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들의 연애 이야기

글로 배우는 연애의 기술

왜 여자는 연애할 때 자신의 모습을 잃는 걸까? 자신을 지킬 줄 알아야 연애도 오래도록 지킬 수 있다.

여자에게 한 남자가 다가간다. 남자는 여자의 당찬 기운과 어딘지 모르게 섹슈얼하게 끌리는 느낌 그리고 잘 맞을 것만 같은 기분이다. 여자도 남자가 나쁘지 않다. 그렇게 연애를 시작한 남녀는 그러나, 상대에 대한 배려 따위 없는 무리한 요구와 그로 인한 갈등 사이에서 삐거덕대기 시작한다.

정상 뇌구조라면 여기서 관계를 정리해야 하지만, 사랑이 어디 그런가. 사랑에 빠진 여자는 남자를 놓치기 싫어 요구를 들어주기 시작한다. 여기부터 헤어짐이라는 결론으로 달려갈 수밖에 없는 연애가 전개되는 셈이다.



심리치료사로 활동하는 비벌리 엔젤은 그의 책 《자존감 없는 사랑에 대하여》에서 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약속으로 다음의 몇 가지를 주문한다.
약속 1 첫눈에 반했더라도 천천히 사귈 것.

자기 상실 증후의 여성은 비교적 쉽게 사랑에 빠져들며 순식간에 연애하는 관계에 몰입한다. 몰입이란 단어는 좋은 의미로도 쓰이지만 이런 경우엔 오히려 ‘산만’보다 좋을 게 하나도 없다.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연애를 하려면 서로를 알아나가는 시간이 필연적인데 그 과정을 거치지 않은 것이다. 쉽게 말해 ‘금사빠’ 타입의 여성은 잘생기고 매력적인 태도에 한눈에 반하고 놀라운 속도로 빠져든다.

결국 그 남자는 여자에게 엄청난 재정 손실은 물론 정신적 상처까지 남긴 채 종적을 감춘다. 상대방을 조금이라도 더 알려고 노력했다면 이런 일은 없었을 거다.


약속 2 꾸민 모습보다 본래의 자기를 보일 것.

어떤 관계에서 자기를 잃지 않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본래의 모습대로 행동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여자가 매력적인 모습으로 포장하는 게 남자를 만나기 위한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어릴 적 무뚝뚝한 아버지에게서 관심을 끌려던 유년 시절의 경험과 무관하지 않다. 나 역시 비슷한 경험이 있다. 몇 년 전 연애였는데 그녀는 만난 지 얼마 안 됐음에도 불구하고 지나칠 정도의 애교와 애정 공세를 펼쳤다. 그 부담감에 연애가 오래 가지 못했음은 물론이다.


약속 3 환상에서 빠져나와 현실에 집중할 것.

많은 여자가 남자를 만나면 환상의 나래를 펼치곤 한다. 그 남자가 어떤 사람인지, 자기를 어떻게 대할지, 그리고 자기의 인생을 어떻게 바꿔줄지. 때문에 현재 눈에 보이는 것보다는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기 바빠 남자를 직시하지 못한다.

저자가 밝히는 상담사례 중에서는 상대 남자가 후줄근한 차림에 낡은 자동차를 타고 있었음에도 나중에는 백만장자로 변신해 자기에게 청혼을 할 거란 극단적 과대망상에 빠진 여자도 있다. 도저히 맨 정신으로는 이해되지 않지만, 관계와 사랑은 환상과 종이 한 장 차이다. 처음부터 관계의 정체를 직면한다면 나중에 겪게 될 고통을 덜 수 있다.


약속 4 동등한 관계로 만날 것.

이상하게 평소 자기주장은 물론, 리더십 있다고 평가받는 여자도 남자만 만나면 조용하고 내성적으로 변하는 경우가 있다. 아직 남자와의 관계에서 주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것이다.

불평등한 관계로 흐르기 쉬운 이 상황은 지배와 피지배라는, 연인 관계에서 가장 불합리한 구도로 전개된다. 아내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게 살아온 우리의 어머니들이 중년에 접어들어서야 마침내 이런 관계가 부당하다는 것을 깨닫고, 모든 부분에서 비위를 맞춰도 남편은 계속 불만거리를 찾고 불평하기에 바쁘다면. 점점 늘어가는 황혼이혼의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약속 5 참지 말고 속마음을 표현할 것.

대화는 연인 관계에서 생겨나는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쉬운 도구다.

남자가 강압적인 성격이라고 해서 포기하고 넘어가는 것은 한쪽이 지고 들어가는 구도를 고착화하는 지름길이다. 연애를 몇 년이나 하면서 싸우지 않는 커플이 주위에 있었다. 이는 결코 둘이 천생연분이라서가 아니다. 여자가 매사에 남자의 의견을 수용하고 피동적인 자세를 일관했기 때문이다.

자존감 있는 여자로 사는 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연애를 하면서 자신의 모습을 지키고 의견을 분명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컨트리뷰팅 에디터 김민겸
참고서적 <<자존감 없는 사랑에 대하여>>(생각속의집)
저작권자 © 웨딩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