괜찮은 날입니다. 상대방은 당신에게 큰 호감이 없으니 신경쓰지 말아요.

04年生 자신을 나타낼 기회가 왔을 때 머뭇거리지 않아야 찬스를 잡을 수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성숙함을 어필하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유리합니다.

♥ 닭띠(유 酉 Chicken) 운세 - 기본성정 : 강한 생존력, 재치와 창의성 갑!!(오버는 절대 금물)
유시 17~19시 / 음양-음(陰) / 오행-금(金) / 계절-가을 / 음력-8월 / 절기-백로, 추분 / 방위-정서(270도)


45年生 기대하지 않았던 각종 행운이 당신을 찾아오는 날입니다. 자식이나 아랫사람들에게 베푸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57年生 감에 의존하기보단 각종 정보를 바탕으로 일을 진행하면 득이 생긴답니다. 평소 즐겨 읽던 책이 큰 도움을 줍니다.

69年生 금전운의 흐름이 좋지 않으니 돈이 새어나가지 않게 신경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오전에는 되도록 지갑을 열지 않는 게 좋습니다.

81年生 일을 제대로 진행하고 싶다면 계획을 수정하는 것이 우선이랍니다. 주변 뱀띠나 닭띠에게 도움을 청해보세요.

93年生 그동안의 걱정과 고민이 봄날에 눈 녹듯이 스르르 풀어지게 될 것입니다. 함께 고생한 사람들을 다독여주는 시간을 보내보세요.

♥ 개띠(술 戌 Dog) 운세 - 기본성정 : 정직과 성실의 표본, 외강내유^^(속앓이 금지)
술시 19~21시 / 음양-양(陽) / 오행-토(土) / 계절-가을 / 음력-9월 / 절기-한로, 상강 / 방위-서북서(300)


46年生 언제 어디서든 기죽지 말고 당당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푸른색 옷차림으로 긍정적인 기운을 표출해보세요.

58年生 너무 까탈스러운 모습보단 적당히 융통성을 발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오늘은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것에 주저하지 말아야 합니다.

70年生 어렵다고 생각해서 이때까지 미뤄왔던 일이 의외로 쉽게 해결되는 날입니다. 토끼띠, 말띠와 함께라면 더욱 수월하게 진행 가능합니다.

82年生 소비를 함으로써 나의 기운도 전반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는 하루입니다. 구매를 망설였던 물건이 있었다면 오늘 구매해 봐도 괜찮습니다.

94年生 내가 가진 재능을 드러낼수록 상대의 호감을 얻을 수 있는 날입니다. 초록색 계열의 옷차림으로 기운을 더욱 상승시켜 보세요.

♥ 돼지띠(해 亥 Pig) 운세 - 기본성정 : 예의와 신뢰 갑!!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거절 못해 독박.. No라고 말할 줄 알아야 해요)
해시 21~23시 / 음양-음(陰) / 오행-수(水) / 계절-겨울 / 음력-10월 / 절기-입동, 소설 / 방위-북북서(330도)


47年生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며 건강을 챙겨보기 좋은 하루입니다. 실외보단 실내에서 하는 운동을 선택해보세요.

59年生 답답한 마음을 해소하기 위해 훌쩍 여행을 떠나 봐도 좋겠습니다. 북쪽으로 이동하면 좋은 기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71年生 주변이 아무리 소란스러워도 직접 나서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누군가 도움을 청해도 조언을 전하는 데서 그치세요.

83年生 사소한 사고나 위험이 생겨날 수 있는 날이니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절대 운전이나 음주를 삼가도록 하세요.

95年生 성실한 모습을 보이면 원하는 것을 충분히 성취할 수 있는 날이랍니다. 평소보다 이른 오전부터 하루를 시작해보세요.

▶ ①편에 계속... 쥐띠(子) ~ 뱀띠(巳)


♥ 2023년 삼재는 쥐띠, 용띠, 원숭이띠며 눌삼재에 해당.(단, 용띠는 복삼재)


* 삼재 - 인간이 9년 주기로 맞는 생애 가장 위험한 때로 3가지 재난(도병재 刀兵災, 질역재 疾疫災, 기근재 飢饉災)과 재해(수재 水災, 화재 火災, 풍재 風災)를 겪게될 수 있는 시기를 의미.

