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준비하면서 가장 우선적으로 준비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결혼을 결심한 때부터 식을 올리는 순간까지, 예비 신랑 신부의 고민은 끝이 없다. 웨딩홀 선택을 시작으로 웨딩드레스, 웨딩스튜디오, 신혼여행 등 하나를 결정하면 또 다음 선택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혼을 준비하면서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고는 하지만, 실상은 신랑이 입을 턱시도와 우리의 전통인 예단준비, 침구, 한복 등은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을 잘 모를뿐더러, 안다고 하더라도 ‘그냥 대여하면 되지!’라고 생각하고는 뒷전으로 밀리는 감도 없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표1 – 결혼준비 어떻게 하세요? >
 
 
<표1 설명> 결혼준비 어떻게 하세요? 설문조사에서 볼 수 있듯이, 웨딩홀, 웨딩드레스, 웨딩 스튜디오 등을 가장 우선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리고 우리의 전통 옷인 한복과 예의를 표현하는 예단은 결혼준비 과정에서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8월 5일부터 8월 16일까지 2주간에 걸쳐 웨딩검색 웨프(www.wef.co.kr)와 진주상단, 진주상단침구, 리마조테일러 등을 운영하는 혼수전문 기업인 (주)디앤디모드컴퍼니 (http://jinjusangdan.co.kr ) 가 공동으로 실시한 ‘결혼준비 어디까지 하시나요?’라는 설문조사와 함께 진행된 결혼준비 토론에서도 잘 나타났다.

‘결혼준비 어디까지 하시나요?’ 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 및 결혼준비 토론에는 결혼을 준비중인 예비 신랑 신부들이 결혼준비 중 가장 우선 시 하는 것과 미처 알지 못했던 알짜 결혼준비 궁금증에 대해 설문조사방식과 토론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조사 결과, 결혼준비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웨딩드레스와 예식장 선택이 10명중 6명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웨딩스튜디오, 예물, 가전/가구 순으로 집계되었다. 그리고 가장 궁금해 하는 부분이 한복과 턱시도 부분에서 ‘대여를 해야 하는지?’ 와 ‘맞춤을 해야 하는지?’ 에 대한 물음이 가장 많았다.

또한 시댁에 신부를 선보이는 첫인사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예단’에 대해서는 ‘솔직히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라고 답한 참여자가 절반이 넘게 조사되었다.

 
 
<표2, 한복 및 턱시도에 대한 구매 조사 ‘대여 VS 맞춤’ 사진 = 진주상단(한복), 턱시도(리마조테일러) >
 
 
<표2 설명> 결혼을 준비중인 미혼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 및 토론형식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 한복이나 턱시도의 맞춤의 필요성보다는 단순히 스튜디오 촬영 및 결혼식을 위해서 대여를 생각하고 있다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실질적인 대여의 가격이나 맞춤의 가격이 별반 차이나지 않는 다는 것을 인지 한 후에는 맞춤으로의 전환이 높게 나타났다. 

이에 대해 혼수 전문기업 (주)디앤디모드컴퍼니 조용문 대표는 ‘많은 예비 신랑 신부들이 결혼을 준비하면서 웨딩드레스와 웨딩홀, 웨딩스튜디오 등의 선택에만 관심이 있고 우리나라 혼례 시 기본이 되는 한복과 예단 등에는 대체로 무관심한 것 같다’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혼수전문기업으로 한복, 예단 등 전통 혼례 문화가 결혼을 준비하는 젊은 세대로부터 소외되어 가는 경향이 있어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전했다.


 
< 표3, 예단은 어떻게 준비하시나요? , 사진 = 진주상단침구의 자기 반상기 셋트 >

 
<표3 설명> 표에서도 잘 나타나 있듯이 예단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예비 신랑 신부들이 참가자의 8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방예의지국으로서 신부의 예를 표현했던 예단 보내기를 비롯하여 신랑을 신부측 친지들에게 처음 소개하는 자리임과 동시에, 작은 축제이기까지 햇던 함들이기 등이 서서히 잊어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향후에는 그 존재조차 없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1등 웨딩전문매거진 ‘월간 웨딩21’ 과 혼수전문기업 ‘(주)디앤디모드컴퍼니’는 가까운 미래에 없어질지도 모르는 우리의 전통 혼례문화에 대해서 더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금의 젊은 세대들에게 알리는 일에 앞장서며,

또한 예단을 비롯하여 한복, 침구 등 우리의 전통혼례문화가 얼마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예의와 존중의 깊은 뜻이 담겨져 있는지 결혼을 준비 중인 세대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사진 = 우리나라의 전통의 멋과 신랑의 품격을 만들어가고 있는 진주상단한복, 진주상단침구, 리마조테일러>


한편 (주)디앤디모드컴퍼니는 현재 MBC 월화 사극드라마로 인기를 얻고 있는 ‘불의 여신 정이’에 한복을 협찬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한복 맞춤 매장인 ‘진주상단’을 비롯하여 최고의 인기를 얻었던 SBS사극 ‘뿌리깊은 나무’에 모든 전통 침구 및 소품을 협찬을 통해 그 우수성을 입증 받은 바 있다.

또한 수입커튼, 침구, 패브릭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디자인데코는 ㈜디앤디모드컴퍼니에 또 다른 브랜드파워 역할은 한다. 디자인데코는 도매가 아닌 전국에 몇 안되는 직영 생산, 유통시설로 중간 마진없이 합리적인 구매가 이루어 진다.

혼수업계 최초로 전세계 명품브랜드를 갖추고 있는 롯데면세점에디자인데코 브랜드를 입점하여 운영하여 제품력을 인정받았으며, 즉각적인 A/S와 자체 생산을 통해 엄격한 품질 관리로 호응과 신뢰가 쌓여 믿을 수 있다.

또한 예복과 턱시도, 그리고 슈트를 단 한번의 맞춤제작으로 모든 것이 가능하게 하는 프리미엄 맞춤 슈트 브랜드 ‘리마조테일러’를 운영하고 있다.

리마조테일러 맞춤 슈트는기존의 결혼식에서 턱시도는 대여하고 또다시 예복용과 슈트용으로 기성복을 구매하여 이중으로 돈이 나가는 것을 단 한벌 맞춤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료제공 (주)디앤디모드컴퍼니 (http://jinjusangdan.co.kr )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