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통용되는 정확한 답이 없기에 준비부터 어려운 예단. 예단으로 벌써부터 머리 아픈 예비 신부들을 위한 전문가의 어드바이스를 소개한다.

전통적인 예단준비와 럭셔리한 예단준비, 최근의 예단비용과 트렌드 및 예단 준비 절차와 형식 등을 짚어보고 예비신부들이 흔히 하는 질문들을 Q & A 형식으로 전문가 어드바이스를 첨언하였다.

Tradition

 

1 플라워 자개가 화려하면서도 단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3단 자개함. 금단제
2 오동나무 재질의 소반. 금단제
3 청과 홍이 대비를 이루는 예단보. 금단제
 
4 부부간의 좋은 금술을 상징하는 원앙오리. 금단제
5 골드컬러의 플라워 패턴이 고급스러운 반상기. 한국도자기
6 은수저는 젠스타일
 
7 햇살마루. 67만원. 이브자리 
8 가늘고 긴 병의 보자기 포장법. 가격미정. 김숙진 우리옷 
9 선물 보자기 포장법. 가격미정. 금단제



최근의 예단비용과 트렌드

예단은 현물과 현금으로 구성되는데 현물에는 반상기, 은수저 세트, 이불, 한복 등이 있다. 여유가 있을 경우에는 종종 시어머니를 위한 모피코트나 명품 핸드백 등이 추가되기도 하지만 전체 결혼 준비 예산의 10~20%를 예단에 지출하는 것이 적당하다는 사실을 감안해 본인의 능력 한도 내에서 적절히 품목을 선정하도록 한다.

현금, 현물 모두 홀수로 구성하는데 현금의 경우 3백만원, 5백만원, 7백만원, 1천만원 정도 선에서 결정된다. 점차 알뜰한 결혼 분위기로 바뀌고 있어 요즈음의 예단 비용은 3백만원, 5백만원 정도면 많은 편이다.
 
예단비를 보내면 시댁에서도 반 정도를 보내오는데 금액은 정확히 반은 아니고 5백만 원을 보냈을 경우에는 2백만원 정도를, 3백만원을 보냈을 경우에는 1백만원 또는 돌아오는 비용이 없을 수도 있다.
 

예단 준비전 시부모님과 상의해야 할 내용

예단 준비에 있어 가장 핵심은 ‘물어보기’이다. 의구심이 나는 부분에 있어서는 꼭 어른들에게 물어보고 진행을 하도록 한다. 가끔 신랑이 중간역할을 하며 시어머니와 신부의 의견을 조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두 사람의 갈등이 커져 고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두 사람의 의견부터 하나로 일치시킨 후 조율 작업에 들어가도록 한다.


예단 준비 절차와 형식

예단을 준비할 때 제일 먼저 한복을 준비하는 편인데 이것은 예전부터 내려오는 관습 때문이기도 하다. 그 다음에는 침구류, 양복, 시어머님께 드릴 핸드백, 반상기, 은수저 등이다.

예단은 보통 결혼 한 달 전쯤에 보내는데 시댁의 일가친척들 것을 모두 준비하다 보면 촉박하다는 얘기도 있으므로 시댁 어른과 상의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통적으로 신랑댁에서 신부댁으로 비단을 보내면 신부가 직접 시부모님의 옷을 지어 보내게 되는데 이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신랑댁에서 신부댁으로 수공비를 돈으로 보내는 것이 예단의 기원이다.

