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스칸디나비아 가구 디자인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개되면서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이런 분위기를 타고 올해 상반기에는 덴마크 가구업체의 활발한 국내 진출이 잇따르고 있다. ‘프리츠 한센’을 시작으로 ‘보컨셉’이 런칭했으며 기존의 유럽 스타일과 차별되는 디자인과 마케팅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중국, 일본에 이어 우리나라도 ‘프리츠한센’과 ‘보컨셉’ 등 인지도 높은 브랜드가 공식적인 런칭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덴마크 가구를 소개하고 있다.

덴마트 가구에 대한 국내 지지도는 높은 편이나 관련자들은 문화적인 면과 경기상황으로 볼 때 섣부른 전망은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았던 터라 그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덴마크는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있는 나라 중 하나로 스웨덴, 핀란드와 함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이끌고 있다. 세계적인 이목을 받은 유명 가구 디자이너는 카이레 클린트(K.Klint), 모겐스 코호(M.Koch), 보르게 모겐센(B.Mogensen), 아르네 야곱센(A.Jacobsen) 등이 있다.

그들은 자연소재인 너도밤나무, 자작나무, 티크 등으로 소형 주택에도 알맞은 안락하고 가벼운 가구를 만들어 인기를 끌었다. 이는 세계 시장의 진출을 용이하게 했고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이유이다.

덴마크는 다른 유럽국가보다 산업혁명이 늦었으나 ‘디자인’을 정치적·경제적 독립을 이루는 필수적인 요인이라 판단하고 거침없는 투자와 연구를 하기 시작했다. 1900년 들어서 그들은 ‘아르누보 스타일’을 발전시켰고 이 세 국가들은 가구, 도자기, 유리, 금속, 직물, 전통공예의 영역에 이를 적용시켰다.

또한 전통공예를 보존할 수 있는 단체와 교육시설을 설립하고 급기야 ‘산업미술’의 일환으로 공예를 산업적 영역으로 끌어들이기 시작했다.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