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 비염은 집먼지진드기가 주요 원인으로 흡입한 항원이 비점막에 접촉되면서 면역반응에 의해 콧물, 재채기 반드시 두어 달마다 침구류 전체를 뜨거운 물로 세탁해야 한다.

수분이나 공기는 투과되지만 집먼지 진드기 항원은 투과되지 않는 천이나 비닐등으로 침구류를 포장하는 것이 좋다.

집먼지 진드기가 내부에서 집락을 형성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환자는 주로 수면 중에 원인 항원에 노출된다. 따라서 침구류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수분이나 공기는 투과할 수 있지만 집먼지 진드기 항원이 투과할 수 없게 만들어진 특수한 천으로 침구류를 덮어 싸는 방법이 많이 이용된다.

비용이 비싸다는 문제가 있지만 항원 비투과성 천을 사용하면 집먼지 진드기와 항원이 침구 밖으로 배출되지 않을 뿐 아니라 집먼지 진드기의 먹이가 되는 비듬 등이 침구 내부로 들어갈 수 없어 집먼지 진드기가 내부에서 새로이 번식하는 것을 막는다.

따라서 새로 세탁한 침구류를 항원 비투과성 천으로 포장한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장시간 동안 침구류에서 집먼지 진드기가 자라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장시간이 경과될 경우 집먼지 진드기의 서식을 피할 수 없으므로 효과적인 환경관리를 위해서는 항원 비투과성 천을 사용한 경우에도 반드시 매 2∼3개월마다 침구류 전체를 뜨거운 물로 세탁해야 한다. 그밖에 물 매트리스가 권고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이런점을 보완한 침구류등이 선보이고 있다. 알레르기 환자들에게 집먼드기등은 매우 유햏하므로 일주일에 한번 일광욕으로 소독하고 한달에 한번은 뜨거운물로 세탁하여 그늘보다는 햇볕에 말리는것이 좋다.

햇볕에 말린후에도 방망이로 두들겨서 먼지를 털어낸후에 사용하는것이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