요즘은 양가 협의 하에 현금과 현물을 함께 보내고 있다. 예단비의 경우 정확한 가격책정을 하는 구체적인 기준은 없다. 일반적으로 3백~1천만원 정도가 범위이며 최근에는 신혼집 마련 비용을 어떻게 분담했는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예단의 품목별 포장법

양복과 한복의 경우 한지 상자에 한지를 정성스럽게 깔고 옷을 담은 다음 겹보자기를 사용하여 정성스럽게 포장을 한다. 시어머님께 드리는 예물도 같은 방법이고 특히 핸드백은 포장할 때 빈 가방을 선물하지 않는다는 우리나라 옛 풍습에 따라 신권을 약간 준비하여 가방 안에 챙겨 넣어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현물인 경우 한지를 사용하여 봉투에 예단이라고 쓰고 근봉이라는 글씨 띠를 둘러 동봉하는 것이 겸손한 마음으로 예를 갖추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Luxury
 

1 사군자 7첩반상기. 38만5천원. 한국도자기

2 핑크맥반석 침대. 3백68만원. 장수돌침대

3 옻칠 수납장. 가격미정. 아리랑한지공방

4 리 뉴트리브 얼티미트 시리즈. 92만원. 에스티로더

5 브라운 컬러를 띠며 허리선을 중심으로 한 깔끔한 실루엣의 하이네크라인과 변형된 라인이 들어간 밍크코트. 7백50만원. 동우모피

6 스테파노 리치의 09' F/W 컬렉션인 스페인의 황소를 모티프로 한 남성용 투 버튼 코트. 1천5백90만원. 스테파노 리치

7 그레이 캔버스와 블랙 레더 매치가 시크한 멋을 내는 남성용 골프 카트백. 40만원대. 빈폴 골프
 
8 페라가모를 대표하는 리본 버클의 단정한 슈즈는 어떠한 스타일에도 무난하게 어울린다. 가격미정. 살바토레 페레가모

9 베이지 브라운 컬러의 숄더백. 화려한 장식 없이 까르띠에 정통 로고와 레더의 질감만으로도 럭셔리한 분위기를 풍긴다. 가격미정. 까르띠에
 


<예비신부들이 흔히 하는 질문들>

Q 야근이 많은 직장이라 예단을 제대로 마련하지 못할 것 같아서 현금 예단을 보내려 합니다. 적정 액수와 정말 현금 예단만 보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A 요즘은 간편한 현금 예단이 많아졌습니다. 예비 신부들이 직장에 다니면서 시간이 부족하고 시댁식구의 취향에 맞춰 준비하기가 어려운 것도 한몫 하죠. 현금 예단은 보통 5백만원~1천만원 규모로 이루어지는데 액수가 크더라도 예를 갖추고, 정이 담기도록 기본적인 은수저, 침구, 반상기 정도는 함께 보내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Q 예비신랑의 아버님이 돌아가셔서 지금은 어머님밖에 안 계세요. 예단문제를 여쭤봤더니 신경 쓸것 없다고 하시는데 마음이 쓰이네요. 예를 갖춰 예단을 보내는 방법이 있을까요?

A 보통 부모님 중 한 분이 계시지 않더라도 은수저는 두 벌을 장만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그리고 예단비와 함께 시아버님께 드릴 수의를 함께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요. 마지막으로 예단을 보낼 때 시어머님을 위해 마음이 담긴 편지 한 통을 함께 넣어 보내면 그 어떤 선물보다 기뻐하실 겁니다.
 

Q 예단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예비 신랑과 제가 가져야 할 원칙이나 마음가짐은 무엇인가요?

A 예단에서 중요한 점은 양가 어른들에게 항상 여쭤보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양가 어른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은 충분히 반영하되 가장 중요한 것은 두 사람의 의견을 하나로 일치시킨 다음 행동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신랑에게만 맡기지 말고 가끔은 예비 시댁에 애교 섞인 의사 표현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도움말 백설헌 한복원장

제품협조 및 자료제공
금단제(02 517 7243), 김숙진 우리옷(02 548 2588), 까르띠에(02 3444 1730), 동우모피(02 924 5607), 빈폴 골프(02 542 0385) 살바토레 페레가모(02 2140 9642), 스테파노리치(02 3449 4544) 아리랑한지공방(02 6315 3330), 에스티로더(02 3440 2699), 이브자리(02 3407 3100) 장수돌침대(1599 9988), 젠스타일(02 543 6636)


포토그래퍼 노장원, 최진호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