입삼재 - 삼재가 드는 첫째 해

눌삼재 - 삼재가 머무는 둘째 해

날삼재 - 삼재의 마지막 해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궁합은 연인, 친구, 직장동료 및 상사, 지인 등 다양한 사회생활속 맺어지는 인간관계에서 상대의 기본 속성을 미리 파악해 인지함으로써 슬기롭게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되는 경우가 있어 참고로 알아두면 좋은 유익한 정보다.(자신과 주변의 사람을 임의로 선정해 확인해 보면 알 수 있다)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 korean zodiac sign,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Rat) - 잘맞는띠(Good):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Bad): 양띠 / 충살(부딪힘 Oh, no.): 말띠 / 상극(Water and Oil): 개띠

2. 소띠(Ox)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Tiger)-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Rabbit)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Dragon)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Snake)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Horse)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Sheep)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Monkey)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Chicken)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Dog)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Pig)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 날

선조들은 삶의 매 순간 순간이 너무도 간절하고 절박했던 탓에 여러 맞이하는 경조사 등에 대해 잘못됨이 없이 행복한 삶이 되어야 한다는 바램이 컸기에 결혼을 앞두거나, 이사를 앞두는 등 중요한 일들에 항상 조심하고 또 조심했다. 어쩌면 '손없는 날'은 그러한 선조들의 바램을 달리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9, 10, 19, 20, 29, 30)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E)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W)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S)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N)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 2023년 이사 방향(삼살, 대장군방위)

2023년 계묘년의 삼살방위는 "서쪽" 

- 삼살 : 세살(歲殺), 겁살(劫殺), 재살(災殺), 즉 서쪽으로 이사나 개업은 우환이 생긴다고 하니 참고.

2023년 계묘년의 대장군방위는 "북쪽"

- 대장군 방위에서 집을 짓거나 건물 수리, 흙과 돌을 다루게 되면 우환이 생긴다고 하니 참고.

♥ 2023년 복단일(伏斷日)

의미 : 엎드릴 복(伏), 끊을 단(斷), 날 일(日). 즉 "엎어지고 끊어지는 날"

별칭 : 십악대패일(十惡大敗日) 또는 백사불리(百事不利). 한마디로, "백가지 일을 해도 하나 이득이 없는 날"

생활속 : 복단일은 한마디로 '안 좋은 기운이 작용하는 날'로 매사가 이롭지 못하기에 이 날은 "상견례, 약혼, 결혼, 이사, 개업 등"을 피한다.

음력이 표시된 달력에 아래 1년치의 복단일을 미리 체크해 두고 생활에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미리 알고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으니까.

2023년 복단일(상견례, 약혼, 결혼, 이사, 개업 등을 피하는 날) :

음력 1월 7, 16, 25일

음력 2월 3, 12, 21, 28, 30일

음력 윤2월 7, 16, 23, 25일

음력 3월 3, 12, 21, 28일

음력 4월 7, 16, 23, 25일

음력 5월 3, 12, 19, 21, 28일

음력 6월 7, 16, 23일

음력 7월 3, 12, 19, 21, 28일

음력 8월 7, 14, 16, 23일

음력 9월 2, 11, 18, 27일

음력 10월 7, 14, 16, 23일

음력 11월 2, 9, 11, 18, 27일

음력 12월 7, 14, 23일


♥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전기가 없었던 긴 시절 동안, 선조들의 저녁 시간에 대한 느낌은 낮과 다를바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저녁 시간을 '오야와 오경'으로 구분해 낮처럼 소중하게 다루었다. 

▷ '오야(五夜) 또는 오고(五鼓)/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 하루의 밤, 즉 저녁 7시부터 새벽 5시까지를 다섯으로 나눈 시각.

- 오야(五夜)는 아래와 같이 3가지 형태로 불려 지기도 합니

1. 갑야 甲夜, 초경 初更, 황혼 黄昏 : 오후 7시 ~ 오후 9시

2. 을야 乙夜, 이경 二更, 인정 人定 : 오후 9시 ~ 오후 11시

3. 병야 丙夜, 삼경 三更, 야반 夜半 : 오후 11시 ~ 오전 1시

4. 정야 丁夜, 사경 四更, 계명 鸡鸣 : 오전 1시 ~ 오전 3시

5. 무야 戊夜, 오경 五更, 평일 平日 : 오전 3시 ~ 오전 5시

'시간의 소중함'에 대해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이론의 여지가 없다. 시간(時間)을 이해하고 그 흐름에 몸을 맡기며 자연과 함께하는 삶은 '존재의 가치'를 드높이게 된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Deep sleep time

- 천문(天門)이 열려 천신(天神)들이 움직이는 시간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 TIP1 : '야반도주(夜半逃走)'라고 할때 '야반(夜半) - 夜(밤 야), 半(반 반), 즉 밤의 한가운데'라는 뜻으로 '자시(子時)'를 말합니다. '자시에 도망을 가는 것'을 일컫음.

