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 결혼시즌 결혼을 앞두고 결혼 당사자와 가족들은 남만큼 결혼식을 치러야 한다는 체면 치례와 물질만능 사회풍조의 영향으로 경제적 부담을 안고 있어 건전한 결혼문화의 확산 등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2년 이내 결혼식을 치른 결혼당사자 및 혼주 1,000명(각 500명)을 대상으로 결혼지출 비용과 부담감 등 인식실태를 조사했다.



실제 결혼에 소요된 비용을 확인한 결과, 주택 마련 비용을 제외한 결혼식, 신혼여행 등 결혼 절차에 소요된 1인당 비용은 평균 5,198만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1인당 최소 비용은 334만 원인데 비하여 최고 비용은 3억3,650만 원으로 약 100배 정도 많아 결혼비용의 차이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성별로는 남자가 5,414만 원, 여자가 4,784만 원이었다.


소득계층별로는 월 300만 원 이하 소득가구의 결혼 평균비용이 4,093만원, 월 800만 원 이상은 7,239만원으로 약 2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혼 가구당 주택마련 비용은 주택 구입 시 2억7,200만 원, 전세 마련 시 1억5,400만 원으로 나타나 조사 대상자 모두 거주지 마련에 큰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식비용은 1인당 최소 120만원부터 최고 1억1,900만원으로 99배 정도 차이가 났다. 식장별로는 호텔이 2,414만원으로 가장 비쌌으며, 일반 예식장은 1,528만원, 공공시설 1,441만원, 종교시설이 1,418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우리 사회의 결혼실태에 대해 응답자의 85%가 ‘결혼의 호화사치 풍조가 존재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 요인으로 ‘남만큼 호화로운 결혼식을 치러야 한다’는 의식 때문이 27.6%로 가장 많았고 ‘물질만능의 사회풍조 때문’이 24.6%, ‘사회지도층의 과시적 혼례’ 21.5%, ‘건전한 결혼모델 부재’ 때문이 17.4%로 나타났다.

사회지도층의 모범적 결혼 확산은 물론 작은 결혼식 모델개발 등 일반 소비자가 신뢰하고 따를 만한 신 결혼문화의 확산이 절실한 시점이다.



또한,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 가능한 공공시설 결혼식에 대하여 응답자의 77.3%가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식장 구하기가 어렵고’(20.5%), ‘계약에 없는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비용을 요구’(19.3%)하고 ‘서비스 종사원이 불친절’(3.0%)하다는 불만이

전체 식장 평균치보다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건전하고 검소한 결혼 추진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는 ‘공공시설 결혼식’이 단순한 시설대여 차원이 아닌 진정한 결혼식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한 정책적 노력과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신혼부부의 45.4%가 결혼 관련 상품·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결혼대행업자나 예식장 사업자를 통해 알게 되었지만 이 정보를 신뢰할 만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64.7%에 불과했다. 오히려 가족․친구의 정보에 대해 92.7%가 신뢰할 만하다고 응답했다.

실제로 결혼관련 정보는 영리목적의 사업자 정보가 대부분이어서 중립적이고 신뢰성 있는 상품․서비스 비교정보는 찾아보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소비자가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고 사업자간 경쟁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비교정보 제공체계 구축이 시급하다.


한국소비자원은 금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관계당국에, ▲ 고비용․비생산적인 결혼 대신, 결혼 당사자 위주의 ‘간소하고 뜻 깊은 작은 결혼식’ 등 새로운 결혼모형을 개발 보급하는 한편, ▲ 합리적 소비를 지원해 줄 ‘결혼 상품․서비스 비교정보 제공체계를 구축’할 것을 건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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