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일부터 결혼준비, 그리고 결혼 후 30일까지. 완벽한 결혼 준비를 위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웨딩 체크리스트

Part1 택일에 도움이 되는 길일 날짜
Part2 결혼준비 스케줄
Part3 예식장소 체크 포인트
Part4 예식장소 비교 체크 리스트
Part5 결혼 전체 예산 계획

Part6 결혼 계약 체크 리스트
Part7 혼수가전 체크 리스트
Part8 결혼 비용 분담표
Part9 촬영, 드레스, 메이크업 체크 리스트
Part10 결혼 후 30일 이내에 해야 할 일들

 


<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
  

PART1 택일에 도움이 되는 길일 날짜!

 
 

PART2 결혼준비 스케줄
 
 


PART3 예식장소 체크 포인트

결혼 날짜는 결정되었는데,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 지가 문제다. 신랑신부 둘만 생각하면 어디든 상관없지만 하객들과 어른들을 고려하자니 생각할게 많다. 그럼, 아래의 체크사항을 참고하여 평생 아름다운 추억을 간직하자.

Chick1 원하는 예식의 형태에 따라 예식장소의 컨디션을 살펴보자

교회예식 예식 전에 담임목사을 만나 스케줄 확인과 예식의 절차를 의논하고, 교회장소를 섭외한다.
야외예식 야외결혼식은 날씨가 관건이다. 우천 시를 대비해서 실내식장 사용 가능한지 체크해보자.
일반웨딩홀 날짜가 택일되면, 최대한 빠른 정보수집을 통해 일찍 예약하는 것이 좋다.

예식날짜와 시간에 따라서 예약 가능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장소를 섭외할 경우는 양가 위치를 고려하여 중간 지점으로 예약하는 것이 좋으며, 예식일이 성수기라면 예식 5개월 전 예약은 필수!

Chick2 양가 하객은 몇 명 정도 올 것인가?

신랑신부의 초대인원을 고려한 예상인원을 파악한다.
초대인원에 비해 홀이나 피로연장이 너무 작은 규모의 예식장을 피하도록 한다.
한 층에 홀이 모여있는 웨딩홀은 번잡할 수 있으니 홀의 위치나 개수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Chick3 하객 1명 당 피로연 비용을 포함한 부대비용까지 얼마로 예상하는가?

각 예식장소마다 피로연 음식 종류와 가격이 틀리기 때문에 음주류를 포함한 가격인지, 세금 및 봉사료가 별도로 추가되는지 확인한 후 결정한다. 예식장 대관비용에 특수연출료가 포함인지 별도인지 체크해 본 후 예약한다.

Chick4 필수옵션 비용은 있는가?

원판사진을 필수로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사항이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중복진행되지 않도록 체크한다.

Chick5 교통편과 주차시설, 식장 시설은 어떠한가?

지하철 역이나 버스 정류장과 떨어져 있다면 셔틀 운행은 잘 되는지 확인한다.
주차가 몇 대까지 가능하며 무료주차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한다.

Chick6 예식진행 시간은 어떠한가?

예식시간은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는지, 피로연 시간은 얼마나 진행되는지 확인한다.
보통의 예식장의 경우 예식은 1시간, 피로연은 예식 1시간 전부터 예식 후 1시간까지 이용 가능하다.

PART4 예식장소 비교 체크 리스트
 
 

PART5 결혼 전체 예산 계획
 
 

PART6 결혼 계약 체크리스트
 
 
 
 

PART7 혼수가전 체크 리스트
 
 
 

PART8 결혼비용 분담표
 
 

현명한 결혼비용 분담방법

상견례 후 결혼 날짜가 확정되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바로 비용적인 부분이다. 준비해야 할 구체적인 품목이나 총 예산은 얼마를 준비해야 할지, 또 부담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확히 계획를 세우고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예산을 맞추고 그 예산범위내에서 준비 해나가는 것이 진행 도중 난관에 부딪치지 않고 슬기롭게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공동부분

예식 비용 예식홀 대여를 포함, 결혼식을 준비하면서 드는 경비는 공동부담한다. 사진 촬영, 드레스, 헤어&메이크업, 허니문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때 허니문을 둘 중 한명이 준비를 한다면 나머지 부분인 웨딩 구성(사진, 헤어&메이크업, 드레스)을 다른 한 명이 진행 하기도 한다. 여기에 피로연 식사비용은 각자의 하객인원수만큼만 부담하면 된다.

청첩장 양가 하객 인원을 예상해서 신청하는 수만큼 각자 부담하면 된다. 신청을 할 때에는 예상 하객인원수 보다 여유분을 두고 하는 것이 현명하다.


PART9 촬영, 드레스, 메이크업 체크리스트
 

PART10 결혼 후 30일 이내에 해야 할 일들
 

혼인신고 혼인신고를 할 경우에는 남편과 처의 호적등본 각 1통씩을 첨부하여 거주 관할 구청에 한 사람만 가서 산청하면 된다. 혼인당사자 한사람의 본적지에 신고할 경우에는 다른 사람의 호적등본 1통을 첨부하여야 한다. 동성동본인 혈족사이의 혼인신고에는 별첨의 확인서(제 1호서식, 제 2호서식)가 필요하다.

전출입신고 집 계약 후 바로 하거나 이사 후 14일 이내에 분가신고서와 인감을 가지고 동사무소에서 한다.

자동차 주소 변경 거주 동사무소에서 차고 증명서, 검증표, 주민등록등본, 인감을 제출하고 지역번호판 교부 리스트를 작성한다.




<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