- TIP2 :  '야반삼경(夜半三更)'이란 말은 야반(夜半)은 위 설명 참조, 삼경(三更)이란 밤시간을 오경(五更)으로 나눴을 때, 삼경은 그 중앙이므로 가장 깊은 밤 시간때를 말한다.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Deep sleep time

- 지문(地門)이 열려 지신(地神)들이 움직이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Time to get up

- 인문(人門)이 열려 인신(人神-조상신(祖上神), 조상령(祖上靈))이 활동하는 시간대

- 인생의 도정(道程)에 반드시 뭔가를 이루고자하는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의 결기(決起)'가 섰을 때는 꼭 이시간에 일어나 하루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내가 가진 능력에 더해 인신(人神), 즉 조상들까지 도움을 준다는 뜻이니까.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Time to go to the bathroom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7 : 30 ~ 09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Time for breakfa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 TIP : 식시오계(食時五戒) - 규합총서(閨閤叢書)에 나옴. 음식을 대하는 다섯가지 마음가짐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Time to start work & work hard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Time to rest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Time to work hard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Time to work with relax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Time for light dinner(Not heavy)

- 천문(天門)이 닫히는 시간, 즉 천신(天神)들이 잠자리에 드는 시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No food intake please.

- 지문(地門)이 닫히는 시간, 즉 지신(地神)들이 잠자리에 드는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Time to sleep

- 인문(人門)이 닫히는 시간, 즉 사람(人間)들이 잠자리에 드는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 4자리 숫자의 비밀?

사람이 나이가 들면 자신이 일궈놓은 결실(자식, 사회적 위치, 금전, 사업 등)을 지키며 살게 된다.

결실은 내가 경험한 삶속에서의 결과물이지만 이를 지킨다는 것은 내가 경험해 보지 못한 많은 경우의 수, 즉 부지불식간 무지의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선학들의 수많은 노력의 산물중 하나인 '수리학'도 참고하면 생활에 도움이 된다.

핸드폰 4자리 끝번호/통장 비번/출입문 비번 등 4자리 비밀번호를 수리명리학의 81격국중 생활에 가장 많이 쓰이는 1~36번까지, 각 번호에 아래와 같은 뜻이 숨어 있다고 하니 일상생활에 응용하면 유용한 정보가 될 수도 있을 듯.(자세한 내용은 "수리학(數理學) 전문 서적 참조 요망)

요람에서 무덤에 이르는 전과정에서 '일궈놓은 결실'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그 결실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현재 '내 자신'이며 또 내 자신에게 주어진 '하루 스물네시간의 활용안'일 것이다.

결실은 그 활용에 따른 전체의 결과물이 아닌 '과정의 산물'로 여길 때에 비로소 '4자리 숫자의 비밀'은 추종이 아닌 '활용'의 대상으로 인식되고 이는 곧 어제와 다른 오늘을 맞는 수많은 밑거름중 하나가 될 수 도 있을 듯하다. 

4자리는 0001에서 9999까지며 네 숫자를 합한 값은 1에서 36, 그 각각의 지닌 뜻은 아래와 같다.(숫자 - 길흉과 격, 4자풀이순, 그리고 이를 쉽게 풀어서 요약한 설명)

1 대길, 기본격, 천지개태 - 강한 의지, 개척, 의욕

2 흉, 분리격, 혼돈미정 - 의지 약함, 부서짐, 흩어짐

3 대길, 형성격, 진취여의 - 활동적, 하늘의 복 타고남

4 흉, 부정격, 삭체흉변 - 요절, 방탕, 분안, 재난

5 길, 정성격, 복록장수 - 성공, 변화, 좋은 일이 많아 짐

6 길, 계성격, 유부조지음 - 조상의덕이 있고 선조가 보살핌

7 평, 독립격, 강의과단 - 독립심 강함, 리더십 있고 의지력 강함

8 길, 개물격, 의지견강 - 진취적 의지, 기상이 풍부

9 흉, 궁박격, 흥진흉시 - 모두 깨지고 흩어짐

10 흉, 공허격, 만사종국 - 고독, 암흑, 헤매임

11 길, 신성격, 만회가운 - 부귀, 영화

12 흉, 박약격, 의지박약 - 실패, 비극을 부르는 숫자

13 길, 지모격, 지략초군 - 예능계, 예술, 재능이 풍부

14 대흉, 이산격, 윤락천애 - 빈곤, 가난

15 길, 통솔격, 입신흥가수 - 수완이 좋고 큰 공을 세움

16 길, 덕망격, 천을귀인수 - 평안, 부귀, 공명

17 길, 건창격, 돌파만난 - 강직한 성격

18 길, 발전격, 박득명리 - 강력한 추진력, 성공을 상징

19 흉, 고난격, 퓽운폐월 - 허망, 실패

20 흉, 허망격, 비업파운 - 파멸, 파괴

21 남길여평, 두령격, 명월광조 - 권위, 지도, 독립성

22 흉, 중절격, 추초봉상 - 내 몸이쇠약, 병약

23 길, 공명격, 욱일동천 - 권세, 권위

24 길, 입신격, 가문여경 - 지혜, 지략이 출중

25 길, 안전격, 자성영민 - 총명함, 권위, 부귀, 옳곧은 성품

26 남평여흉, 영웅격, 변괴이기 - 기이한 운명, 타고난 영웅, 특별함, 발전성

27 평, 중단격, 불의좌절수 - 풍파, 좌절, 실패

28 흉, 파란격, 함입역경 - 조난당하고 불길에 휩싸임, 뭘해도 안됨

29 길, 성공격, 욕망난족 - 명성, 성공

30 훙, 부몽격, 절처봉생 - 비운, 실패

31 길, 융창격, 지용득지 - 의지, 용기, 극복

32 길, 요행격, 요행소득 - 요행에 따라 큰 희망 생김

33 남길여평, 승천격, 가문융창 - 기세등등, 위풍당당

34 대흉, 파멸격, 파가망신 - 재난, 파괴, 위기

35 길, 평범격, 온화평안 - 화합, 승진

36 흉, 영걸시비격, 풍랑부정 - 시비, 곤란, 고통, 파란, 파탄


[ Editor's Note 1 ] 사람의 몸은 물과 공기, 혈액세포, 근세포, 뼈(Bone)... 그리고 이들이 어우러져 빗어낸 위대한 결정체인 '정신(Soul)과 마음(Heart)'이 자연의 정해진 시간표(12지시 十二支時)에 따라 움직이게 되어 있다. 이는 곧 사람 수명의 길고 짧음과 질병의 있고 없음의 근원이다.

12지시(十二支時)에 따른 각 신체기능을 아는 것만으로도 '사람'을 이루는 28개의 치아, 78개의 장기, 206개의 뼈, 140여개의 관절, 650개가 넘는 골격근, 120,000km에 이르는 혈관... 그리고 이들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무한대의 에너지 원천인 '정신과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는 이 거대한 오케스트라를 지휘할 수 있는 지휘봉을 손에 쥐는 것이다.

이 '사람'을 어떻게, 어느쪽으로, 무엇을 위해 움직이게 할 것인가는 온전히 지휘자인 '내 자신의 몫'이다.

[ Editor's Note 2 ] 우리의 민족성은 '한(恨)'을 기반으로 그 위에 형성된 '은근과 끈기'의 DNA를 갖고 있다. 끈기는 끊임없이 노력하면서도 밖으로 표현하지 않고 자랑도 하지 않는 알맹이며 '은근'은 그 외피다. 사명감을 기반으로 한 '은근과 끈기'는 자신의 목표를 향한 끊임없는 도전, 결코 포기하지 않는 도전들이 모여서 우리의 역사를 만들어 나간다.


 24절기(節氣)

▶ 봄

입춘(立春) 2월 4일 - 봄의 시작. 명리학에서는 새해를 입춘일을 기준으로 함.

우수(雨水) 2월 18일 - 천지 음양의 기운이 만물을 소생시켜 비가 내리고 싹이 트며 눈이 녹는 날.

경칩(驚蟄) 3월 5일 -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나듯 만물이 생동하기 시작하는 날.

춘분(春分) 3월 20일 -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날로 낮의 길이가 밤보다 길어지기 시작하는 날.

청명(淸明) 4월 4일 - 만물의 생기가 왕성한 날. 날씨가 좋아 봄 농사를 준비하는 날.

곡우(穀雨) 4월 20일 - 곡식을 자라게 하는 이슬과 봄비가 내리는 날.

▶ 여름

입하(立夏) 5월 5일 - 만물이 무성해져 농부가 가장 바쁜 때. 절기상 여름이지만 봄날씨라 쾌적한 날.

소만(小滿) 5월 21일 - 볕이 잘 드는 날로 보리 수확과 모내기를 시작하는 날.

망종(芒種) 6월 5일 - 보리를 다익어서 먹을 수 있고 벼는 자라 모를 심을 수 있는 날.

하지(夏至) 6월 21일 - 매미가 우는 완영한 여름. 1년 중 낮이 가장 긴 날로 양기가 가장 강한 때.

소서(小暑) 7월 7일 -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날. 여름과 가을이 서서히 교차되기 시작하는 날.

대서(大暑) 7월 22일 - 무더위가 절정인 날로 각종 채소와 과일이 가장 맛있을 때. 

▶ 가을

입추(立秋) 8월 7일 - 절기상 가을이지만 가장 무더운 여름. 아침과 저녁무렵은 서늘해지기 시작

처서(處暑) 8월 23일 - 더위속 가을바람이 불기 시작하며 일교차가 커지기 시작하는 날.

백로(白露) 9월 7일 - 중추(가을의 중간). 이슬이 맺히기 시작하며 제비가 강남으로 돌아가기 시작.

추분(秋分) 9월 22일 - 밤의 길이가 낮보다 길어지는 시작하며 음기가 왕성한 때.

한로(寒露) 10월 8일 - 계추(가을의 끝). 찬 이슬이 맺히기 시작하는 날로 기러기때가 모이는 시기.

상강(霜降) 10월 23일 - 단풍철.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는 날.

▶ 겨울

입동(立冬) 11월 7일 - 절기상 겨울이지만 가을의 끝자락으로 겨울을 시작하는 때.

소설(小雪) 11월 22일 - 눈이 내리고 얼음이 얼기 시작하는 날.

대설(大雪) 12월 7일 - 1년 중 눈이 가장 많이 내리는 날.

동지(冬至) 12월 21일 - 밤이 가장 긴 날로 음기가 최고조며 동시에 양기가 발동하는 때라 세시풍속으로 팥죽 먹으며 양기를 보(補)하는 날.(팥 - 신장의 소변기능 개선)

소한(小寒) 1월 5일 - 계동(季冬). 작은 추위라지만 겨울 추위가 맹위를 떨치는 날.

대한(大寒) 1월 20일 - 1년 중 가장 큰 추위.


♥ MBTI 성격 유형 검사 - 16가지 유형별 성향 / 연애 타입 / MBTI 궁합 - 최고 · 최악 궁합은 ?

- 무료 검사(약 15분 소요) :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 E : 외향형, I : 내향형

▶▶ 16가지 유형별 성향

▶ 분석가형

INTJ 전략가 - 개척자정신, 지식에 대한 갈망, 상대적으로 취약한 사교능력, 체스경기와 같은 삶

INTP 논리술사 - 생각에 빠지는 경향, 넘치는 아이디어, 우주의 미스터리

ENTJ 통솔자 -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 감정표현의 필요성

ENTP 변론가 - 규칙 파괴자, 갈등을 불러 일으키는 성향

▶ 외교관형

INFJ 옹호자 - 목적중시, 타인과 소통 추구, 개인적 사명감

INFP 중재자 - 높은 공감 능력, 솔직함 추구, 사명을 찾기 위한 여정

ENFJ 선도자 - 올바른 일에 앞장서는 사람, 이타주의적 성향, 다른 사람을 이끄는 선도자

ENFP 활동가 - 일상생활에서 찾는 의미, 즐거움 추구

▶ 관리자형

ISTJ 현실주의자 - 진실한 삶, 책임감이 강한 성격

ISFJ 수호자 - 충실한 성격, 높은 기대치, 타인과 소통 추구

ESTJ 경영자 - 모범을 보이는 지도자, 높은 책임감

ESFJ 집정관 - 책임감있는 삶, 장기적 관계 구축

▶ 탐험가형

ISTP 장인 - 색다름 추구,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성격

ISFP 모험가 - 개방적인 태도, 조화로운 삶

ESTP 사업가 - 행동지향적 성향, 남들이 가지 않는 길

ESFP 연예인 - 열정적인 삶, 즉흥적인 즐거움 추구


▶▶ 16가지 유형별 성향 / 연애 타입 / MBTI 궁합 - 최고 · 최악 궁합

▶ 분석가형

INTJ 전략가
 - 개척자정신, 지식에 대한 갈망, 상대적으로 취약한 사교능력, 체스경기와 같은 삶

연애타입 : 감정을 숨기는 데 능한 타입. 모든 일에 실리를 추구하고 분석적이라 냉철하다는 평가를 받지만, 알고 보면 조용히 깊은 사랑을 한다. 연애 역시 큰 고비 없이 무난하고 순탄하게 일궈나가는 편. 감수성 넘치는 영화 같은 연애보다는 담백하고 무탈한 연애를 추구한다. 외로움을 잘 타지 않고 눈이 높은 편이라 연애를 시작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한 번 마음을 열면 헤어나올 수 없이 깊이 빠져드는 ‘찐 사랑꾼’이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취향을 나눌 수 있는 영화관

최고의 궁합 MBTI : 나만 보면 치대는 대형 강아지 ENFP

최악의 궁합 MBTI : 나랑 똑같은 사람은 절대 안 돼 INTJ

INTP 논리술사 - 생각에 빠지는 경향, 넘치는 아이디어, 우주의 미스터리

연애타입 : 그야말로 ‘COOL’함의 정석. 귀찮은 건 딱 질색이다. 선을 넘는 것도 질색. 담백하고 재미있게, 이것이 INTP식 연애의 신조다. 좋게 말하면 솔직하고, 반대로 말하자면 무심하다. 혼자만의 시간을 좋아하는 편이라 차일 때도 많아서 연애는 오래 못 가는 편이다. 하지만 INTP도 진심은 있다. 무심해 보여도 INTP는 당신과 함께 웃고 있는 만큼 당신을 사랑한다. INTP에게 즐거움이란 곧 사랑이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서로 각자 사색에 빠질 수 있는 도서관

최고의 궁합 MBTI : 무심함도 이해해주는 ENFJ

최악의 궁합 MBTI : 끊임없이 감정을 요구하는 INFJ

ENTJ 통솔자 -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 감정표현의 필요성

연애타입 : 일도 연애도 언제나 리드하는 리더 ENTJ. 종종 상대방을 가르치려 해서 불화를 일으키곤 하지만, 이들은 늘 자신만의 계획이 있기 때문에 우유부단한 이들에겐 편할 때도 많다. 원하는 바를 이루고 싶은 욕망과 소유욕이 강해서, 플러팅(Flirting; 유혹하는 행위)의 귀재이기도 하다. 철저히 계획적으로 상대방에게 다가가나, 한 번 빠지기 시작하면 모든 걸 쏟아붓는 성실한 헌신형이 된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우리 둘만 있을 수 있는 차 안

최고의 궁합 MBTI : 낭만의 아이콘 ISFP

최악의 궁합 MBTI : 친절해도 너무 친절한 ISFJ

ENTP 변론가 - 규칙 파괴자, 갈등을 불러 일으키는 성향

연애타입 : 자존감이 높다, 자기애도 강하고. 상상력이 풍부하고 무계획적이라 어디로 튈지 모른다. 그래서 더 매력적인 유형. 생각보다 논리적이어서 말싸움에 강하고 때론 언쟁을 즐기기도 한다. 쿨하기도 굉장히 쿨하다. 마음에 드는 상대라면 앞뒤 재지 않고 쿨하게 다 퍼준다. 솔직하고 센스 있다. 눈썰미가 좋아서 상대방을 세심하게 배려해준다. 한 마디로 매력이 많은 팔방미인.

추천 데이트 장소 : 실력을 뽐낼 수 있는 베이킹 원데이 클래스

최고의 궁합 MBTI : 모든 걸 맞춰주는 ISFJ

최악의 궁합 MBTI : 끊임없이 진심을 갈구하는 ISFP

▶ 외교관형

INFJ 옹호자
 - 목적중시, 타인과 소통 추구, 개인적 사명감

연애타입 : INFJ의 애정의 기반은 스킨십이다. 물리적인 거리가 가까울수록 마음의 거리 또한 비례한다. 애정의 분기점이 확실한 편. 처음엔 속마음도 얘기하기 어려워하다가, 이 사람이 내 사람이다 싶으면 자신의 모든 걸 공개한다. 폭주 기관차처럼 말이다. 그만큼 상대방의 모든 것도 알고 싶어 한다. 고집도 세서 받은 만큼은 꼭 돌려줘야 한다. 그렇다고 계산적인 편은 아니다. 소울메이트를 만난 INFJ의 사랑은 한계가 없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서로의 감성을 나눌 수 있는 전시회

최고의 궁합 MBTI : 나만 바라보는 불도저 ESFP

최악의 궁합 MBTI : 보이지 않는 벽이 있는 ESTJ

INFP 중재자 - 높은 공감 능력, 솔직함 추구, 사명을 찾기 위한 여정

연애타입 : 늘 영화 같은 사랑을 꿈꾼다. 로맨틱한 감정적 교류를 원하고, 욕구에도 솔직한 편이다. 그러나 묘하게 벽이 있다. 자기만의 바운더리가 확실하여, 애인마저도 그 벽을 뚫기 쉽지 않다. 벽은 반드시 본인이 허물어야 한다. 처음엔 알 수 없다. 어렵다는 이유로 숱한 이별을 당하지만, 털어놓고 보면 꽤 솔직한 편. 보이지 않는 벽이 허물어지는 순간, INFP의 사랑은 철벽에서 헌신으로 바뀐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우리 집보단 ‘너네 집’

최고의 궁합 MBTI : 깊은 이야기가 통하는 ISFP

최악의 궁합 MBTI : 나만 바라보는 부담스러운 불도저 ESFP

ENFJ 선도자 - 올바른 일에 앞장서는 사람, 이타주의적 성향, 다른 사람을 이끄는 선도자

연애타입 : 감정적 신뢰를 가장 중요시하는 타입이다. 상처 주기도, 상처받기도 싫다. 한 번 상처를 받으면 바로 등 돌리는 스타일. 그렇지만 사랑할 때만큼은 모두가 바라는 애인의 미덕을 갖췄다. 모두에게 다정한 듯하지만, 내 사람에겐 확실한 애정을 전한다. 상대방이 헷갈릴 행동은 절대 하지 않는다. 자신만의 도덕적 선이 분명한 타입. 꽤나 칼 같은 성격이기도 하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속 깊은 얘길 나눌 수 있는 프라이빗 다이닝

최고의 궁합 MBTI : 질문 폭격기 ISTP

최악의 궁합 MBTI : 너무 신중해서 알 수 없는 ISTJ

ENFP 활동가 - 일상생활에서 찾는 의미, 즐거움 추구

연애타입 : ‘너’와 함께라면 뭐든 신나고 재밌고 낭만적이다. 모든 걸 운명으로 받아들인다. 그래서인지 ‘밀당’은 싫다. 내키는 대로 애정을 퍼주고, 갖고 있는 모든 열정을 쏟아부어 사랑한다. 그러다 후회도 많이 하는 편. 이렇다 보니 ENFP가 매우 헌신적일 것이라 오해하는 사람도 많다. ENFP는 상대방을 사랑하는 만큼 자신도 소중히 여기는 편이다. 사랑과 나, 두 마리 토끼를 놓치지 않는다.

추천 데이트 장소 : 마음이 이끌리는 대로

최고의 궁합 MBTI : 다정하게 나를 제어해주는 INFJ 

최악의 궁합 MBTI : 계획적이고 성실한 FM, ISFJ

▶ 관리자형

ISTJ 현실주의자
 - 진실한 삶, 책임감이 강한 성격

연애 타입 : 연애에 꽤나 신중한 편이다. 너무 신중해서 종종 사람들이 연애 중인지도 잘 모른다. 남의 시선을 즐기는 편도 아니고, 티 내는 편도 아니다. 조용히, 잔잔하게, 알차게 사랑한다. 상대방에게도 감정을 잘 제어하는 편이다. 숨기는 편은 아니고 차분하고 솔직하게 할 말 다 하는 스타일. 감정의 선을 잘 지킨다. 그래서인지 오랜 연애에 강한 타입. 

추천 데이트 장소 : 일탈의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여행지

최고의 궁합 : MBTI 같이 있으면 언제나 즐거운 ENFP

최악의 궁합 : MBTI 자꾸 사색에 빠지는 INFP

ISFJ 수호자 - 충실한 성격, 높은 기대치, 타인과 소통 추구

연애타입 : 장기 연애의 대가, 평화의 수호신 ISFJ. 타고난 성격이 온화하여 화 한 번 안내는 지독한 평화주의자다. 어떤 일이 있어도 참아내고 어떤 사람이라도 맞춰준다. 그렇다고 ‘호구’라는 뜻은 절대 아니다. 애초에 연애를 시작할 때, 오래 볼 사람인지 신중하게 판단하는 편이다. 상대방이 자신만의 기준에 통과한다면, 그때부터 순정파 사랑이 시작된다.

추천 데이트 장소 :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우리 집

최고의 궁합 MBTI : 어디로 튈지 모르는 매력의 ESTP

최악의 궁합 MBTI : 과하게 넘치는 에너지 ENFP

ESTJ 경영자 - 모범을 보이는 지도자, 높은 책임감

연애타입 : 시간 개념도, 경제적 개념도 철저한 사람이다. 오차가 있을 수 없게 만드는 계획적인 성향. 연애 또한 오차 없이 이뤄진다. 원하는 바로 흘러가지 않는다면 바로 ‘손절’하는 냉정한 타입. 그렇지만 한 번 빠지면 모든 걸 내어주는 타입. ESTJ가 계획을 벗어났다면 아마 당신을 너무나도 사랑한 나머지 오류가 난 게 틀림없다. 그는 당신에게로 가고 있는 수만, 수천 가지의 계획을 짜고 있을지 모른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추억이 깃든 익숙한 단골집

최고의 궁합 MBTI : 예측 불가능하여 알고 싶은 INFP

최악의 궁합 MBTI : 절대 먼저 다가오지 않는 INFJ

ESFJ 집정관 - 책임감있는 삶, 장기적 관계 구축

연애타입 : 친절과 매너의 대명사 ESFJ. 누구에게나 온화한 관심을 쏟기 때문에 이게 나를 향한 애정인지 보편적인 친절인지 헷갈릴 때가 많다. 하지만 진짜 사랑에 빠지면, 상대방을 위해 뭐든 다 할 수 있는 헌신형으로 바뀐다. 당신의 어떤 단점도 다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ESFJ. 그러나 계산적인 성향도 있어 때론 애정의 가치를 재단한다는 점. 

추천 데이트 장소 : 체력도 기르고, 호흡도 맞출 수 있는 테니스장

최고의 궁합 MBTI : 연애의 재미를 아는 INTP

최악의 궁합 MBTI : 하늘 아래 리더가 둘일 수 없는 ENTJ

▶ 탐험가형

ISTP 장인
 - 색다름 추구,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성격

연애타입 : 굉장히 합리적인 사랑을 추구하는 유형. 자신만의 기준이 명확한 편이다. 그래서 ‘철벽왕’으로도 유명하다. 연애할 때도 무작정 달려드는 것이 아니라 선을 지키며 관계를 유지해나간다. 아무리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사생활은 지켜야 한다. 하지만 사랑할수록 상대방에 대해 모든 걸 알고 싶어 한다. 어쩔 땐 상대방이 당황할 정도로 질문을 쏟아낸다. 자신의 얘기를 하기보단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는 편. 당신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ISTP에게 거짓말은 절대 금지다.

추천 데이트 장소 :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PC방

최고의 궁합 MBTI : 감정적 신뢰도가 높은 ESFJ 

최악의 궁합 MBTI : 통제 안 되는 자유로운 영혼 ESFP

ISFP 모험가 - 개방적인 태도, 조화로운 삶

연애타입 : 신중하기 짝이 없다.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연애에 관심이 없는 줄 알았는데, 한 번 빠지면 답도 없는 스타일. 헌신의 아이콘. ISFP는 언제나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있다. 또 그 ‘진심’을 받는 걸 좋아한다. 감성이 넘치는 편이라 사랑의 표현도 남다르다. 낭만이 넘친다. 아름다운 프랑스 영화 같은 사랑을 추구하는 편. 단점이라면, 열렬히 사랑한 만큼 이별의 후유증 또한 오래 앓는다.

추천 데이트 장소 : 감성을 나눌 수 있는 독립서점

최고의 궁합 MBTI : 결단력 있는 ENTJ

최악의 궁합 MBTI : 자기애가 강한 ENTP

ESTP 사업가 - 행동지향적 성향, 남들이 가지 않는 길

연애타입 : 사교성 하나는 정말 타고났다. 원하는 바는 적극적으로 나서서 이끄는 유형들. 성향 자체가 활동적이고 자신감이 넘쳐서 주변에 이성이 끊이지 않는 타입. 즐거움을 추구하는 편이라 연애 역시 재밌고 즐거운 관계를 이어나간다. 친구 같은 연애를 하는 스타일. 다만, 자기주장이 조금 강하고 충동적인 면이 제어가 안 될 때도 많다. 그만큼 하나에 꽂히면 불도저처럼 달려든다. 정말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사랑이라면, 올인도 마다하지 않는 타입.

추천 데이트 장소 : 신나게 즐길 수 있는 페스티벌

최고의 궁합 MBTI : 받은 만큼 돌려주는 INFJ

최악의 궁합 MBTI : 절대 주도권을 뺏기지 않는 INFP

ESFP 연예인 - 열정적인 삶, 즉흥적인 즐거움 추구

연애타입 : 모두에게 사랑받는 자유로운 영혼들. 사랑이 넘쳐나는 편이다. 무조건적으로 헌신하고, 모든 걸 나눠준다. 사랑에 빠지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인생의 1순위는 무조건 상대방이다. 가장 열렬하고, 열정적인 사랑을 하는 타입. 그래서일까, 사랑할 때 모든 걸 쏟았기 때문에 이별할 때 가장 미련이 없다. 쿨하게 돌아서는 스타일.

추천 데이트 장소 : 분위기에 취할 수 있는 힙스터 펍

최고의 궁합 MBTI : 한 번 빠지면 헤어 나오지 못하는 INTJ

최악의 궁합 MBTI : 쿨을 넘어 무심한 INTP

* 참조 : MBTI의 유형별 추천 데이트 장소 / 최고.최악의 궁합 등은 주관적 분석으로 실제와 상이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